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기타

분석력과 창의력을 갖춘 Creative Expert로 성장하고 싶어요

칸타코리아 마케팅조사 사업부 LINK팀 김나연 책임 2022.06.08. 조회수 8,542 Tag #KANTARKOR #마케팅 #칸타코리아

기업 또는 브랜드가 직면한 마케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나 경쟁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해석해,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글로벌 리서치 기업 칸타는 세계 최대 네트워크와 최신 테크놀로지 기술을 결합하여 데이터를 빠르게 이해하고 해석하며, 고객사의 비즈니스 성장에 기반이 될 인사인트를 도출한다. 정확한 분석 자료를 제공해 고객사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돕는 마케팅조사 사업부 LINK팀 김나연 책임 컨설턴트에게 이 직무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KANTAR KOREA

마케팅조사 사업부 LINK팀
김나연 책임 컨설턴트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칸타 코리아 마케팅 조사 사업부 LINK 팀에 2016년 입사하여 올해 7년 차 책임 컨설턴트로 근무하고 있는 김나연입니다.

 

칸타코리아의 주요 고객사와 국내 시장에서의 성과를 알려주세요.

칸타코리아는 국내 독보적인 1위의 마케팅 리서치 기업으로 삼성, LG, 현대자동차, 아모레퍼시픽, 구글을 포함한 325여 개의 기업의 파트너로서 마케팅전략 제언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Kantar Marketplace & Kantar Qualstation & Digital LINK & Olympus 등 최신 자체 개발 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객관적이고 신뢰도 높은 데이터에 근거한 전략을 제시한다는 것이 칸타코리아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Interview 01

브랜드와 마케팅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해


 

마케팅조사 사업부 LINK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책임님의 담당 업무도 설명해 주세요.

LINK는 광고 콘텐츠 최적화를 위한 칸타만의 솔루션으로, LINK 테스트 결과를 세계 최대의 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하여 광고 집행에 따른 시장 내 (In-market) 효과 및 성과를 사전에 평가하는 Tool입니다. 칸타코리아는 이 솔루션을 사용하여 진행한 조사의 결과 분석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마케팅 의사 결정에 필요한 정보 및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미 촬영된 영상뿐만 아니라 스토리보드 개발 단계에서 조사를 진행하기도 하며, TV 광고 외 디지털 콘텐츠 조사도 커버하고 있습니다. LINK팀의 주요 클라이언트는 삼성전자로, MX, VD, DA, Brand Campaign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 걸쳐 ‘글로벌 캠페인’의 사전 광고 효과를 측정하고 있으며, 저는 그 중 무선사업부 파트를 담당하여 클라이언트 커뮤니케이션, 조사 진행, 보고서 작성 및 그 외 광고 관련 클라이언트 문의를 응대합니다.

 

신입사원이 LINK팀에 입사하면 어떤 식으로 업무를 배우나요?

LINK가 칸타의 독보적인 솔루션인 만큼 새로운 직원에게는 개념과 활용이 낯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선배와 짝을 이루어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업무에 참여합니다. 이 과정에서 기본적인 리서치 지식부터 LINK를 활용한 조사 진행과 보고서 작성까지 실무에 기반하여 배우고 단독 업무가 가능하도록 실무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마케팅리서치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이를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요?

아무래도 브랜드와 마케팅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해가 가장 기본적인 역량인 것 같습니다. LINK팀 같은 경우에는 광고에 대한 관심도 중요하고요. 예를 들어, 평소에 YouTube Premium을 이용하면서 모든 광고를 건너뛰는 분이라면 이 업무를 재미있게 잘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또한, 업무 경험이 부족하더라도 리서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데이터 가공 및 해석 능력이 있다면 실무를 수월하게 배울 수 있으므로, 관련 분야 전공자에게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동일한 데이터를 가지고 어떤 인사이트를 도출하는가는 전적으로 연구원의 역량에 좌지우지되는 부분이 크거든요.
이러한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마케팅/통계/조사 관련 서적을 보면서 기본 개념과 다양한 사례를 공부해야 합니다. 더불어 마케팅리서치 업무는 다양한 산업군에 대해 전문성을 가지고 인사이트를 제공해야 하므로 사회 트렌드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관심을 기울이는 자세도 필요합니다.

 

이 업무의 목표는 무엇이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팀원 개개인은 어떤 노력을 하나요?

최종 목표는 클라이언트의 광고 콘텐츠를 최적화하여, 마케팅 활동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고객사가 동일한 비용으로 최대의 광고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이지요. 커리어를 쌓아 가며 자연스럽게 배우고 성장하는 부분도 많지만, 광고는 특히 트렌드에 민감하므로 국내외 광고 어워드나 관련 사이트를 꾸준히 확인해 관련분야를 공부하고 감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Interview 02

광고학과 사회학 전공을 살려 근무


 

칸타코리아에 입사한 과정이 궁금해요.

저는 한국에서 광고를 전공한 후 영국으로 유학을 떠나 사회학을 전공했습니다. 사회학 전공의 필수 과목이 Research Methods라서 전공을 살려 취업하려면 리서치 회사가 가장 적합한 곳이라고 생각해 2016년 칸타코리아 인턴을 거쳐 입사했습니다. 운이 좋게도 광고 관련 팀에서 근무하게 되어 두 가지 전공을 모두 살려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업무에 가장 도움이 된 경험은 무엇인가요?

글로벌 캠페인(해외 조사)을 진행하고 영어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주요 업무라서 유학 생활을 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해외에서 공부하면서 외국어 능력과 문화적인 이해가 깊어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광고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다양한 국가의 보고서를 작성하는 데 좋은 밑거름이 된 것 같습니다.

 

직무를 통해 보람을 느끼실 때는 언제인가요?

노력의 성과를 눈으로 확인할 때 보람을 느낍니다. 해외여행을 갔을 때, 제가 조사를 진행했던 광고가 칸타의 의견을 반영해 수정한 버전으로 상영되는 것을 본 적이 있는데, 반가운 마음과 함께 성취감도 느꼈습니다.

 

이 직무를 통해 이루고 싶은 커리어 목표는 무엇인가요?

7년 동안 근무하면서 직무를 바꾸고 싶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을 정도로 이 일이 잘 맞습니다. 저의 커리어 최종 목표는 Creative Expert가 되는 것입니다.

Interview 03

임직원이 원하는 복지를 실현하고자 노력하는 기업


 

LINK팀의 근무 분위기와 업무 강도는 어떤가요?

칸타코리아가 전반적으로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는데, 특히 저희 팀의 분위기가 더 좋은 것 같아요. (웃음) 리서치 회사가 다른 분야보다 바쁜 기간이 많고, 조사 업무는 클라이언트의 신제품 출시에 맞춰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정말 정신없이 바쁜 하루를 보내는 날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팀원들 및 다른 부서와의 협업과 지원이 잘 이루어지기 때문에 업무의 효율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업무적으로는 서로 의지할 수 있고, 인간적으로는 편히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팀 동료들 덕분에 바쁜 와중에도 즐겁게 근무하고 있습니다.

 

복지제도를 소개해 주세요.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칸타코리아에는 복지 포인트, 통신비 지원, 자유로운 복장, 성과급 이외의 성과에 따른 서프라이즈 상품권 선물, 재택 혼합근무 등 다양한 복지 제도가 있습니다. 그중 제가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것은 매주 금요일 4시 30분에 퇴근하는 패밀리 데이입니다. 퇴근 시간의 번잡함을 피해 기분 좋게 퇴근할 수 있고, 가족들과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어 좋습니다. 그리고 복지는 아니지만, 칸타코리아가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복지를 향상해 나아가고 있다는 부분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면접 전형에서 자주 하는 질문이 있나요?

인턴사원 면접에 참여해 본 경험이 몇 번 있는데, 그때마다 지원 동기를 물었던 것 같습니다. 뻔한 질문이지만, 사실 이 질문의 답변에는 지원자가 회사에 관해 얼마나 찾아봤는지, 직무에 관해 이해하고 있는지, 지원자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등 많은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칸타코리아에서 경험하고 싶은 부분을 명확히 알고 온 지원자가 입사 후에도 잘 적응하여 근무하는 것 같습니다.

 

리서치 업무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리서치 업무는 늘 데이터와 씨름하기에 지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똑같은 데이터를 갖고도 기준과 분석하는 사람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고,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나만의 생각을 담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창의적인 일이기도 합니다. 꼼꼼함과 인내심 그리고 호기심을 두루 갖춘 분이라면 자신의 장점을 마음껏 발휘하며 다양한 가능성을 꿈꿀 수 있는 것이 이 직무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함께 전문가로 성장할 후배들을 기다리겠습니다.

 

>> 칸타코리아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조사분석 기업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에어컨의 품질을 결정하는 핵심 부품 생산관리자
이전글
정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적의 솔루션을 제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