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시스템개발

금융IT 기업의 인프라를 설계합니다

KG제로인 CS개발팀 이행선 선임 2021.10.13. 조회수 4,593 Tag #KG ZEROIN #KG제로인 #CS개발

KG제로인은 금융투자 상품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은 물론 기관투자가들의 자산운용 활동을 지원하는 기업이다. 개인투자자, 기관투자가, 증권사, 은행 등 다양한 고객에게 기본적인 펀드 평가 정보 제공부터 투자전략의 수립, 운용사 및 펀드 선정, 투자 후 모니터링, 사후평가 등 각 고객에 특화된(Customized on demand) 종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CS 개발팀 이행선 선임과 인프라 설계 직무에 관해 알아보자.

KG ZEROIN

CS개발팀
이행선 선임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KG제로인의 인프라를 담당하고 있는 이행선 선임입니다. IT 업계에서 약 12년 동안 업무 경험을 쌓아왔으며, KG제로인에서 근무한 지는 2년 정도 되었습니다.

 

KG제로인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KG제로인은 60여 곳의 금융사가 인정한 국내 1위의 펀드평가사로서, 축적한 노하우를 통해 국내 펀드 시장의 투자성향에 알맞은 유형 분류체계를 구축하고 투자의 목적과 전략에 따른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지난 2019년 ‘이데일리인포’와 합병된 이후에는 양적, 질적으로 훨씬 풍부한 국내 및 해외 데이터를 보유하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아이템인 데이터 사업의 기반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Interview 01

IT 인프라의 설계·구축 업무를 담당합니다


 

CS 개발팀 소개와 선임님의 담당 업무 설명 부탁드립니다.

CS개발팀은 개발과 인프라, 두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개발 분야에서는 금융플랫폼과 관련된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인프라 분야에서는 그룹웨어와 같은 SI사업의 유지보수 업무를 담당합니다. 저는 인프라 분야 담당으로 인프라의 설계, 구축, 운영 등 KG제로인의 IT 인프라와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을 맡고 있습니다.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최신 기술 동향을 기반으로, 노후화된 장비를 교체함과 동시에 IT 자동화 및 리스크 관리를 중점으로 한 안정적인 IT 인프라 환경을 지원하고자 노력합니다.

 

IT 인프라를 설계하고 구축할 때 유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요구사항은 크게 두 가지(기능적, 비기능적)로 구분되는데, 기능적인 요구사항(functional requirement)은 해당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와 관련된 것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가동하기 위해 필요한 하드웨어나 OS, 미들웨어, 네트워크 등을 가리킵니다. 그 밖에 시스템의 성능, 안정성, 확장성, 보안과 같은 요구사항을 비기능적인 요구사항(non-functional requirement)라고 합니다. 인프라 담당자는 이러한 기능적, 비기능적 요구사항을 두루 고려하여 인프라를 설계해야 합니다.

 

해당 분야의 최신 동향과 신기술 파악은 어떤 방법으로 하나요?

최신 동향 파악을 위해 가능한 방법은 모두 이용하려고 노력합니다. 글로벌 기업의 세미나에 참석하거나 자료를 신청하기도 하고, 관심이 가는 기술이 있으면 이와 관련된 논문을 찾아보기도 합니다. 지인이나 업체 관계자들을 통해 습득하게 되는 정보들도 유용하게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Interview 02

장애 발생률을 낮추고, 인프라 자원의 효율성을 개선합니다


 

이 직무의 어려운 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하세요?

하루가 멀다 하고 IT기술들이 새롭게 쏟아지는 상황 속에서 이를 따라잡는 것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특히 인프라 분야는 안정성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므로 신기술을 바로 적용하기가 상대적으로 어렵고 노하우를 얻기도 힘든 편입니다. 개인적으로 다양한 채널들을 통해 끊임없이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함으로써 극복하고 있습니다.

 

KG제로인에 근무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모든 직장인이 비슷하겠지만 업무 능력을 인정받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2021년은 개인적으로 무척 보람 있는 한 해인데요, 업무 성과를 높이 평가받아 최우수 임직원상을 수상했고, IT분야 이외의 다른 포지션에서 근무할 기회를 제공받기도 했습니다. 그동안의 노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무척 뿌듯합니다.

 

CS 개발팀의 업무 목표는 무엇인가요?

CS 개발팀 중 제가 속해 있는 인프라 파트의 업무 목표는 장애 발생률을 낮춤과 동시에 인프라 자원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개발자들이 본연의 개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인프라 분야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Interview 03

일과 쉼의 균형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합니다


 

KG제로인에 근무하기까지의 과정이 궁금합니다.

대학에서는 컴퓨터학과 경영학을 전공했고, 학창 시절부터 창업동아리 활동을 하며 다양한 IT 관련 경험을 쌓았습니다. 대학 졸업 후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하다가 금융 IT 개발자로 커리어를 시작하게 되었으며, KG제로인에서 IT 기획 및 인프라 영역에서 커리어를 쌓아가는 중입니다.

 

복지 제도 중 가장 좋은 부분을 말씀해 주세요.

우선 워라밸을 고루 챙길 수 있는 업무환경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업무시간이 종료되면 바로 퇴근하는 분위기이며 휴가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비 지원 등 구성원들의 자기계발에 아낌없는 지원을 해준다는 점도 좋습니다.

 

CS 개발팀의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팀원 각자가 본인의 역할에 책임 의식을 가지고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입니다. 인프라 업무의 특성상, 장애가 발생할 경우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신속하게 일을 처리해야 하는데요. 평상시 업무를 하면서도 가족과 같이 서로를 이해하고 챙겨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4

본인이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일을 하세요


 

이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기술적인 부분은 업무를 수행하면서 차차 배워 나갈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스펙보다는 인성적인 면이 훨씬 중요합니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높은 친화력과 사교성,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본인의 역량을 성장시킬 기회로 생각하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펙 부분을 굳이 말씀드리자면 전산 관련 학과를 전공했거나 Linux/Unix/Windows 유지보수 및 트러블 슈팅 경험이 있는 경우 업무를 익히는 데 좀 더 수월할 것 같습니다.

 

신입사원 채용 면접에서 주의 깊게 보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우선은 업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파악하기 위해 전공과 경력에 대해 묻고 싶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스펙보다도 중요한 것이 인성이기 때문에 올바른 인성을 가졌는지 확인해 보고 싶습니다.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을 통해 진행해야 하는 업무가 많기 때문에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는지도 보고 싶습니다.

 

같은 분야 직무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기업의 비전이나 직무의 전망과 같은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이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업무인가’ 하는 것입니다. 하기 싫은 업무를 하다 보면 개인적 차원에서는 역량 개선에 소홀해지기 마련이고, 이는 팀 차원에서도 업무 효율성이 저하되는 원인입니다. 본인이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회사생활을 재미있게 하면서 성취감도 느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KG제로인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인프라 설계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이영주 lkkung11@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이영주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ICT 전문기업의 모바일시스템을 운영합니다
이전글
펀드평가사에서 금융컨설팅을 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