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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예지솔루션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04.17. 조회수 707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예지솔루션의 위협 요인


Analysis 1. 쿠키리스 시대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이슈가 불거지면서 웹사이트에서 쿠키 기능이 사라질 전망이다. 쿠키는 쉽게 말해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재방문했을 때 웹사이트를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장한 작은 데이터 조각이다. 우리가 웹 서핑을 할 때 컴퓨터가 내 생각을 읽기라도 하는 것처럼 나의 관심사 제품들만 골라 광고가 뜨는 것도 이 쿠키라는 기능 때문이다. 만약 웹사이트에서 쿠키 기능이 사라지면 방문자를 식별할 수 없어 타깃 마케팅이 불가능해진다. 쿠키를 활용한 타깃 마케팅은 현재 많이 쓰이는 마케팅 기법인 만큼 쿠키리스 시대를 대비해야 할 것이다.


Analysis 2. 무료 애드테크 서비스
애드테크(디지털, 모바일, 빅데이터 등 IT 기술을 적용한 광고 기법)가 발달하면서 메타 등 대형 광고 플랫폼과 네이버, 카카오 등 포털 사이트 등에 변화가 감지된다. 광고주가 직접 광고를 제작하는 것은 물론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게시, 관리, 수익화하고 측정하는 데 필요한 모든 도구를 제공하기 시작한 것.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블로그처럼 광고주 누구나 스스로 광고를 만들어 업로드하고, 고객 분석까지 가능한 때가 머지않았다.



Opportunity: 예지솔루션의 기회 요인


Analysis 1. 디지털 광고 시장의 성장
요즘 잘나가는 온라인 광고 대행사를 살펴보면 소규모 광고 대행을 시작으로 디지털 특화와 전문화를 거쳐 종합 광고 대행 서비스의 역할까지 수행하게 된 경우가 많다. 제일기획, 이노션 등 대형 기획사가 주름잡던 광고 시장에 중소형 기업이 많아진 것도 최근 십수 년 안에 발생한 변화다. 광고 시장에 이와 같은 변화가 생겨난 것은 디지털 시장의 성장과 무관하지 않다. 디지털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SNS, 유튜브, 온오프 프로모션, 캠페인 전략 제안 등 전통적인 광고 대행사 업무를 넘어선 다방면의 역할이 필요했고, 그 영역을 디지털 역량을 가진 중소형의 광고 대행사들이 채운 것. 새로운 디지털 매체 시장은 끊임없이 탄생할 것이고, 예지솔루션과 같이 디지털에 능통한 기업에게는 더 많은 기회가 찾아올 것이다.


Analysis 2. 취향이 곧 트렌드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2023년 트렌드 중 하나로 ‘평균 실종’을 들었다. 소비자 개인의 취향이 다양해짐에 따라 양극화나 N극화(개별 값이 산재해 파편화됨)되거나, 혹은 단극화(한쪽으로 몰림)되어 나타난다는 것이다. 평균이 사라지고 개개인의 취향만 남자 디지털 광고 플랫폼 지형 또한 변화하고 있다. 구글, 메타, 네이버 대신 개개인의 관심과 취향, 의견 그리고 구매 행동을 기록하고 이를 분석한 맞춤형 서비스가 있는 버티컬 앱이 대세로 떠오른 것. ‘오늘의 집’, ‘무신사’, ‘당근마켓’ 등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과 관심에서 시작해 각각의 특정 카테고리 분야에서 활성 이용자 수 1위를 달리고 있는 앱 서비스가 그것이다. 이러한 현상으로 볼 때 앞으로의 플랫폼 시장은 독점 체제를 벗어나 다변화할 것이고, 온라인 광고 마케팅이 필요한 곳 또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Weakness: 예지솔루션의 약점


Analysis 1. 정체된 서비스
광고 플랫폼이 다양해지면서 디지털 마케팅 전문 기업들이 사업 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기존 포털 사이트에 집중돼 있던 서비스에 더해 여러 SNS와 유튜브 등까지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것. 심지어 광고 영상을 직접 제작하기도 한다. 이런 분위기와 달리 예지솔루션은 아직까지 포털 사이트에 집중한 마케팅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콘텐츠 제작·편집 능력을 엿볼 수 있는 기업인 만큼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마케팅 저변을 넓히고 사업 다각화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다.



Strength: 예지솔루션의 강점 


Analysis 1. 한 발 앞서 준비하는 자세
예지솔루션은 모두가 줌(Zoom) 프로그램을 활용해 회의를 할 때 메타버스 공간을 만들어 그곳에 회의장을 만들고, 사업장 전체를 스마트오피스로 만든 회사다. 시대의 변화를 인지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실천하는 회사다. 설립한 지 20년이 넘었지만 시대의 변화를 잘 파악하고 실천하는 점이 매우 긍정적이다.


Analysis 2. 일하기 좋은 기업 문화
구성원 평균 나이 32세의 젊은 회사답게 MZ세대 직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워라밸을 추구한다. △주 35시간 근무, △PC-OFF 시스템으로 정시 퇴근, △스마트오피스 구축 등 근무 여건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며 자유롭고 자발적인 업무 환경을 구축해왔다. 그 결과 2023년 ‘청년친화강소기업’에 3년 연속 선정돼 우수 기업으로 인정받았다. 이와 함께 업계에서 유일하게 고용노동부 주관 ‘근무혁신 우수기업’(SS등급)과 ‘재택근무특화’에 중복 선정되며 공식 인증을 받았다. 좋은 근무 환경과 긍정적 기업 문화를 통해 구성원에게 동기 부여를 주며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팅을 실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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