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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코리아센터,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2.11.02. 조회수 1,147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이커머스, 모바일커머스, 코로나 19 이후 급성장
코로나 19로 인하여 이커머스 및 모바일커머스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실제 코로나 19가 발생했던 2020년 글로벌 이커머스 판매량이 2019년 대비 25.7%나 급성장하였으며,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쇼핑으로의 전환을 무려 5년 이상 앞당기는 결과를 만들었다. 또한 2025년에는 글로벌 커머스에서 이커머스의 비중이 전체 판매량의 25%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이커머스시장 또한 연평균 20%대 고성장을 반복해 왔다. 실제 2017년 국내 이커머스 거래액이 78조 2273억 규모에서 2020년에는 161조 1234억원, 2021년에는 185조 5600억원으로 지속 성장했다, 다만 2022년에는 211조 8600억원으로 성장률이 기존보다 낮아진 9~13% 수준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된다. 그리고 모바일 커버스 시장도 2019년에 약 162조 수준(미국 기준)에서 2024년에는 약 694조원으로 5년만에 4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 라이브 커머스 시장, 새로운 솔루션으로 자리매김
이커머스시장에서 급성장하는 분야가 라이브 커머스시장이다.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실시간 쌍방향 소통이 특징이다 보니 구매 전환율이 10%로 국내 이커머스 평균보다 10배나 높다. 특히 코로나 19의 특수한 상황에 따라 76% 급성장하였으며, 2020년 약 4천억원 규모에서 2021년에는 2조 8천억, 1년 만에 7배가 뛰었다. 또한 2023년에는 약 10조 원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2. 코리아센터, 최신 트렌드

* 차별화된 서비스로 쇼핑몰 매출 제고
메이크샵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하여 쇼핑몰 운영자와 고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솔루션을 지원한다. 특히 유연하고 민첩한 운영이 가능한 기업 맞춤형 커스터마이징 쇼핑몰을 지원하고 있는 메이크샵을 통하여 쇼핑몰 매출 제고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먼저 가격비교 사이트 에누리닷컴과 함께 업계 최초로 자체 개발한 쇼핑몰 전용 검색엔진 ‘다찾다’는 포털사이트와 동일한 성능의 쇼핑검색 파인더를 탑재하여 상세한 검색이 가능하게 제공하고 있다. 

또한 업계 최저가격으로 라이브 커머스 날방TV를 지원하고 있다. 1인 창업자부터 인플루언서, 소상공인, 중소기업, 대기업까지 누구나 본인이 원할 때 생방송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정기 배송 및 구독 서비스는 고객이 배송주기와 요일을 설정하고 결제카드를 등록하면 재 주문의 번거로움없이 정기적으로 상품을 배송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서비스 이외에도 해외 진출을 원하는 쇼핑몰이라면 '오케이빛(OKVIT)' 오픈마켓에 입점하면 보다 손쉽게 해외진출이 가능하게 제공하고 있다.



* 코리아센터와 다나와 합병 추진
코리아센터는 이커머스 사업 시너지를 한층 강화하기 위해서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와 합병을 추진한다. 합병 후 신설법인은 커넥트웨이브(가칭)다. 코리아센터는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지분 51.29%를 3974억에 인수하는 계약을 마무리했다. 이 합병으로 코리아센터가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가격비교 사이트 에누리닷컴과 시너지가 예상된다. 특히 나다와 인수를 통해 이커머스 시장에서 미들웨어 기업으로서의 가치와 규모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예상된다.



* 해외법인 몰테일, 국가간 풀필먼트 급성장
코리아센터의 해외법인 몰테일은 한국으로 향하는 풀필먼트 외 국가간 풀필먼트가 급성장하고 있다. 풀필먼트(Fulfillment)란 물류 전문업체가 상품의 입고, 포장, 배송 등 판매자를 대신해 주문한 제품이 물류창고를 거쳐 고객에게 배달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것으로 온라인시장에서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최고로 빠른 시간 내에 전달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2021년 대비 2022년 5월까지만 비교해 봐도 미국발 각국(한국제외)으로 향하는 풀필먼트 건수와 매출은 각각 186.1%, 266.7% 급성장했고 유럽발 일본으로 향하는 풀필먼트 건수와 매출은 78.3%와 80.2%가 성장했다. 

한국으로 향하는 풀필먼트 외 국가간 풀필먼트가 급성장하고 있는 배경에는 코로나19 여파로 글로벌 서플라이체인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마스크 등 방역용품을 중심으로 국가별 해외 물류센터를 중심으로 한 거래가 신호탄이 됐다. 한국을 거치지 않은 첫 풀필먼트 사례를 만들었으며 나아가 몰테일이 확보하고 있는 업계 유일의 8개국 11곳 물류센터를 거점으로 국가간 풀필먼트 서비스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필진 ㅣ윤호상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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