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시스템개발

시스템통합으로 더 나은 업무 환경을 구축하세요

아토스 경영지원본부 모강오 이사 2021.10.19. 조회수 3,839 Tag #ATOS #아토스 #시스템개발

공장자동화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아토스는 지난 30년간 축적된 노하우와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비즈니스 솔루션과 IT 인프라 솔루션과 같은 다양한 자체 기술을 보유·공급하고 있으며, 공장 자동화 시스템, 기업경영정보 시스템구축을 비롯한 다수의 공공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 경영정보 시스템(MIS), 전략정보 시스템(SISI), 결정 시스템(DSS), 통합생산 관리(MES), 커뮤니티 관리(FMCS) 등의 시스템을 개발하고, 인트라넷 구축으로 인터넷 서비스 개발에도 매진하고 있다. 경영지원본부 모강오 이사에게 아토스와 통합시스템 개발 분야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ATOS

경영지원본부
모강오 이사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아토스 경영지원본부 소속 모강오 이사입니다. 관련 업무는 올해로 30년 차입니다.

 

아토스는 어떤 기업인가요?

아토스는 1989년, 국내 정보통신산업의 태동기에 설립된 공장자동화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입니다. 공공, 제조 분야에서 시스템통합 및 유지보수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MES, 물류자동화, FMCS(커뮤니티관리시스템) 등의 비즈니스 솔루션과 서버, 네트워크, DBMS 등 IT 인프라 솔루션을 공급합니다.

Interview 01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정보기술의 통합 솔루션


 

아토스의 대표적인 서비스와 솔루션을 소개해 주세요.

아토스의 MES(통합생산관리시스템) 서비스는 포스코 등 철강 산업 분야에서 30여 년의 업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산업 지식을 보유한 내부 IT 전문가들을 통해 고객의 업무 니즈 분석과 솔루션 제시부터 구축까지 가능하며, 최근에는 스마트 팩토리 대응과 차세대 MES를 통한 고객사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QMS(품질관리시스템)은 품질 정보 집계 및 분석을 자동화하고, 실시간 모니터링과 조기 경보체계, 품질 보증 활동의 연계성 확보로 고객사의 품질관리 수준을 Global 수준으로 향상시킵니다. 끝으로 FMCS(커뮤니티 운영시스템)은 커뮤니티 시설 회원이 모바일, 웹페이지, 키오스크 월패드 등을 통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며, 관리자는 회원관리, 레슨관리, 시설예약, 좌석배정, 실적 및 통계분석을 통해 효율적으로 고객을 관리할 수 있게 합니다.

 

주요 고객사 및 해외 진출 현황이 궁금합니다.

포스코ICT, 현대종합특수강, 현대오토에버, 대한산업보건협회, 한국산업인력공단과 같은 다수의 국가기관과 민영기업에 비즈니스 솔루션과 IT인프라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포스코ICT 및 현대오토에버의 해외 프로젝트에 다수 참여하며 국내 기술력이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자 힘쓰고 있습니다.

Interview 02

소프트웨어 개발은 기본, 프로젝트 관리 업무 수행도


 

개발자를 채용하실 때 중요하게 평가하는 항목은 무엇인가요?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프로젝트를 정해진 기간 내에 완벽하게 수행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팀원 간의 협업이 가장 중요한데, 이때 업무 경험이 부족한 신입사원이 도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고 선배들에게 적극적으로 도움을 청하는 신입사원은 업무에 빠르게 적응하고 실무에서 본인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합니다. 그래서 면접 시 다른 지원자에 비해 전문지식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면 더 좋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SW 개발직에 지원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얼마 전까지는 컴퓨터, 전자, 정보통신과 같은 관련 학과에서 학위를 마친 뒤 정보처리기사, MCSD, MCSE, SCJP등 국내외 자격증을 갖추어 지원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경영학과, 미디어학과, 경영정보학과 같은 문과 전공자들도 해당 자격증을 갖추어 지원하고 있으며, 입사 후 업무에서도 좋은 결과를 내고 있어 채용 전형에서 전공 제한을 폭 넓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IT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이외에 필요한 역량은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좀 더 넓은 영역에 관여해야 하므로 사업을 정확히 이해한 상태로 프로젝트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W 개발 직군은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기본적인 업무는 Web Program 개발 및 유지보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사에 따라 업무 내용이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세부 업무를 설명하긴 어렵네요. 근무지는 서울, 당진, 판교, 포항 중 한 곳으로 발령받게 된다는 것도 특이사항입니다.

Interview 03

기술 개발과 인재 양성을 통해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아토스가 추구하는 경영이념은 무엇인가요?

아토스는 ESG(안전, 환경, 윤리, 인권) 경영을 추구합니다. 첫째, 안전경영은 최고경영자의 안전보건방침을 기반으로 기획, 시행, 점검, 조치의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보완, 개선하여 더욱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고자 애쓰고 있습니다. 둘째, 환경경영입니다. 환경방침과 목표를 설정하여 지속적인 개선 활동을 수행하며 우리 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셋째, 윤리경영의 실천은 윤리헌장 및 실천규범을 제정하여 이를 준수합니다. 마지막으로, 인권경영 이행을 위해 세계인권선언, UN 기업과 인권 이행원칙 및 국제노동기구 핵심협약, OECD 실사 가이드라인 등 인권·노동 관련 국제 표준 및 가이드라인을 따르고 있습니다.

 

아토스의 향후 사업 계획 및 비전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우수한 전문인력과 첨단 기술력을 통한 공장 자동화 시스템, 기업경영정보 시스템구축을 비롯한 공공 프로젝트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으며 더 많은 수주를 위해 공격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ICT 불모지에서 32년간 꿋꿋하게 각종 프로젝트를 수행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첨단기술의 확보와 과감한 투자,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통한 우수한 인재양성을 통해 지속경영 가능한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같은 분야에 관심이 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모 그룹 회장실 벽면에는 통상적인 지도와는 달리 유라시아 대륙의 위와 아래가 뒤집힌 지도가 걸려 있다고 합니다. 세계지도를 거꾸로 놓고 보면 한반도가 대륙 끝에 매달린 작은 반도가 아니라 태평양으로 향하는 천혜의 부두이자 전략의 요충지가 되는 발상의 전환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구직활동에서도 이러한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의 네임밸류도 중요하겠지만, 중소기업만이 가지는 장점도 충분히 많습니다. 남들과 다른 기준을 갖고 둘러보면 남들과 다른 방식으로 성장할 수 있는 히든 챔피언 중소기업을 찾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꿈을 펼칠 수 있는 곳을 찾아 목표를 이루길 바랍니다.

 

>> 아토스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소프트웨어개발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스마트 공장 구축 시스템을 서비스합니다
이전글
생체역학 기술 기업의 공동창업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