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웹개발

엠로, 웹 프로그래밍 능력은 기본! 실천력과 계획력이 필요한 R&D 직무

기술연구소 R&D그룹 2016.07.21. 조회수 17,742 Tag #엠로 #기술연구 #R&D #구매 #SCM

엠로는 설립 17년차의 기업용 솔루션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이다. 구매 공급망 관리(SCM) 국내 시장 점유율 40%를 기록하며, 해외로도 눈을 돌리고 있다. 엠로의 성장 중심에 있는 기술연구소 R&D그룹 허준 사원을 만나 진솔한 직무 이야기를 들었다.

 


 

 

 

 

 

 

 

ㅣ 엠로 기술연구소 R&D그룹 허준 사원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엠로 기술연구소 R&D 그룹 신입사원 허준입니다. 2015년 12월 공채 9기로 입사해 근무한지는 6개월 정도 되었습니다.


업무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부탁 드립니다.
엠로의 IT 부서는 R&D 업무를 담당하는 기술연구소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IT 사업부문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기술연구소는 각 IT 프로젝트를 통해 구축한 솔루션의 기술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동시에 현재 추진 중인 새로운 프레임워크에 대한 연구와 개발을 진행하죠. IT 사업부문에서는 기술연구소에서 개발한 솔루션을 고객사에 적용하고, 기존 시스템과 연동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구매 공급망 관리 솔루션을 통해 기업망 최적화 달성

 

직무를 선택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학부에서 소프트웨어를 전공하고, 대학원에서는 네트워크를 전공했는데요. 전공 과목들을 통해 기업의 경영에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구매 공급망 관리 솔루션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구매 SCM은 기업망 전체의 최적화를 달성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했죠. 특히, 전공과 관련하여 솔루션의 설계 구조를 이해하고 직접 연구개발까지 하고 싶은 마음에 R&D 직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하루 업무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R&D그룹은 사내 업무 관리 시스템을 통해 업무를 할당 받아 처리하는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출근을 하자마자 업무 관리 시스템에 접속해서 주어진 업무를 확인하죠. 그리고 우선순위를 정해 업무를 진행해 나갑니다.

 

업무 특성상 유관부서와 협업하거나 커뮤니케이션 하는 일이 많을 것 같은데요. 실제로는 어떤가요?
실제로 다른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합니다. 기술 지원 업무를 위해 해당 솔루션을 구축하는 프로젝트 팀과 의사소통 할 일이 굉장히 많아요. 또 새로운 프레임워크 연구 개발을 하는 동안 기술연구소 내의 R&D 그룹과 솔루션 그룹의 협업도 필수입니다.

 

회사에 다니면서 가장 뿌듯한 순간은 언제였나요?
신입교육을 마친 후, 첫 업무를 할당 받아 기술 지원을 했을 때 가장 뿌듯했는데요. 첫 업무여서 부담감도 컸지만, 무사히 처리하고 난 뒤의 성취감과 뿌듯함은 더욱 컸습니다. 그 때의 감정을 아직도 기억하고 있습니다(웃음).

 

반면에, 어렵거나 힘든 순간은 언제였나요?
기술 지원 업무를 하면서 프로젝트에서 수립된 내용이 재현되지 않을 때 많은 어려움을 느낍니다. 하지만,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동기나 선배와의 소통을 통해 이 점을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회의가 이루어지는 대회의실, 이곳에서는 임직원들의 자유로운 의견이 오고 간다.)

 

R&D 직무에는 어떤 역량이 가장 필요한가요?
웹 프로그래밍 역량이 개발 업무의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웹 기반 프레임워크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구매 솔루션을 구축하는 것이 주된 업무이기 때문이죠. 또, 주어진 업무를 기한 안에 끝내기 위해서는 스케줄 관리 능력과 이를 실천하는 실행력도 필요합니다.

 

업무 수행을 위해 반드시 관련 전공을 해야 하나요?
컴퓨터 관련 전공이 아니어도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고민해왔다면 충분히 함께 일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또, 입사 후에는 OJT를 통해 일을 배울 수 있고, 이론과 실무 교육도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엠로는 열정적이고 노력하는 인재에게 열려있는 회사라는 걸 기억해주세요.

 

엠로인의 열정과 노력이 1등 엠로를 만들다

 

많은 기업 중 엠로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엠로는 기업용 소프트웨어 솔루션 시장에서 국내 기업으로는 드물게 큰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 SCM 분야 국내 시장 점유율 40%룰 기록하는, 전망 밝은 기업이라는 생각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엠로는 국내 구매 SCM 시장 점유율 1위이자 국내외 대기업을 주요 고객군으로 보유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엠로만의 성공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엠로는 보유하고 있는 뛰어난 솔루션을 통해 고객들에게 최고의 구매 SCM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또, 선배님들 모두 책임감을 가지고 긍정적인 태도로 일하시죠. 후배들은 그런 모습을 본받고자 노력합니다. 고객사분들이 이런 열정과 노력을 좋게 봐주셔서 지금의 성공이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구매 SCM은 민감한 부분인 비용과 연결되어 있어서 뉴스나 트렌드에 민감할 것 같은데요. 실제로는 어떤가요?
사실, 비용 관련 뉴스로는 담합과 비리가 많아서 오히려 저희에게는 긍정적일 수 있어요. 엠로의 솔루션을 통해 기업은 구매과정에서 발생하는 비리를 막을 수 있거든요. 회사에서 발간하는 웹진에 고객사 직원분과 진행한 인터뷰가 등장하는데요. 대부분의 고객들은 솔루션을 통해 투명한 일 처리가 가능하게 되어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고 해요.
 
엠로의 기업문화나 분위기는 어떤가요?
지금보다 작은 규모였을 때는 굉장히 가족적인 분위기였다고 해요. 회사 규모가 커지면서 분위기가 조금 달라졌겠지만, 선배들을 보면 여전히 끈끈한 유대관계를 느낄 수 있어요. 특히 공채 기수 별, 직급별로 일 년에 두 번 정도 회식을 하고 부서별로도 매달 회식이 있어서 불만사항이나 힘든 점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어요.

 

문과전공을 한 학생이 실제로 이 분야에 취업을 한다고 하면 어떤 부분을 준비하는 게 좋을까요?
소프트웨어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중요합니다. 관심과 흥미를 바탕으로 완성도 높은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내겠다는 열정이 있다면 전공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요. 또, 웹 프로그래밍 관련서적을 읽고 꾸준히 공부한다면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엠로 관련 기사를 찾다가 ‘우수인력이 우리 기업 성장의 핵심이다’ 라는 기사를 봤습니다. 그만큼 엠로에는 우수인력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엠로에 합격하기 위해 준비했던 것들이 있다면 귀띔해주세요.
무엇보다 웹 관련 프로그래밍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웹 기반의 프레임워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며 구매 솔루션을 구축하는 것이 주된 업무이기 때문이죠.

  

구매 SCM 업무 간접경험이 큰 도움

 

가장 최근 입사한 엠로의 신입사원으로서 ‘이 점은 우리회사가 최고다! 우리 회사로 와라’ 라고 후배에게 어필하고 싶은 부분이 있나요?

개인적으로 엠로의 가장 큰 장점은 사람이라 생각합니다. 신입사원이기 때문에 모르는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요. 선배가 먼저 다가와 챙겨주고,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엠로의 가장 큰 매력이죠.

 

엠로만의 복지제도가 있다면 어떤 게 있나요?
4년, 8년, 12년 째 마다 문화여행상품권을 지원해주는 장기근속 포상이 있습니다. 문화여행상품권으로 여행을 갈 수도 있고, 백화점에서 사용할 수도 있어요. 또, 회사이름으로 보유하고 있는 콘도회원권을 직원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선배님들을 보면, 휴일에 저렴하게 콘도를 다녀오시더라고요.

 

엠로만의 독특한 사내제도가 있나요?
연초 사업 계획 발표를 할 때 그 해 신입 공채 직원들이 공연을 합니다. 유치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긍정적이 효과가 꽤 큰데요(웃음). 공연 연습을 하면서 동기들끼리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더욱 친밀해질 수 있어요. 동기 간에 끈끈한 유대 관계가 생기는 계기가 되죠.

 

 

(엠로 직원들만을 위한 사내 테라스, 업무에 지친 직원들에게 편안한 휴식처를 제공한다.)

 

신입사원 교육에 대한 설명 부탁 드립니다.
두 달 정도 신입사원을 위한 교육이 있습니다. 이 교육을 통해 회사 솔루션과 개발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죠. 외부 프로젝트를 나가는 신입사원들은 실제 업무에 투입해서 진행되는 6개월의 OJT도 받습니다. 

 

입사 후 회사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던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사내 동호회에 가입으로 좀더 쉽게 적응할 수 있었는데요. 엠로에는 볼링, 마라톤, 자전거, 축구 등 여러 가지 동호회가 있습니다. 다른 회사처럼 1인 1동호회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원하는 동호회에 무제한으로 가입할 수 있어요. 저는 볼링 동호회에 가입해서 선배들과 쉽게 친해 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구매 SCM 회사를 꿈꾸는 학생들이 어떤 경험을 하는 게 좋을지 말씀해주세요.
개발직군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엠로에서 매년 개최하는 ‘엠로 구매전략 세미나’에 참석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매전략 세미나는 구매 SCM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선정해서 구매 분야 담당자들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2011년부터 시작된 세미나는 벌써 5차례 나 열렸고, 지난해에는 860여명이 참여하여 국내에서는 비슷한 규모를 찾기 힘들 정도라는데요. 올해 세미나는 10월 25일에 개최될 예정입니다. 실제 기업에서 구매 SCM 업무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한 학생들에게는 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취업 준비생을 위한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세요.
면접 시 이력서에 적은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많은 질문을 받았습니다.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자신이 무엇을 하길 원하고, 그것이 회사에 어떤 이점을 줄 수 있는지 명확하게 어필하는 게 중요해요. 또, 엠로는 개인의 능력도 중요하게 보지만 인성과 태도, 의사소통 능력, 열정을 더 유심히 보는데요.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할 때는 단순한 답변보다는 실무와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이 담기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좋은 일’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주변 사람과 사회, 더 나아가 이 세상에 좋은 변화를 불러올 수 있는 일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개발에 참여한 소프트웨어가 널리 쓰이고 좋은 변화를 불러온다면 그것은 좋은 일이겠죠.


백주희 인턴기자 jhbaek7@

 

관련글 더보기

> 업계 1위 엠로의 영업 전문가가 전하는 실무 이야기에 집중하자! 

> 엠로의 리얼 근무환경 속으로! 

> 구매 SCM 업계 1위 엠로 입사를 꿈꾸는 취준생을 위해 아낌없이 준비했다_엠로 슈퍼기업관 

> 슈퍼기업관 리스트 확인하고, 나와 꼭 맞는 기업에 지원하자!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인턴 취재기자 백주희 jhbaek7@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인턴 취재기자 백주희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인바디, 전 세계에 인바디를 알리다
이전글
인바디, 스스로 연구하고 함께 성장하는 개발 업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