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2. 호텔롯데,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3.04.11. 조회수 1,702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해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코로나19로 인한 관광객 수 감소
과거 글로벌 호텔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며 아시아, 중동 및 아프리카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해왔으나,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역신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 관광객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했고, 경제 침체 기조에 따라 회복세로 전환되기까지는 장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전통적인 숙박 개념에서 문화, 사회적 개념으로 발전
전통적인 호텔은 여행자에게 수면, 음식, 생명과 재산 보호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숙박업 개념에 기초한 객실 판매에서 시작됐지만, 점차 그 기능이 부대시설과 서비스로 확대되어 사교, 문화 교류의 장소 등과 같은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게 됐다. 따라서 과거의 집(Home)의 기능에서 호텔의 사회적, 문화적 역할이 강조되는 방향으로 발전했다. 현재 호텔은 단순한 개인 생활, 개인 사무실의 공간 개념뿐 아니라 그 지역 사회의 경제, 문화, 사회, 예술, 커뮤니케이션 등의 산업적 영향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다.


고급화, 차별화를 위해 럭셔리 & 부티크 호텔 증가
최근 국내 호텔업체는 잇따라 럭셔리 & 부티크 호텔을 오픈하며 틈새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부티크 호텔이란 일반적인 호텔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인테리어나 레스토랑 등 부대시설, 서비스, 운영 방식 등이 독특한 콘셉트를 가진 호텔을 말한다. 미술관을 연상케 하는 로비와 객실 등 시설물과 각종 문화 콘텐츠 등 색다른 경험을 앞세운 것이 특징이다. 이런 개념으로 새로 생긴 호텔로는 페어몬트 앰베서더 서울, 몬드리안 서울 이태원, 조선 팰리스 강남 등이 있다.


도심 호텔 수요 증가
최근 뚜렷한 취향을 갖고 자신이 선호하는 분야에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는 ‘가치소비’ 트렌드가 호텔업계로도 확산되고 있다. 최근 ‘호캉스(호텔+바캉스)’ 문화가 발달하면서 도심 호텔에 대한 수요가 늘자 호텔업계도 합리적인 가격의 패키지를 선보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호텔은 숙박의 개념이 강했지만 트렌드가 바뀌면서 수영장과 카지노, 쇼핑몰, 야외 캠핑장 등 호텔의 부대시설 이용을 목적으로 찾는 고객이 늘고 있다.



2. 호텔롯데, 최신 트렌드

시니어를 위한 롯데호텔의 대답, VL(브이엘) 론칭
롯데호텔이 프리미엄 시니어 레지던스 브랜드 VL(Vitality & Liberty브이엘)을 론칭했다. 브이엘은 국내 최초로 호텔 기업에서 선보인 레지던스 전문 브랜드로 맞춤형 라이프스타일 서비스를 주거 단지에 접목한 것이다. 브이엘은 24시간 응대 가능한 컨시어지 서비스와 주 2회 제공하는 하우스키핑 서비스, 기사 동행 렌트카 서비스 등 입주민의 생활 편의성을 높인 서비스를 갖추고 있다. 단지 내부에 도서관, 사우나, GX룸 등의 커뮤니티 시설을 조성해 취미와 여가 활동이 가능하도록 했고, 롯데 JTB가 제공하는 프리미엄 요트 투어처럼 롯데그룹 계열사와 연계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브이엘의 시작은 부산 기장군의 VL 오시리아다. 이곳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시니어 복합단지가 들어서는데 574 세대의 VL 오시리아 외에도 한방병원, 헬스케어 하우스, 종합 메디컬 센터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롯데호텔x고상우, NFT 아트 프로젝트
롯데호텔이 푸른색 사진 예술의 선구자라 불리는 고상우 작가와 함께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NFT 아트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고상우 작가는 팝스타 마돈나, 억만장자 레이 달리오가 작품을 구매할 정도로 세계인의 관심을 받고 있는 작가. 곰, 표범, 사자 등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의 초상화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2021년에는 그의 NFT 작품 ‘공존’이 20초만에 100점이 팔리기도 했다. 롯데호텔은 특별히 그의 작품과 숙박 패키지를 함께 구성했다. 패키지는 객실 1박과 고상우 작가의 NFT 신작 1점 등의 체인별 특전으로 구성됐다.


롯데호텔제주, 대규모 야외 정원과 국제 규격의 테니스장 오픈
롯데호텔제주는 야외 수영장 옆에 대규모 야외 정원을 오픈하고, 핑크색의 국제 규격 테니스장도 오픈했다. 숲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1,100평 규모의 야외 정원은 입구의 대형 캐노피에서 다이닝 파티가 가능하고, 요가 클래스나 음악회를 열 수 있는 공간도 조성했다. 또한 8층 피트니스클럽 야외에 문을 연 테니스장은 2030의 취향을 저격하기 위해 핑크색 하드 코트 2면으로 구성해 제주의 바다와 이국적인 풍경을 만끽하며 테니스를 칠 수 있도록 고안했다.


롯데호텔의 시그니처 상품을 구매하는 ‘롯데호텔 이숍’ 오픈
롯데호텔의 시그니처 상품을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롯데호텔 이숍(LOTTE HOTEL e-SHOP) 서비스가 시작됐다. 롯데호텔 이숍에서는 시그니엘서울, 서울과 부산 등의 7개 롯데호텔 체인에서 이용하는 100여 종의 상품을 판매한다. 롯데호텔 자체 침구 브랜드 ‘해온’, 시그니엘 호텔 로비의 향기를 느낄 수 있는 ‘시그니엘 디퓨저’ 등의 인기 PB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주)호텔롯데 진행 중인 채용 공고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