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나무커뮤니케이션,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2.10.13. 조회수 1,166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검색엔진이 새로운 마케팅 매체로 부각되어 이미 수만 명의 광고주들이 검색엔진을 활용하고 있다. 검색광고시장도 급 성장세를 기록하며 올해는 약 1조원의 시장규모가 예상된다. 

 

나무커뮤니케이션은 금융, 교육, 쇼핑, 병원, 여행 등 다양한 분야의 고객사들과 협업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네이버, 카카오, 제일기획 Media Cube, Nate, SK증권, 우리투자증권, 신세계면세점, 스타일난다 등이 있다. 누적 광고주가 35,000개사, 광고 취급액은 600억을 돌파했다.



Analysis 2
나무커뮤니케이션 주요 사업은 마케팅 컨설팅으로, 고객사의 니즈에 최적화된 디지털 통합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한다. 로그 분석·자동 입찰·빅데이터를 활용한 광고솔루션과, 크리에이티브·모바일 제작·바이럴 마케팅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기획자, 디자이너, 바이럴 전담팀 등 전문 인력을 통해 차별점 있는 인사이트를 고객에게 소개하고 전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제공한다.



Analysis 3
검색광고는 광고주와 연관된 키워드를 검색한 유저의 결과 페이지 내, 노출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디스플레이광고는 브랜딩 및 이벤트 프로모션에 탁월한 광고를 선보인다. 모바일광고는 모바일 사용자 분석을 통한 전략을 통해, 방문자 및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타게팅광고는 유저의 라이프 스타일 정보를 활용, 광고주의 잠재고객의 특성에 맞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광고이다. 지역광고는 이용자의 위치와 검색어를 이용한 광고이다. SNS마케팅광고는 빅데이터 기반, 단시간 내 정보의 소비를 이끌어내는 영향력이 가장 높은 채널 광고를 서비스한다.



Analysis 4
나무커뮤니케이션은 광고주가 손쉽게 모바일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모바일 제작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프로모션 페이지 제작, 블로그, 커뮤니티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나무커뮤니케이션의 광고주들에게 최상의 성과를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반응형 웹 제작서비스는 국내 온라인 광고대행사 중 나무커뮤니케이션이 최초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이다.



자사 분석(Company)

2002년 ㈜넥스트웨이브마케팅을 설립하고, 다음커뮤니케이션 광고대행계약을 체결하였다. 같은 해 다음 검색광고 아이템링크 독점판매하였고, 오버추어 광고대행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야후!코리아 비즈링크 독점 판매계약을 체결하였다. 

 

2003년 ㈜나무커뮤니케이션으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2004년 야후!코리아 <거기> 판매계약을 체결하였고, 「2004 디지털 콘텐츠 大賞」 인터넷 광고/마케팅 부문 우수기업에 선정되었다. 같은 해 다음로컬 독점 영업대행, 다음커뮤니케이션 검색광고 미디어랩계약 체결을 하였다. 2005년 ‘Upgrade your key: 2005 검색광고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하였고, 「2005 메세나 大賞」 중소기업부문 창의상을 수상하였다. 

 

2006년 Google 공식 리셀러 계약을 체결하고, 사단법인 한국 인터넷 마케팅협회에 회원으로 가입하였다. 2007년 Google 공식 리셀러 계약을 다시 체결하였으며, Google 검색광고 세미나를 개최하였고, EZ-AD(Google 광고관리 시스템)을 오픈하였다. 

 

2008년과 2012년에 걸쳐 Oveture, 네이버 클릭초이스, 모바일 KTF 엠하우스, Daum 부동산, RealClick, ADtive, Ationnet, 카카오, Nate 광고대행 계약도 체결하였다. CS 센터를 오픈하였으며, 미디어윌 그룹사로 인수되었다. Google APLA Best Reseller Awards를 수상하였다. 

 

2013년과 2014년에는 부산지사와 일본지사를 설립하였고, 제일기획 Media Cube 공식대행사에 선정되었다. 2016년에는 누적광고주 수 3만을 돌파하였으며, 온라인마케팅 세미나를 개최하였고, 반응형 모바일 플랫폼 서비스를 런칭하였다. 2017년과 2020년에 걸쳐, 이베이 공식대행사에 선정되었고, 자체 영업관리 솔루션인 ‘나무펀’을 개발하였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광고 시장에는 다양한 플레이어가 있지만 종합광고대행사라고 불리는 기업은 아주 적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통틀어서 광고를 집행하려면 규모가 굉장히 커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많은 종합광고대행사는 대기업의 인하우스 에이전시로 있는 경우가 많다. 국내 광고시장의 대기업 인하우스 에이전시들은 제일기획, 이노션, HS애드, 대홍기획, SK플래닛 등이 있다. 

 

세계 5대 광고시장은 미국, 중국, 일본, 영국, 독일이며, 대형 글로벌 광고회사들이 글로벌 각 지역에 자회사를 설립하여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이들 회사는 네트워크를 활용한 크리에이티브와 전략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글로벌 네트워크 수를 늘려가면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Analysis 2. 경쟁상황

#제일기획

제일기획은 삼성그룹 계열회사로, 광고업 단일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자, 식품, 화장품, 건설, 자동차 등 거의 전 업종의 광고주를 고객으로 하고 있다. 광고주의 니즈에 적합한 Strategy, Creative, Media, Digital, Experiential 등 최적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전 세계 45개국 53개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광고주의 마케팅 성과 극대화 니즈에 알맞은 다양한 마케팅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다양하면서도 빠르게 변화하는 최근 비즈니스 환경에 맞춰 전통적 광고 영역 외에도 데이터 분석, 디지털 테크놀로지, 리테일 매니지먼트 등 솔루션의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메타버스, NFT 등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광고 산업이 디지털 기반으로 변화하는 것은 제일기획에게 있어 사업영역 확대의 기회이다. 제일기획은 글로벌화, 디지털화를 초월하는 ‘메타-포메이션’을 통해 차원이 다른 거대한 산업 변화를 주도하고자 한다. ‘퍼포먼스 기반 마케팅’을 지속 추진하고 회사의 데이터 및 테크 역량을 강화하는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퍼포먼스 기반 마케팅’은 판매 증진, 업무 효율화 등 고객사의 비즈니스 성장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마케팅을 일컫는다. 

 

제일기획은 해외에 진출하거나 디지털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국내외 회사들을 공격적으로 인수하고 있다.



#이노션

이노션은 현대자동차그룹의 광고회사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 광고대행사로 설립되어, 현대자동차·기아 직영판매 법인이 진출한 해외지역을 중심으로 진출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급속한 성장을 이룩해왔다. 설립 이후 다양한 국제광고제 수상을 통해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입증받으며, 글로벌 광고주들이 요구하는 최상위 수준의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설립 초부터 금융, 전자, 통신, 식품, 유통, 화장품, 인터넷, 게임 등 다양한 업종의 비계열 광고주를 대행해 왔다. 21개 국가 31개 도시에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한국 기업뿐 아니라 해외지역 로컬 광고주도 적극적으로 영입하고 있다. 

 

이노션은 현대자동차그룹의 모빌리티 비전에 발맞추어 사업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확보함은 물론, 최근 부상하는 메타버스, NFT 등 유망 산업 섹터에서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한다는 전략이다. 

 

해외 M&A를 통해 디지털 전환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노션은 최근 호주 디지털 광고회사 웰콤 그룹의 지분 85%를 1836억원에 인수했다. 루이비통, 로레알, 템퍼 등 글로벌 기업이 웰컴의 주요 고객이다. 이노션 측은 디지털 중심의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웰컴 인수를 추진했다고 밝혔다. 웰컴은 세계 최대 광고시장인 미국에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어, 이노션의 글로벌 전략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S애드

HS애드는 LG그룹의 종합 광고회사이다. LG그룹의 인하우스에이전시로, 계열향 광고물량에 기반하는 높은 수주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다. 2013년 4월 엘베스트의 BTL(Below The Line) 사업부문을 흡수합병함에 따라 LG 그룹 내 주력 광고대행사로서의 지위가 한층 제고되었다. HS애드는 다수의 우수 캠페인으로 명성을 쌓고 있으며,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차별화된 조직과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 유수의 광고제에서 가장 많은 최고상을 받은 광고회사라는 명성을 쌓고 있으며, 광고의 마케팅 성과로 평가하는 세계적인 마케팅 어워드 EFFIE AWARDS에서 Effective Agency Ranking 7년 연속 대한민국 1위라는 영예로운 기록도 달성하였다. 

 

HS애드는 회사 차원에서 데이터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모든 마케팅이 데이터 기반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 조직과 전문 인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Data Driven Marketing 역량을 발휘하여, 클라이언트의 디지털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한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시하는 등 광고업의 패러다임 변화에도 앞서 나가고 있다. 국내외 프로모션 이벤트 및 O2O 마케팅 등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사업분야에서 HS애드만의 통합적인 Hybrid Solution을 발휘하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나무커뮤니케이션 진행 중인 채용 공고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