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마케팅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에 주목하세요

A1퍼포먼스팩토리 마케팅3본부1실1팀 이채원 사원 2021.07.13. 조회수 4,885 Tag #A1 PERPORMANCE FACTORY #A1퍼포먼스팩토리 #마케팅

A1퍼포먼스팩토리는 클라이언트의 성과를 최우선으로 하는 국내 최고의 퍼포먼스전문 디지털 마케팅 회사이다. 퍼포먼스에 최적화된 다양한 솔루션을 기반으로 대행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A1퍼포먼스팩토리는 업계에서 인정받아 국내 최고의 광고주들과 함께하고 있다. 오늘도 클라이언트의 효율적인 광고를 위해 수많은 숫자를 해석하고 있는 이채민 마케터를 만났다.

A1 PERPORMANCE FACTORY

마케팅3본부1실1팀
이채민 사원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퍼포먼스마케터 2년 차 이채민이라고합니다.

 

소속되신 팀과 업무에 대해서 소개해주세요.

저는 마케팅3본부 1실 1팀 소속인데요. 저희 팀은 ‘동아제약’ 광고주의 퍼포먼스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는 월간 목표에 맞는 퍼포먼스를 내기 위해 데일리 리포트 기반으로 예산 및 성과 관리를 중점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행사 기간에 맞춰 SA T/D 교체, DA 배너 기획 등 고정적이면서도 유동적인 업무를 담당합니다.

Interview 01

A1의 배너광고를 담당하고 있어요


 

DA와 SA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DA는 Display AD라는 뜻으로 이미지를 통한 광고이므로 시각적인 요소로 타깃에 접근하는 광고이고, SA는 Search AD의 약자로 검색광고, 즉 키워드 광고라고 불립니다. 타깃이 무엇을 검색할지 예측하고 관련된 무수한 키워드를 통해 광고하는 것을 SA라고 보면 됩니다.

 

최근 배너광고의 트렌드는 어떠한가요?

완벽하게 설명해 드리긴 어렵지만, 제가 업계에서 느낀 점을 말씀드릴게요. 최근에는 고도화된 타겟팅이 가능하여 각각의 세부적인 타게팅에 따른 크리에이티브를 달리하여 노출시키는 것 같아요. 타깃이 정말 ‘어? 이건 날 위한 건데!’라고 느껴서 클릭할 수밖에 없게 만드는 거죠!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꼭 다루어야 할 프로그램이나 툴이 있을까요?

데이터에 기반하는 마케팅을 하는 업무라, 엑셀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엑셀 함수를 어느 정도 다룰 줄 안다면 실무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거예요!

Interview 02

광고비 대비 매출이 성과 핵심!


 

퍼포먼스 마케터로 일하시면서 가장 많이 배우는 것은 무엇인가요?

신입으로 입사하여 아직도 계속 배워가고 있는 입장입니다만, 경험에 비추어 말씀드린다면 ‘통찰력’이 조금씩 늘고 있는 것 같아요. 여러 가지 매체를 성과에 따라 운영해야 하므로 숲을 보는 눈을 길러가고 있습니다.

 

마케팅본부에서는 어떤 성과를 창출해야 하나요?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있다면요?

광고비 대비 얼마나 높은 매출을 달성하느냐가 저희 팀의 성과 지표입니다. 빠르게 변하는 디지털 내의 트렌드를 파악해야 하기에 일간, 주간, 월간 리포트 파악 및 분석이 매우 중요하며 성과에 즉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질문과 관련해 부서원 개개인이 어떤 노력을 해야 좋은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까요?

팀 내부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뤄져야 합니다. 각자의 역할이 모여 팀 성과를 만들어내므로 팀워크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니터링 시 특이점이 있다면 즉시 공유하고 빠르게 액션을 취해야 최선의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Interview 03

빅 클라이언트와 함께하는 A1퍼포먼스팩토리


 

A1퍼포먼스팩토리가 동종업계와 차별화되는 가장 큰 강점은 무엇인가요?

수많은 강점이 있지만, 무엇보다도 대형 클라이언트가 대부분이어서 탄탄하게 업무를 배우기가 좋습니다.

 

A1퍼포먼스팩토리 임직원들의 협업, 업무 소통 분위기는 어떠한가요?

팀별로 분위기가 조금씩 다른 부분은 있지만, 저희 팀은 자유롭게 소통하는 분위기입니다.

 

A1퍼포먼스팩토리에서 근무하면서 가장 자부심이 느껴진 순간은 언제였나요?

자율 출퇴근 근무, 생일자 10만 원 지급, 매월 1일 조식 증정 등 선진화된 복지문화가 자리 잡히고 있습니다. 회사가 꾸준하게 발전하고 있다는 걸 느낀 순간이 여러 번 있는데요. 이럴 때 종종 자부심을 느끼곤 합니다.

Interview 04

임직원에게 필요한 역량 교육을 지원해줘요


 

채민 님의 전공과 경력이 궁금합니다.

광고홍보학을 전공했으며, 졸업 후 A1퍼포먼스팩토리가 첫 회사입니다. 입사 전에는 2개월간 타 광고회사에서 인턴십을 진행했습니다.

 

A1퍼포먼스팩토리 입사를 결심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빅 클라이언트가 대부분이어서 신입사원으로서 많이 배울 수 있을 것 같아 입사를 결심하였습니다. 이외에도 면접 당시 면접관분들과 왠지 모르게 잘 맞을 것 같은 느낌이 들어 긍정적으로 작용했어요(웃음).

 

역량 개발을 위해 회사에서 제공하거나 개인적으로 노력하시는 부분이 있으실까요?

회사에서 온라인 교육을 지원해줘서 업무적으로 부족한 개념적인 부분을 채울 수 있습니다. 특히 저는 신입으로 입사하여 온라인 광고업계에 대해 거의 모르는 상태였는데, 온라인 교육을 통해 기초를 다질 수 있게 되어 실무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될 수 있었습니다.

Interview 05

세상만사에 관심을 가져보세요!


 

마케팅 관련 직무에 가장 필요한 성향과 역량은 무엇인가요?

커뮤니케이션에 어려움이 없는 성향이라면 원활한 업무 처리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더불어 꼼꼼하게 데이터를 분석하고 읽을 줄 아는 역량이 있다면 1석 2조!

 

마케팅 직무 취업 준비생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트렌드 하나를 꼽아주세요!

팬데믹 시대에서는 더더욱 데이터를 기반한 마케팅이 각광받을 것 같아요. 데이터를 다룰 줄 아는 사람이 된다면 취업은 따놓은 당상!

 

마지막으로 프로 마케터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세상만사에 조금씩의 관심만 있다면 멋진 마케터가 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우리모두 조금씩 세상에 관심을 가지고, 조금씩 멋진 마케터가 되어요! 파이팅!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김가현 kimgahyun@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김가현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달성하는 퍼포먼스 마케터
이전글
검증을 통해 더 완벽한 제품을 선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