메뉴 건너뛰기


신입공채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시스템개발

최적의 IT 솔루션을 제안하는 솔루션 엔지니어

VMware Tanzu 솔루션 엔지니어 김보영 2022.08.11. 조회수 5,860 Tag #VMware #브이엠웨어코리아 #엔지니어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둔 VM웨어는 컴퓨터 및 서버 가상화 사업으로 시장에 진출해, 현재는 멀티 클라우드 기업으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IT기업이다. 기술 전략, 비즈니스 모델 및 문화 전반에 걸쳐 환경, 소셜, 거버넌스(ESG)를 적용하며, 지속 가능성과 형평성을 실천하고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글로벌 IT 기업, VM웨어에서 솔루션 개발을 담당하는 김보영 엔지니어와 직무 및 기업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VMware

Tanzu Solution Engineering팀
김보영 솔루션 엔지니어

 

안녕하세요.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VM웨어의 Tanzu 솔루션 엔지니어 김보영입니다. 어느덧 입사 3년 차가 되었네요.

 

VM웨어의 Tanzu 솔루션에 관해 알고 싶어요.

쉽게 설명하자면, 애플리케이션과 인프라를 현대화해 소프트웨어가 더욱 빠르게 배포될 수 있도록 돕는 일종의 ‘포트폴리오’입니다. 포트폴리오라는 단어를 사용한 이유는 Tanzu라는 브랜드가 하나의 제품이 아니라 여러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Tanzu 제품들은 최신 앱을 빌드, 운영, 또는 관리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Interview 01

고객사 비즈니스 특성에 맞는 아키텍처를 디자인

 

Tanzu Solution Engineering팀에서 어떤 업무를 맡고 있나요?

현재 Tanzu Solution Engineering팀에는 저를 포함해 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팀의 막내인 저는 고객이 도입하고 싶어 하는 솔루션에 대해 기술적인 프레젠테이션 및 데모 세션을 진행하며, 고객에게 VM웨어의 솔루션에 관한 기술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이 과정은 단순히 정보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사의 비즈니스 특성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그에 맞는 아키텍처를 디자인해 제안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고객사의 운영자, 개발자, C-level 등 다양한 직무 담당자들과 미팅을 통해 현재 고객이 겪고 있는 페인 포인트(pain point)가 무엇인지, 그리고 VM웨어의 기술력과 제품을 통해 그것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솔루션 엔지니어를 프리세일즈 엔지니어(Presales Engineer)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이는 앞서 말씀드린 모든 과정이 실제 제품 판매 이전 단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세일즈 포지션과 협력해야 하는 직무이므로 기술적인 역량과 더불어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참여했던 프로젝트 중 기억에 남는 것을 말씀해 주세요.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입사 1년 차에 신입 교육을 막 마치고 처음 참여했던 금융사 프로젝트입니다. 고객사의 모놀리식 애플리케이션을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전환하고, 이것을 탄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Tanzu Application Service)라는 솔루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파일럿 프로젝트였습니다. Swift 방법론이라 부르는 최신 앱 전환 프랙티스에 따라 솔루션을 구축하고, 고객에게 전달할 가이드 문서를 작성하는 모든 과정이 처음 업무를 시작하는 저에게는 쉽지 않았지만, 동시에 즐거운 경험이기도 했습니다. 고객과 직접 만나는 자리가 무척 긴장되고 떨렸지만, 프로젝트를 이끄는 시니어분들을 보면서 소통의 노하우를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고객사의 비즈니스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나요?

이 업무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 고객사의 비즈니스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인데, 굉장히 어려운 일이기도 합니다. 저는 세일즈 부문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세일즈는 솔루션 엔지니어보다 고객을 직접 만날 기회가 많고, 그 과정에서 보다 다양하고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세일즈 부문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이를 충분히 전달받고, 더 궁금한 부분은 고객과의 미팅을 통해 직접 확인하면서 고객사의 비즈니스 환경을 정확히 이해하고자 합니다.

Interview 02

인프라에 대한 이해는 기본,
프레젠테이션 스킬도 중요한 역량

 

고객사에 제안할 솔루션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사항에는 무엇이 있나요?

고객의 현재 환경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고객의 현재 환경’이라는 말에는 여러 가지가 포함되는데요. 예를 들어 쿠버네티스 기반 솔루션을 도입하고 싶어 하는 고객이라면, 시스템 구성 정보(현재의 워크로드 구성 상태, 쿠버네티스 사용 여부 등), 애플리케이션의 목적, 물리적 조직 구성(애플리케이션이 어떤 언어와 프레임워크로 개발된 것인지), 운영 및 관리 환경(개발 및 운영 조직의 구성과 쿠버네티스 담당 인력 상황) 등 고객사의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사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찾습니다.

 

이 업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기술적인 스킬과(Technical Skill)과 소프트 스킬(Soft Skill)로 나누어 설명해 드리고 싶습니다. 기술적인 스킬은 말 그대로 솔루션 엔지니어로서 가져야 할 기술적인 역량입니다. 인프라에 대한 이해가 기본이 되어야 하고, 담당하는 업무에 따라 필요한 부분을 더 공부해야 합니다. 제 업무에서는 쿠버네티스 및 개발 프레임워크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며, 기술적인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VM웨어의 솔루션과 쿠버네티스 환경에 대한 실습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실습을 해 보면 글로 공부해서 얻을 수 없는 지식과 경험을 다양하게 쌓을 수 있거든요. 사내에서 마음이 맞는 분들과 스터디하고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합니다. 요즘은 퍼블릭 클라우드(public cloud) 환경에 관심이 생겨, 구글 클라우드에서 지원하는 클라우드 스터디 프로그램에 참여할 계획입니다.

소프트 스킬은 기술 외적인 역량으로, 발표나 대화 능력과 같은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역량입니다. 저는 사내외 세미나를 자주 진행하는데, 이때 가능하다면 녹화한 것을 다시 보면서 발표 습관을 되짚어보고 개선할 점을 찾습니다.

 

이 업무를 통해 보람을 느끼는 때는 언제인가요?

무엇보다 고객이 저의 솔루션을 채택하고, 잘 사용하시는 모습을 보면 뿌듯합니다. 지난 4월에는 팀의 성과를 위해 최선을 다한 노력을 인정받아 ‘Elevate Our Best’라는 사내 상을 받았는데, ‘매니저님과 팀원들에게 인정받을 만큼 성장했구나’ 싶은 생각이 들어 무척 기뻤습니다. 업무에 더 몰입하는 동기부여도 되었고요.

Interview 03

업무에 관해 정확히 소통할 수 있는 영어 실력이 필요

 

VM웨어에 입사한 과정이 궁금해요.

대학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선배들을 보면서 저도 당연히 개발자가 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제 주변 컴퓨터공학 전공자의 90% 이상이 개발자의 길을 걷고 있거든요. 재학 중 인턴십도 프론트엔드 개발 직무로 참여했고요. 그러다가 졸업을 앞두고 IT 분야에서 일하는 다양한 분의 강연을 듣게 되었는데, 그때 강사분들 중 한 분이 VM웨어 Solution Engineering(SE) 팀의 매니저님이었습니다. VM웨어에 대한 소개와 함께 대졸 공채 채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외국계 기업이라는 점, 다채로운 포트폴리오를 가진 기업이라는 점에 매력을 느껴 지원 후 입사했습니다.

 

면접 전형에서 기억에 남는 질문과 답변을 말씀해 주세요.

최종면접에서 면접관님께서 1학년 때 성적이 이렇게 저조한 이유를 물어보셨습니다. 걱정했던 부분이었지만, 정말 질문을 받으니 당황하게 되더군요. (웃음) 그럴싸한 핑계를 대서 답변할 수도 있었으나, 솔직하게 대학교 1학년 때는 놀고 싶은 마음이 커서 학업에 매진하지 못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저의 부족함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그 경험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정확히 알고 있는 모습을 좋게 평가해 주셔서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및 근무를 위해 영어는 얼마나 준비해야 하나요?

채용 전형 중에 영어 면접이 있으며, 자신을 표현하고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영어 실력이 요구됩니다. 입사 후에는 외국인 직원과 신입 교육을 받기도 하고, 업무 수행 중 영어로 소통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영어를 잘하면 업무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 많기는 합니다. 다만, 업무에 관해 정확하게 소통하는 수준이 필요한 것이므로 네이티브처럼 완벽한 영어 실력을 갖추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신입직원을 위한 교육과정을 소개해 주세요.
부서 발령 후에는 어떤 식으로 업무를 배우나요?

1년 차에는 해외의 NCG(New College Graduate, 대졸 공채)들과 함께 6주 동안 VM웨어 Sales Academy에 참여해 IT Basic, VM웨어 Solution, Soft Skill 등을 배웁니다. 이 과정은 원래 싱가포르에서 진행되는데, 코로나19 이후 Zoom으로 대체 진행되고 있습니다. 많은 강의가 토론식으로 인터랙티브하게 진행되기 때문에 동기들과 굉장히 가까워질 수 있으며, 발표 능력을 키우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교육 이후에는 지원한 팀에 배치되어 OJT를 받습니다. 지정된 멘토 사원의 지도하에 과제와 스터디를 수행하고, 멘토와 함께 고객사를 방문하여 고객사에서 업무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SE의 역할이 무엇인지 익힙니다. 이후 본격적으로 보조 솔루션 엔지니어(Associate Solution Engineer)로서 실무를 시작합니다.

Interview 04

나만의 강점을 만드는 것이 취업을 위한 첫걸음

 

이 직무에서 선호하는 지원자는 어떤 사람인가요?

전문적인 분야를 다루기 때문에 업무와 관련 있는 컴퓨터공학 및 전자공학 분야 전공자에게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다양한 고객사와 업무를 진행하므로 새로운 사람과 잘 어울리는 외향적인 성향에 잘 맞는 업무이며,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새로운 기술을 알아가고자 노력하는 태도를 갖춘 인재를 선호합니다.

 

함께 일하고 싶은 후배는 어떤 사람이고, 후배에게 어떤 선배가 되고 싶으세요?

여느 기업과 마찬가지로 이 직무도 처음 입사하면 배워야 할 것들이 정말 많습니다. 솔루션 엔지니어는 VM웨어를 대표해 고객을 만나고, 고객을 위한 솔루션을 제안해야 해서 정확한 지식에 기반한 높은 책임감이 필요한 직무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책임감이 있고 배움에 열정이 있는 후배와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업무에 열의를 가진 후배에게 저는 편안한 선배가 되고 싶습니다. 업무나 회사생활에서 모르는 부분을 물어보고, 어려움이 있을 때 도움을 청할 수 있는 다가가기 쉬운 선배요.

 

이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같은 직무에 관심 있는 후배들에게 취업을 위한 조언 부탁드려요.

솔루션 엔지니어의 가장 큰 매력은 기술과 비즈니스를 함께 배울 수 있어 커리어 확장에 유리하다는 점입니다. 실제로도 SE 업무를 하다가 컨설턴트나 서포트 엔지니어, 세일즈로 커리어를 바꾸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컴퓨터공학이나 전자공학을 전공한 분들 가운데 혼자 컴퓨터 앞에서 개발하기보다는 다양한 사람을 만나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께 솔루션 엔지니어 직무를 권하고 싶습니다.

취업을 위해서는 다양하게 공부하되 나만의 장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더 발전시키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신입사원에게 모든 것을 두루 잘할 것을 기대하는 곳은 별로 없거든요. 내가 정말 잘할 수 있는 것을 한 가지 준비해 기업에 나만의 이야기를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 브이엠웨어코리아 유한회사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엔지니어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얼굴인식 기술을 개발합니다
이전글
글로벌 파트너사와 동반 성장하고자 힘쓰는 채널영업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