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시스템개발

신재생에너지 플랫폼 개발 업체의 경영지원 담당자

에너닷 운영팀 이민우 매니저 2020.08.18. 조회수 5,397 Tag #에너닷 #신재생에너지 #데이터 #개발

환경오염과 기후 변화로 인한 전 지구적 위기의식과 더불어 이에 따른 국제 협약 등으로 태양광과 같은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에너닷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신재생에너지 플랫폼을 개발하는 업체로 현재 ‘썬디’라는 태양광 발전소 관리 서비스의 상용화에 성공하여 업계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운영팀 소속 이민우 매니저에게 신재생에너지 플랫폼 개발 사업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ENERDOT

운영팀
이민우 매니저

 

안녕하세요.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에너닷 운영팀 소속 이민우 매니저입니다. 에너닷에 몸 담은 지는 햇수로 2년 되었습니다. 팀 내에서는 영어 이름인 제임스로 불리는데 간혹 ‘제임스님’을 줄여서 ‘스님’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웃음)

 

에너닷을 소개해 주세요.

에너닷은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 IT기술 기반의 에너지 데이터를 연구하여 신재생 에너지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최근에는 태양광 발전소의 발전효율 분석과 문제 진단이 가능한 AI기반의 솔루션, ‘썬디’를 출시해 국내 태양광 발전 사업자를 대상으로 종합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IT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에너지 관리 솔루션을 제안해요

 

 

근무 부서 소개 및 담당하는 업무를 알려주세요.

운영팀은 인사 총무 및 마케팅, 홍보, 고객관리(CS) 담당자들로 구성된 팀으로서 회사의 내부 운영체계 및 서비스의 운영 효율화를 위한 업무 전반을 맡고 있습니다. ‘썬디’ 서비스의 출시에 따라 최근에는 고객 문의 응대부터 서비스 사후관리에 이르는 고객관리 업무를 중심적으로 책임지고 있으며,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의 성장을 위해 다른 팀과 협업하는 업무도 있습니다.

 

에너닷의 썬디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썬디’는 태양광 발전소를 원격으로 통합 관제하고 고도화된 발전효율 분석과 이상 진단 등을 통해 태양광 발전소의 생애주기별 관리 및 유지보수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는 태양광 발전소의 사후관리에 대한 기준이나 규격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문제가 발생했을 때 즉각적인 알림 또는 대응이 어려웠고 이는 발전 저하와 수익손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에너닷은 발전소의 형태 및 규모, 핵심 부품의 제조사와 상관없이 호환 가능한 IoT기반 모니터링 디바이스를 통해 여러 발전소를 한눈에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현하며, 발전소의 이상징후를 시스템적으로 판별하여 고객에게 자동 알림을 전송하는 등 발전소의 체계적인 모니터링을 가능케 합니다. 업계 최초로 유지보수 이력을 기록하고 중요 서류는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발전 사업자뿐만 아니라 유관 서비스 제공업체에서도 활용도가 높아, 서비스 출시 3개월 만에 관리 발전소 규모 약 100Mwh를 돌파했습니다. 향후, 현재 제공되는 지역별 또는 기간별 발전량 비교 분석과 머신러닝 알고리즘에 발전량 예측을 접목해 발전소 사업주에게 ‘재생에너지 예측제고 정산금 제도’를 통한 추가 수익 제공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서로 단절되었던 유지보수 서비스들을 썬디 플랫폼에 상호 연결함으로써 최적의 인프라 자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에너닷의 주요 직무를 소개해 주세요.

태양광 발전소 현장 엔지니어 직무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고객관리의 유연한 대응을 위해 고객 발전소 현장 방문을 통한 시스템 점검 및 유지 보수를 담당하고, 썬디에 활용되는 시스템에 정보를 기록하고 관리하는 직무입니다. 현장에서 활약하는 업무인 만큼 직접 보고 느낀 점을 통해 시스템 개선 방향에 대해 제언을 하는 것도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너닷의 비즈니스 모델이 확장함에 따라 디지털 콘텐츠 또는 퍼포먼스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는 마케팅 담당자의 역할도 커지고 있습니다. 핵심 기술 및 서비스 가치를 높이기 위한 다채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직무입니다.

 

에너닷의 채용과정과 인재상을 알려주세요.

에너닷의 채용은 서류전형과 인터뷰로 진행되는 일반적인 전형 프로세스를 따릅니다만, 지원자가 최근에 참여했던 프로젝트 혹은 직무와 관련된 자신만의 경험이 설명된 이력서 또는 포트폴리오가 있다면 평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스타트업인 만큼 에너닷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습득하기 힘들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음으로, 면접 때에는 지원자 본인이 중요하게 생각하거나 궁금한 점을 질문할 수 있도록 하여 에너닷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려고 노력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공과 경험을 가진 팀원들이 함께하는 스타트업인 만큼, 에너지와 IT 분야를 어우르는 포괄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는 역량도 필요하지만, 아이디어나 전략을 실행으로 옮겨 목표한 결과를 이뤄낼 수 있는 능력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운영팀 업무를 수행할 때는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까요?

태양광 발전소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기 위해 에너닷에 서비스를 문의하는 고객은 큰 규모의 발전소를 전문적으로 시공, 운영하는 기업들도 있지만 작은 규모로 발전사업을 영위하는 개인 사업자들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상담을 위해서는 태양광 발전소의 설비 규모, 인버터와 같은 핵심 설비의 제조사와 모델 등 다양한 정보를 수취하고 분석하여 서비스 범위를 정확하게 안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시공 후 약 20년 이상의 수명을 가진 태양광 발전소의 운영 특성을 고려하여 효율 분석과 이상 진단을 제공하고, 생애주기별 맞춤형 사후관리 서비스를 통한 운영 최적화와 발전수익을 보전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입니다.

Interview 02

다재다능한 팀원들과 함께 자율적으로 근무해요

 

에너닷에서 꼭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전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와 이를 활용한 분산 전원 등 에너지와 IT기술의 융합이 가져올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연구개발과 정책지원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에너닷의 구성원 모두는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해당 산업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매일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산업 분야에 속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신재생에너지를 더욱더 쉽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에너닷의 목표입니다. 나아가서는 개개인의 삶에 신재생에너지가 더욱 밀접하게 스며들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에너닷은 IT기업인 만큼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협업하고 다양한 성과를 함께 만들어 갑니다. 현재 사업을 다각화하는 과정에서의 새로운 시도를 통해 에너닷이 한 단계씩 성장하는 모습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어떤 규율이나 틀에 갇히지 않고 조직의 공동 목표 아래, 팀원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유연한 업무 환경을 구축해 나가고자 합니다.

 

복리후생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시차출퇴근제를 시행하면서 출퇴근 시간의 압박이 줄었고 구성원 개인이 좀 더 유연하게 본인의 시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존중하면서 회의나 업무 연락 등의 사항은 사전에 합의된 시간 동안에만 진행하도록 하며 서로 배려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3

에너지 생태계의 뉴노멀을 만들어 갈 인재를 기다려요

 

신입사원을 채용한다면 면접에서 어떤 질문을 하고 싶은가요?

“에너닷에 대해 더 궁금하거나 알고 싶은 것이 있다면 아무거나 물어보세요”라는 질문을 하고 싶습니다. 면접 때는 서로가 처음 만나는 자리인 만큼 서로에 대해 궁금한 점을 물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회사라는 공간은 결국 개인의 하루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곳이고 커리어의 관점에서도 중요한 선택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면접이라는 자리가 회사의 비전과 가치를 서로 충분히 공유하고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으면 합니다.

 

에너닷의 비전을 말씀해 주세요.

태양광 발전이라고 하면 아파트에 있는 미니 태양광, 또는 건물 위나 농지에 펼쳐진 태양광 패널을 떠올리기 쉽지만, 해당 분야는 장기 사업 및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태양광 발전사업자들과 태양광 발전사업에 필요한 인프라 금융사, 시공사, 유지보수 서비스와 현장 점검 업체 등 많은 이해관계자가 얽혀있는 거대한 산업입니다. 에너닷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존 업무의 자동화와 원격화를 실현하여 효율을 증대하고, I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에너지 활용 방식의 제반이 될 핵심 솔루션을 단계적으로 제공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에너닷 입사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응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불확실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듯합니다. 하지만 뉴노멀이라는 것이 누군가에게는 기회가 될 새로운 가능성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에너닷 역시 급격하게 변화하는 에너지 신산업에서 장기적인 비전 아래, 새로운 시도를 통해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에너닷과 함께 에너지 생태계의 뉴노멀을 함께 만들어 갈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온라인 AI 자산관리 서비스 업체의 경영지원 담당자
이전글
토탈 레이더 교통 솔루션 업체의 기술 개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