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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에코마케팅,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3.01.09. 조회수 1,326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살피며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의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에코마케팅,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최근 3개년 매출은 2019년 1,113.5억 원, 2020년 1,770.3억 원, 2021년 2,296.6억 원으로 나타났다. 2020년에는 전년 대비 59.0%의 매출액 증가율을 기록했고, 2021년 29.7%의 성장률을 보였다. 이는 D2C 커머스를 기반으로 하는 종속회사 제품의 매출 증가가 주 역할을 하였다.






Analysis 2. 사업 성과
에코마케팅은 비즈니스 부스팅 사업 대상으로 2019년 9월 (주)글루가를 발굴하여 투자를 진행하였으며, 해당 기업의 셀프 젤네일 브랜드인 ‘오호라’를 6개월 만에 업계 1위로 육성하였다. 또한, 2021년 6월 (주)안다르를 인수하며 두 번째 비즈니스 부스팅 사업을 진행하였고, 2020년 ?88.8억 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던 해당 기업을 2021년 46.0억 원의 영업흑자를 기록하는 기업으로 변모시켰다. 이와 같은 성공 경험으로 인해 에코마케팅은 ‘비즈니스 부스팅’ 사업을 핵심으로 지정하고, (주)에코투자파트너스를 설립하면서 해당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현재는 ‘감탄브라’, ‘MEPET’, ‘TESSA’ 등 여러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 부스팅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D2C 커머스 방식은 기존 방식에 비해 유통마진을 절감할 수 있고, 판매자가 소비자의 구매 취향과 패턴 데이터를 직접 확보하고 이를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최근 글로벌 기업들도 D2C 커머스 방식을 채택하여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는 추세이다. 에코마케팅도 D2C 커머스 방식과 마케팅 역량을 결합하여 (주)데일리앤코의 대표 브랜드 ‘클럭’,‘몽제’, ‘티타드’등을 시장에 안정적으로 안착시켰고, 거기에 2021년 6월에 인수한 (주)안다르의 의류 제품 판매 매출이 더해진 결과가 매출 증대로 나타났다. 한편, 수출로 인해 발생한 매출은 2020년 227.2억 원에서 2021년 343.8억 원으로 51.3%나 증가하였고, 전체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2020년 12.8%에서 2021년 15.0%로 증가하였다. 이는 해외 플랫폼 사업의 확대와 국가 확장 및 입점 브랜드 확대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필진 ㅣ이숙은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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