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2. 케이티알파,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3.06.02. 조회수 389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라이브 방송으로 T커머스 약점 극복
T커머스는 방송법상 TV홈쇼핑과 달리 녹화 방송만 가능하다. 대신 한 채널에서 리모컨 조작으로 여러 가지 상품 소개 방송을 골라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TV 생방송이 불가능한 대신 모바일 방송에는 제약이 없어 T커머스 사업자들이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해 젊은층 공략과 상품 판로 확대에 나섰다. KT알파는 2021년 가장 먼저 모바일과 TV앱 동시 라이브를 선보였다. 리모컨으로 TV 화면을 조정해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화면으로 전환하는 방식이라 생방송과는 다르고, 앱을 통한 판매는 관련 규제도 적용받지 않는다. KT알파의 TV앱 이용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신세계쇼핑과 SK스토아 등도 뒤이어 TV앱 라이브 방송을 확대하고 있다.



* 패션 카테고리 PB, LB 브랜드 출시 총력전
매년 말 집계하는 홈쇼핑 인기 상품에서 패션 상품은 항상 상위권을 차지한다. 수많은 브랜드와 상품이 시장에 나와 있는 만큼 경쟁도 치열하다. 이에 홈쇼핑과 T커머스 업계는 자체 브랜드(PB)와 라이선스 브랜드(LB) 개발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SK스 토아는 2019년과 2021년 각각 여성 패션 PB ‘헬렌카렌’과 남녀 일상 패션 PB ‘인디코드’를 출시했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2022년 신세계인터내셔날과 첫 패션 PB ‘에디티드’를 만들고 판매를 시작했다. 현대홈쇼핑이 2022년 베스트 상품을 집계한 결과 LB, PB 상품을 포함해 톱5 모두 패션 상품이 차지했다. 롯데홈쇼핑은 주문 수량 기준으로 2022년 히트 상품을 집계한 결과 첫 단독 패션 LB인 ‘조르쥬 레쉬’가 1위에 올랐다. GS샵은 독점 브랜드를 담당하는 오운브랜드팀을 운영하며, 패션 LB를 주력으로 내세우고 있다.



2. KT알파, 최신 트렌드

* ‘KT알파 쇼핑’으로 이름 바꾸고 서비스 전면 개편
2022년 6월 KT알파는 제2의 개국을 한다는 각오로 브랜드 체계를 전면 개편했다. 대표 커머스 브랜드명인 ‘K쇼핑’을 기업명과 연계한 ‘KT알파 쇼핑’으로 개편함으로써 KT그룹의 대표 커머스 플랫폼으로 도약하는 한편, KT그룹이 갖는 신뢰도와 고객 인지도,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일상이 알파가 되다’라는 새로운 슬로건에는 고객의 일상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겠다는 약속과 함께 고객 모두가 최고(Alpha)가 될 때까지 더 쉽고, 편리하고, 빠른 쇼핑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실천 의지를 담았다. 특히 TV와 모바일앱의 화면 구성 환경(UI/UX)을 사용자 친화적이고 직관적으로 변경해 플랫폼 진입부터 상품 탐색, 주문까지 쉽고 간편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했다. 나아가 제품 라인업 강화와 차별화된 유통 경쟁력으로 기업가치를 제고할 계획이다.



* 신규 브랜드 발굴로 경쟁력 강화
KT알파 쇼핑은 패션/뷰티 카테고리 중심으로 PB, NPB(National Private Brand) 브랜드를 개발하고,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에 빅브랜드 및 해외 유명 브랜드의 독점 라이선스를 확보하는 등 단독 기획상품 라인업 등을 강화해 상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 중이다. 2022년 10월 첫 프리미엄 패션 PB ‘르투아’를 론칭하고 고급 천연 소재 상품을 선보였으며, 연이어 영국 패션 브랜드 ‘헨리로이드’와 아시아 최초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KT알파 쇼핑은 국내 헨리로이드 의류의 상품 기획, 생산 및 판매 등에 대한 브랜드 라이선스를 갖는다. 2023년 3월에는 프리미엄 골프 브랜드 ‘젝시오’와 어패럴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 젝시오의 국내 최초 골프웨어 라인업을 선보인다. KT알파는 자사만의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단순 상품 유통 사업을 넘어 개별 브랜드를 운영하는 브랜드 사업자로 도약하고 있다.



* 위치 기반 채식 커뮤니티 ‘채크인’ 앱 출시
KT알파가 2023년 1월 하이퍼로컬(hyper-local, 아주 가까운 동네 생활권) 기반의 채식 커뮤니티 ‘채크인’ 앱을 출시하고, 급격히 성장하는 채식 인구 및 수요에 발맞춰 버티컬 신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 한국채식연합에 따르면 국내 채식 실천 인구는 2008년 15만 명에서 2021년 250만 명으로 급격하게 증가했다. 최근에는 식품을 넘어 비건 화장품, 비건 의류, 비건 펫사료 등이 출시되며 건강한 채식 라이프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채크인은 챌린지, 모임 등 내 주변 채식인과 함께 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해 쉽고 재미있게 채식에 접근할 수 있게 했다. 현재 위치 기준으로 가까운 비건 레스토랑과 카페도 찾을 수 있다. KT알파는 채크인을 채식을 전문으로 다루는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친환경 비건 식품 및 제품을 유통하는 커머스몰과 충성 고객을 위한 멤버십 구독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서비스를 다양화해 나갈 계획이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