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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링크프라이스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04.12. 조회수 948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링크프라이스의 위협 요인


Analysis 1. 광고의 개인 정보 침해 논란
소비자를 따라다니는 광고는 흔히 서드파티 데이터(3rd party data)를 활용한 리타깃팅에 의해 실현된다. 앱이나 웹사이트에 들어갈 때 소비자에게 일종의 ‘태그’를 붙이고 사용자를 계속 추적하는 방식이다. 심리학적 관점에서도 노출되는 횟수가 많아질수록 그 대상에 대해 호감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리타깃팅은 실제로 그간 많은 성과를 이뤄낸 만큼 마케터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온 기술이다.
하지만 서드파티 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광고 시장에 지각 변동이 시작됐다. 스마트폰 OS의 90% 이상을 점유한 구글(Android), 애플(iOS)이 서드파티 데이터 제한 정책을 현실화한 것. 서드파티 데이터 활용 로직이 개인 정보를 침해하고 있다는 지적이 계속됐기 때문이다. 애플은 2021년 iOS 14.5 업데이트부터 이미 공식적인 옵트인(Opt-in, 개인 데이터 수집 금지) 옵션을 앱의 기본값으로 제공하기 시작했다. 구글은 2023년까지 크롬 내 서드파티 쿠키 지원을 중단하기로 선언했다. 링크프라이스 역시 리타깃팅을 주요 서비스로 운영하고 있기에 앞으로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Analysis 2. 광고에 익숙해진 고객
이전에는 네이티브 애드(특정 서비스 플랫폼에서 일반적인 기사나 정보와 유사한 형태로 노출되는 콘텐츠 스타일의 광고) 형태로 만들어진 광고가 떠도 소비자가 자연스럽게 받아들였지만, 지금은 이러한 형태의 광고가 넘쳐난다. 광고 소재나 제품이 웬만큼 차별화돼 있지 않으면 고객이 광고라는 것을 빠르게 인지하고 반응하지 않는다.



Opportunity: 링크프라이스의 기회 요인


Analysis 1. 신흥국 시장에서 선전
2021년 기준 한국을 제외한 아시아 매출액이 13억 원에 달한다. 특히 베트남에서의 매출 상승세가 눈에 띈다. 베트남의 전자상거래는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다. 약 1억 명의 인구 중 70%가 인터넷을 사용한다. 2021년 기준 약 6,500만 명의 소비자가 페이스북을 통해 물건을 팔거나 사고, 또한 인플루언서 등이 제휴 마케터로 수익을 내고 있다. 링크프라이스가 수년 전부터 베트남은 물론 중국 등 신흥국 시장에서의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만큼 해당 업계의 선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Analysis 2. 다양한 마케팅 솔루션의 등장
고객이 얼마나 내 광고를 클릭하는지 그리고 실제 전환까지는 얼마나 이뤄졌는지 등과 같이 고객 획득에 집중한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벗어난 다양한 마케팅 솔루션이 개발되고 있다. 광고에 익숙해진 똑똑한 소비자가 늘고 있어 과거의 방법으로는 광고 효율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에 기존 고객에게서 구매 전환을 이끌어내는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마케팅, 서드파티 데이터 활용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강력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퍼스트 파티 데이터’ 등 새로운 마케팅 솔루션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Weakness: 링크프라이스의 약점


Analysis 1. 페이드 미디어의 광고 효과 감소
석유사업은 기본적으로 원유수입?제품생산?수송/저유?제품판매의 Value Chain으로 구성돼 있어 석유제품 원가 중 원유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으며, 원유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특성상 중동 산유국 등의 원유 수출 정책 및 환율의 영향에 민감하다. 이러한 이유로 석유제품 수요는 국내외 경기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특히 SK에너지는 67.2%의 원유를 중동 지역에서 수입하고 있어, 중동지역의 정세에 따라 수익성이 영향을 받기 쉬운 구조다. 이처럼 원유 수입지역이 편중될 경우, 전쟁과 자원민족주의 등 해당지역의 지정학적 요인과 기후 변화 등의 위험에 노출되기 쉽다. 이에 SK에너지는 장기계약과 수입선 다변화를 통해 중동지역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으나,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변화에 따른 위험을 완전히 회피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Analysis 2. 시장의 포화
SNS를 사용하는 고객은 한정적인데 반해 광고를 집행하는 브랜드의 숫자는 매년 늘고 있다. 수요에 비해 공급이 늘어난다는 것은 광고비가 점차 줄어든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대책이 필요하다.



Strength: 링크프라이스의 강점


Analysis 1. 안정적인 수익 구조
제휴 마케팅이란 제품과 브랜드를 홍보해 줄 광고인을 찾아 계약을 하고,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 등과 같이 광고인의 개인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제휴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제품 소싱과 배송, 고객 서비스가 필요하지 않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에 비해 큰 예산을 들이지 않고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에 재고 부담 등 리스크가 적고 수익 구조 또한 안정적이다.


Analysis 2. 확장성과 접근성
제휴 마케팅의 장점은 거의 모든 사용자에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디지털 환경에서 마케팅을 하기 때문에 국가와 시간에 상관없이 전 세계 사용자에게 접근할 수 있다. 또 여러 검색 엔진을 활용해 주로 어떤 사용자가 관심을 보이는지, 어떤 경로를 통해 유입되는지 등에 대해 광범위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방향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원하는 결과를 만들 수 있다는 점 또한 장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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