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비상교육, 고객 / 자사 / 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3.12.01. 조회수 1,115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 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교과서 및 부교재는 과거부터 꾸준히 안정적으로 성장해 온 시장으로 교육의 근간이 되는 분야다. 특히 교과서는 학생들의 학교 수업에 사용되는 교과용 도서로서 교육 분야의 필수재다. 이러한 이유로 정부의 사교육비 경감 정책과 경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다만 학교/학원 등 교육기관 및 학생들이 대부분 학기 초에 주로 구매하는 경향이 있어 시기에 따른 매출 불균형이 다소 존재할 수 있다.


Analysis 2
온라인 교육 콘텐츠 이용에 있어 과거에는 PC를 통한 학습만이 가능했기 때문에 공간적인 제약이 컸다. 하지만 최근 휴대폰 및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 사용자의 증가로 시공간적 제약의 극복이 이뤄졌으며, 이에 따라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학습 또한 증가하고 있다. 대상은 유아/초등학생 중심에서 중/고등학생과 성인까지 확대되는 추세다.



자사 분석(Company)

비상교육은 1997년 국어 전문 출판사로 출발했다. 1998년 중등국어 ‘한권으로 끝내기(한끝)’ 발간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교육 사업에 진출한 지 1년 만에 전국의 국어 학습서 시장을 석권하며 출판계에 돌풍을 일으켰다. 대표적인 학습 교재 브랜드는 국어 ‘한끝’, 과학 ‘오투’, 수학 ‘개념플러스유형’과 영어 ‘리더스뱅크’ 등이 있으며, 지금까지 1억 부 이상의 판매를 기록했다. 2008년부터 중고등학교의 교과서 사업에 진입하고, 2016년 초등학교 국정 교과서 발행을 시작했다. 2023년부터 2025년까지 3년간 초등 도덕 국정 교과서 발행사로 선정돼 해당 기간 전국 초등학교에 도덕 교과서를 단독으로 공급한다. 향후 교재 발행 노하우와 에듀테크 기술력을 더해 디지털 교과서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온라인 교육에서는 메타인지 기반의 프로그램 제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스마트 학습 브랜드 ‘온리원’과 유아 콘텐츠 및 심리 상담 및 학습 코칭 서비스인 ‘피어나다’까지 개발하며 콘텐츠 서비스의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 사업자

스마트 학습지 시장에서 선발 주자로서 경쟁력을 갖춘 웅진씽크빅, 아이크스림에듀, 메가스터디교육 등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교과서 출판 분야에서는 천재교육, 미래엔 등이 대표 기업으로 꼽힌다.



Analysis 2. 경쟁 상황
# 웅진씽크빅

웅진씽크빅은 회원제 학습지와 전집 도서 기반의 어린이 교육 서비스를 비롯해 클래스, 학습센터 등 온오프라인 학습 서비스와 단행본 출판업을 영위하고 있다. 2014년 디지털 기기와 결합한 회원제 독서/학습 융합 프로그램인 ‘웅진북클럽’을 론칭하고, 2018년 ‘AI 학습 코칭’ 서비스를 시작했다. 2019년 전 과목 AI 맞춤형 스마트 학습이 가능한 ‘웅진스마트올’을 론칭하며, 회원 수 1위로 스마트 학습 분야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했다.

웅진씽크빅은 국내 교육업계 최다인 42건의 에듀테크 특허를 보유한 상태다. 2019년 설립한 에듀테크연구소가 자체적으로 AI교육 기술을 연구한다. 웅진씽크빅은 에듀테크와 플랫폼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글로벌 시장에서 웅진씽크빅의 영향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AR(증강현실) 기반의 독서 경험을 제공하는 인터랙티브북 ‘AR피디아(AR Pedia)’가 글로벌 시장 공략 선두에 선다. AR피디아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2’와 ‘CES 2023’에서 혁신상을 2회 연속 수상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상품성을 입증받았다.

# 아이스크림에듀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예비 초등 및 중학생을 대상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 및 전용 디지털북 기반의 가정용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아이스크림홈런’을 제공하는 에듀테크 기업이다. 2013년 아이스크림미디어(구 시공미디어)에서 아이스크림홈런 사업부문을 분할해 아이스크림에듀를 신설했다. 2012년 스마트 학습지 비즈니스 모델을 최초로 개발한 기업으로, 국내 초등 대상 교육 서비스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뤘다. 주요 제품은 초등학생의 대상의 ‘아이스크림홈런’이다. 이를 중심으로 중등 대상의 ‘홈런중등’, 예비 초등생 대상의 ‘리틀홈런’, 공부방용 ‘홈런 스마트 학습센터’ 등 다양한 채널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타깃 고객 연령대를 중고등 및 유아 연령대로 확장하고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 천재교육

1981년 해법수학으로 출발한 천재교육은 교과서와 학습 교재를 출간하는 교육출판 전문 기업이다. 제5차 교육 과정부터 국정/검정/인정 교과용 도서를 개발 및 발행하고, 연간 3,700여 종에 이르는 유아동/초/중/고등 학습 교재를 발간하고 있다. 이제 교과서와 참고서를 넘어 스마트 러닝과 에듀테크 등 대한민국 교육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자회사인 천재교과서를 통해 2015년 스마트 러닝 학습인 ‘밀크T’를 출시한 이후 업계 최초로 에듀테크센터를 세웠다. 2018년에는 독자적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 AI센터를 설립했다. 자체 교육용 AI 엔진 ‘AI지니아(Genia)’를 개발해 운용하고 있다. AI지니아는 40여 년간 축적한 학습 유형 및 정보를 바탕으로 한다.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따른 선호도와 경향별 출제 문항을 예측해 학습 커리큘럼을 추천한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주)비상교육 진행 중인 채용 공고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