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시스템개발

우아한형제들 강상원 클라우드 엔지니어

강상원 클라우드 엔지니어 2021.09.28. 조회수 7,912 Tag #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 #클라우드엔지니어

우아한형제들

강상원 / 클라우드 엔지니어

 

Interview 01

담당업무 소개

 

상원님께서 팀장직을 맡고 있는 클라우드인프라개발팀의 주요 업무와 역할을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강상원입니다. 먼저 저희 팀을 소개 드릴게요. 클라우드인프라개발팀은 우아한형제들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안정적인 환경에서 잘 운영되도록 시스템과 네트워크 두 가지 영역에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퍼블릭 클라우드서비스 인프라 아키텍처를 설계, 운영하고 있으며 클라우드와 연동되는 온 프레미스 환경의 네트워크 관리도 팀의 주 업무입니다.

저희는 AWS 인프라를 서비스별로 분리하여 다중 계정(Multi Account) 구조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각 Account의 IAM, Route53, VPC 등 모든 공용 리소스를 관리하고 있기에 아래 두 가지 업무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Account별 구성 표준화를 위하여 테라폼(Terraform)을 활용하여 인프라를 코드로 관리 AWS 메인터넌스 자동화 및 리소스 모니터링 등 필요한 관리 기능을 Python, Node를 주로 사용하여 개발 IaC Tool과 주로 사용하는 언어를 말씀드리기는 했지만 모든 업무는 고객가치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가치를 이루기 위한 기술 선택은 자유로운 편입니다.

Interview 02

과제의 우선순위

 

 

과제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수행하는 전체 과정이 궁금합니다.

특정 업무에 대해 요청을 받는 경우에는 유관부서의 과제 일정에 맞추어야 하기에 긴급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수행하지만, 팀에서 진행하는 과제는 ‘고객가치’ 관점에서 우선순위를 고려합니다.

서비스인프라실의 경우, 과제를 선정할 때 구성원 개인의 과제에 대한 호기심과 동기부여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Top-down 방식이 아닌 Bottom-up 방식을 선호하며, 아래의 절차로 과제를 진행합니다.

1) 먼저, 구성원들이 스스로 과제를 선정하고 고객가치와 아키텍처, 사용될 기술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고민하고 팀에 공유합니다.
2) 다음으로 조직 내 다수의 구성원이 서로의 피드백을 받고 참고하여,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해 나가며 과제를 구체화하는 단계를 거칩니다. 저희 팀이 소속된 서비스인프라실의 경우 Infra, SRE(Site Reliability Engineering), Database, Application 등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가 모여 있는 조직입니다. 하나의 과제에 대하여 다양한 분야의 관점에서 조언을 듣게 되는데요. 올바른 기술을 선택하였는지, 향후 연동 시 고려해야 되는 부분이 있는지, 구축 후 활용도가 높은 지 등 다방면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과제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협업이 필요한 유관부서에 내용을 공유하고 일정을 수립하여 과제를 수행합니다.
4) 마지막으로 과제가 완료되면 회고를 진행하여 아쉬웠던 부분은 다음 과제에 반영될 수 있도록 기록해 둡니다.

이처럼 구성원이 스스로 과제를 선정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업무의 전체 과정과 피드백을 조율해 나가는 시간을 투자해야 하지만,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을 제안하고 동료들의 피드백을 통해 가치를 검증하고 있어서 업무 몰입도도 향상됩니다.

Interview 03

과제 수행 과정

 

 

우아한형제들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과제 및 에피소드를 이야기해주세요.

작년에 진행한 DX Location 구축 과제가 제일 먼저 생각나네요. 과제를 진행하기 전에는 클라우드 - 온 프레미스(On-Premise) 간 네트워크 연동이 IPsec VPN으로 되어 있어 필요한 서비스를 1:1로 연결하다 보니 시스템 구조가 많이 복잡했습니다.

시스템 복잡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해결방안으로 핀테크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Migration)이 결정되면서 클라우드 - 온 프레미스 간 네트워크 가용성이 중요해졌고 이를 계기로 우아한형제들 전체 네트워크 구조를 개선하는 과제를 제안하게 되었어요.

기존 메쉬(Mesh)형태의 연동 구조를 Hub-and-spoke 구조로 단순화하면서도 안정성, 비용 효율성 등을 가져갈 수 있는 구성이 무엇인지 동료분들과 많은 고민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저희가 확정한 구성은 AWS TGW(AWS Transit Gateway)를 이용하여 메인센터를 이중화 된 전용회선으로, 백업센터를 VPN Tunnel로 연동하고 전체 구간을 BGP(Border Gateway Protocol)로 연동하여 전용선 구간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해당 경로만 VPN으로 전환되는 구성이었는데 해당 구성이 AWS에서 제안하는 Best practice는 아니었습니다.

인프라의 경우에는 한번 구축하면 변경이 어렵기에 구축 사례를 참고할 수 있는 아키텍처로 가야 할지 고민했지만 충분한 테스트를 거쳐 구성을 검증하고 과제를 선정하며 목표했던 가치를 실현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구축 사례가 부족한 만큼 예상되는 장애 시나리오를 검토하고 다양한 테스트를 거쳤던 걸로 기억합니다. 또한 실제 서비스 트래픽을 전환하는 과정에서도 오피스, 대내 서비스, 대외 서비스 순으로 순차적으로 작업하고 검증하면서 전환을 완료하였습니다.

약 8개월 정도 진행한 다소 힘든 과제였지만 좋은 동료들과 함께 했기에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는데요. 처음에는 목표 구성, 범위 등 서로 다양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함께 협의하여 목표를 맞추고부터는 편한 친구들과 토이 프로젝트를 하는 느낌으로 서로 격려하며 재미있게 일했던 좋은 추억이 되었습니다.

Interview 04

역량에 관한 생각

 

 

상원님의 지난 커리어 여정에서 클라우드 엔지니어에게 필요한 스킬셋을 확보하게 된 계기가 된 경험을 이야기 해주세요.

우아한형제들 입사 초기에는 온 프레미스(On-Premise) 환경의 네트워크 장비를 운영하는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당시 AWS와 같은 퍼블릭 클라우드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는 거의 0에 가까웠는데 주변 동료분들을 통해 클라우드로의 업무 영역 확장 제안을 많이 받았어요.

회사의 기술 개발 방향성과 개인 커리어 향상 등을 고려해 업무 영역을 확장하게 되었는데요. 지금와서 돌이켜 생각해 보면 회사에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어 빠르게 적응하고 스킬셋도 동시에 확장된 것 같아요.

회사에서 받은 지원으로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새로 주어진 업무에 대한 부담감을 주지 않는 환경을 꼽을 수 있습니다. 당시에는 온 프레미스 환경을 개선하는 것에 조금 더 동기부여가 되어있었는데 클라우드로의 업무 확장에 대한 권유만 받았고 업무에서는 제가 진행하고 있던 업무와 관련 성과를 우선시 존중해 주었어요.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 관련 도서 구입 지원, 업무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비 지원과 세미나 참석 등의 회사 지원으로 기술을 비교적 빠르게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무엇보다 스킬셋 확장에 도움이 된 것은 바로 기업 문화입니다. 장애에 대하여 개인에게 책임을 묻지 않고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보완하는 한편, 실패 사례를 솔직히 공유하여 다른 구성원이 동일한 실패를 겪지 않도록 하는 문화가 정착되어 있기에 새로운 업무영역에 대한 부담감도 거의 없었어요. 그리고 작년 조직장 업무를 권유받았을 때나 올해 초 쿠버네티스 클러스터(k8s cluster) 관련 업무를 권유받았을 때도 “실패하면 어떻게 하지?”라는 고민은 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맡은 일에 책임감을 갖고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지만 혹여나 실패하더라도 이를 통해 배우고 개선하면 된다는 생각이 스며드는 것 같아요.

Interview 05

우아한형제들 조직문화

 

 

우아한형제들에서 함께 일했던 최고의 동료, 후배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어떤 점에서 최고였나요?

우아한형제들에서 근무한지 어느덧 5년이 되었네요.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여러 회사에서 근무했지만 우아한형제들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즐겁게 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가 바로 기술과 일을 대하는 마음가짐과 태도를 배울 수 있는 좋은 동료분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저는 전사적으로 사용되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지원하는 업무를 맡고 있기 때문에 다수의 과제를 다양한 유관부서와 수행해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데요. 새로운 과제를 진행할 때마다 우리 회사에는 본인이 맡은 도메인에 대하여 전문성을 갖추고 과제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일하는 분들이 정말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협업하는 과정에서 다른 직군의 업무를 수행하는 동료에게는 생소한 기술적인 문제까지 세심하게 설명하는 분들이 많아 인상 깊었고요. 아키텍처 및 연동 방안 등을 협의하는 과정에서도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동료의 좋은 의견은 본인과 의견이 다르더라도 고객 관점에서 가치를 판단하며 서로의 의견을 수용하는 모습을 보고 저 스스로도 협업 자세에 대하여 많이 깨우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잘 모르는 기술 분야에 대한 도움을 요청하면 본인이 알고 있는 지식뿐만 아니라 부족한 부분을 확인해가며 도와주시는 좋은 동료분들이 많아서 복잡한 문제도 잘 해결했던 경험들이 많습니다.

 

미래에 함께 일하게 될 엔지니어분들께 응원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우아한형제들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모두 클라우드 서비스 환경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환경은 온 프레미스 대비 인프라 복잡도가 높고 새로운 기술이 빠르게 출시되어 인프라 운영과 관련하여 많은 고민과 지속적인 개선 작업을 하고 있어요. 모든 엔지니어 분들이 저희처럼 본인이 소속된 곳에서 안정적인 인프라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하며 모두 좋은 성과를 내시기를 응원합니다.

더하여, 우아한형제들에서는 클라우드 엔지니어분을 적극 채용 중인데요. 우아한형제들은 상호 간의 소통을 중시하고 회사와 개인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해주는 곳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좋은 기회로 함께 일하며 다 같이 성장하는 날이 오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 우아한형제들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IT 직무 보러가기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이영주 lkkung11@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이영주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주)우아한형제들 진행 중인 채용 공고

다음글
인턴십을 통해 신입 임베디드 개발자로 채용됐어요
이전글
우아한형제들 백창준 품질 엔지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