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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코리아센터,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2.11.02. 조회수 1,073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고객 실적 지속 상승 기조 유지
다나와의 합병으로 코리아센터의 데이터 커머스 실적 부문에서도 지속적으로 고객 실적이 확장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2022년 2분기 실적 기준으로 분석하자면, 월별 활동한 이용자인 MAU(Monthly Activity User) 기준으로 2021년 동기 3.8백만명에서 18.8백만명으로 394%로 급성장했다. 이 실적은 다나와 연결 대상 편입효과가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이며, 네이버웹툰이나 배달의민족과 유사한 규모인 MAU 총2천만명에 가깝다. 

 

또한 이커머스 솔루션 부문도 플레이오토(멀티마켓연동솔루션)와 마이소호(모바일쇼핑플랫폼)의 고성장에 힘입어 고객 실적을 향상시키고 있다. 2022년 2분기 실적 기준, 고객(셀러) 수는 2021년 동기 48,594명에서 57,766명으로 19%성장하였다. 이 원인을 살펴보면 모바일 쇼핑 플랫폼인 마이소호(YoY38.2%성장)가 고객수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또한 플레이오토의 고도화 서비스인 플토2.0 고객수와 마이소호 고객수가 동시에 증가하여 고객(셀러)들이 다양화된 것으로 확인된다.



Analysis 2. 간편결제 샵페이로 고객 만족 극대화
과거 쇼핑몰들의 간편결제를 통한 바로 구매 서비스는 대기업에서 지원하는 솔루션에만 제공되다 보니 자사몰 회원 수를 늘리는 것이 어려움이 많았지만, 메이크샵에서 제공하는 샵페이를 통하여 이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샵페이는 메이크샵이 2021년 개발해 선보이고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로 대형 쇼핑몰부터 소호몰까지 모든 온라인몰에 적용할 수 있다. 이 샵페이 서비스 기능을 고도화하면서 고객사들에게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이번 기능 고도화는 기존의 주요 업계 대비 저렴한 수수료, 상점 또는 브랜드명을 딴 페이 명칭 설정 가능, 비밀번호를 이용한 편리한 결제 방식 등 편리한 쇼핑 환경 구축과 자사몰 회원가입 증가 등 시너지 효과에 초점을 맞췄다.



Analysis 3. 메이크글로벌, 전 세계 모든 언어 가능
코리아센터는 메이크글로벌을 통하여 고객사의 해외시장 진출을 공격적으로 도와주고 있다. ‘메이크글로벌’은 국내 쇼핑몰이 해외에 진출하기 위해 필요한 해외몰 구축, 운영대행, 해외광고, 해외물류, 마켓입점, 마켓연동 등 해외진출 컨설팅부터 쇼핑몰 구축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특히 기존에 제공하던 영어, 일본어, 중국어, 대만어 등 4개 국어의 쇼핑몰 구축뿐 아니라 프랑스어, 러시아어, 베트남어, 미얀마어 등 전세계 모든 언어로 쇼핑몰 창업이 가능하다. 또한 코리아센터는 해외진출을 위한 인력을 따로 충원할 필요 없이 카테고리별, 국가별 전문가가 1:1 컨설팅을 통해 해외 진출전략과 상세 운영방안을 제시하고 코리아센터의 해외지사 현지 전담인력이 고객서비스(CS) 운영을 대행한다.



자사 분석(Company)

코리아센터는 2000년에 설립된 국내 최대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전문 기업이다. 코리아센터는 199년 7월 B2C 기반 하에 B2B로 확장, 발전시키는 전자상거래 모델을 만들기 위해 각계 전문가들이 모여 만든 e-Commerce센터이다. 2001년 1월 ㈜코리아센터닷컴으로 법인 설립 후, 2001년 2월 벤처기업 인정을 받았다. 코리아센터는 지난 2000년 전자상거래 통합솔루션 메이크샵 서비스를 시작으로 임대형 쇼핑몰 ASP 제공, 온라인 쇼핑몰 창업과 교육지원 등을 통하여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의 발전을 주도해 왔다. 메이크샵 서비스는 한국, 일본, 중국 등 동북아시아 시장점유율 1위의 국제적인 인터넷 쇼핑몰 ASP 서비스로 성장했다. 

 

또한 2018년 2월 20일 사명을 주식회사 코리아센터닷컴에서 주식회사 코리아센터로 하였다. 2009년에는 ‘국경 없는 마켓’이라 불리는 해외 직구 시장에 해외배송대행 서비스인 몰테일을 오픈했다. 몰테일은 일본, 미국, 중국, 독일 등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중이다. 그리고 전자상거래 수출시장을 지원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물류센터 인프라 구축에 힘쓴 결과, 국내 최대규모의 배송대행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것 이외에도 SNS전용 모바일 쇼핑몰 마이소호, 모바일샵4.0 등도 서비스하고 있다. 주요 서비스로는 글로벌 상품 소싱 솔루션, 배송대행 솔루션, 쇼핑몰 솔루션, 빅데이터 솔루션, 연동 솔루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원재료의 개념은 서비스의 특성상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국내 온라인 쇼핑몰 개설 플랫폼기업은 코리아센터를 비롯하여 카페24, NHN커머스가 있다.


Analysis 2. 경쟁상황

#카페24

* 카페24, 틱톡과 콘텐츠 마케팅 협력 

카페24나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 틱톡과의 글로벌 콘텐츠 마케팅 협력을 통하여 상반기 지속된 영업손실을 개선하고자 한다. 카페24는 틱톡과 함께 온라인 브랜드들이 숏폼 마케팅을 쉽고 편리하게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인 ‘틱톡채널’을 론칭했다. 이를 통해 미국을 비롯해 유럽, 동남아, 호주, 일본 한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트렌디한 쇼퍼테인먼트 마케팅 채널로 주목받고 있는 틱톡과의 협력을 통해 온라인 사업자는 손쉽게 자사 상품과 브랜드를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NHN커머스

* NHN커머스, SAP코리아와 신규사업 추진 

NHN커머스는 글로벌 기업용 소프트웨어 기업 SAP코리아와 업무 협약을 통하여 SAP코리아가 보유한 다양한 솔루션을 서로 연동해 국내 이커머스 사업자 대상의 신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NHN커머스와 SAP코리아는 양사의 이커머스 고객을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에 대한 자문과 기술 지원을 제공할 것을 약속했다. 또한 지속적인 신규 사업 기회 발굴과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이커머스 쇼핑몰을 운영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부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그리고 NHN커머스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엔터프라이즈 고객 대상의 서비스 통합 관리 및 마케팅 솔루션을 지원하는 등 더욱 확장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며, 고객들의 온라인 비즈니스를 위한 end-to-end 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필진 ㅣ윤호상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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