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콘텐츠웨이브,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2.04.29. 조회수 3,023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살피며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의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콘텐츠웨이브,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2019년 매출액은 973억원, 영업손실은 137억원이다. 2020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85% 증가한 1,802억원이다. 영업손실 규모는 전년보다 24%가량 늘어난 169억원이다. 2021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각각 28% 성장한 2,301억원을 달성해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그러나 영업손실 폭 또한 커져 558억원을 기록하였다.






Analysis 2. 사업 성과
콘텐츠웨이브는 오리지널 콘텐츠와 월정액 영화서비스 강화, 독점 해외 시리즈 등 공격적인 콘텐츠 투자가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2019년 이후 유료가입자가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급성장했다.

 

매출은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사업 확장을 위한 비용 증가로 영업적자 폭 또한 확대되고 있다. 콘텐츠 확보를 위한 투자가 늘어난 데다 각종 비용 또한 증가했기 때문이다. 2021년 콘텐츠웨이브는 ‘CP정산료’에 가장 많은 비용인 1,451억원을 썼다. CP정산료는 콘텐츠 제작사에 지급하는 수수료다.

 

그러나 웰메이드 콘텐츠 ‘모범택시’, ‘트레이서’, ‘유 레이즈 미 업’, ‘경찰수업’ 및 ‘왕좌의 게임 시리즈(HBO드라마)’ 등이 유료 가입자 확보로 이어져 매출도 역대급 기록을 달성했다. 웨이브는 오리지널이나 독점 등 차별화된 콘텐츠를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방송 콘텐츠 및 오리지널의 강점에 더해 웨이브는 대작 해외시리즈를 독점 공급하며 라인업을 강화해 왔다. 웨이브는 2021년 해외시리즈 3700여 편을 확보하면서 독점공급 및 최초공개 라인업을 대거 확대했다. 현재 HBO, NBC유니버설, 피콕 등 해외 메이저 스튜디오 시리즈를 비롯해 중드, 일드 등 아시아 인기작까지 제공 중이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웨이브는 세계적인 K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아가겠다는 목표다. 2025년까지 1조원 규모의 공격적 투자를 바탕으로 플랫폼 경쟁력 강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방송사, 제작사, 영화사, 엔터사 등 주요 파트너들과의 연대해 콘텐츠 지식재산권(IP) 개발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강점인 지상파 방송 콘텐츠부터 HBO, 피콕 등 글로벌 파트너들의 콘텐츠까지 풍성하게 아우른다.

 

또한 웨이브는 여러 유형의 알고리즘 딥러닝 플랫폼을 구축하여 장르별 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최적화하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