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기술보증기금,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2.01.13. 조회수 1,915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9~2021

기술보증기금은 '기술의 이전 및 사업화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 기술신탁관리기관으로 지정되었다. 이에 따라 기보는 우수 기술에 대한 직접적인 관리, 보호, 이전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되었다. 기술신탁관리제도란 연구소, 대학, 기업 등이 보유한 특허의 이전,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신탁방식을 기술분야에 활용하는 것이다. 기보는 특히, 중소기업이 보유한 우수 특허 위주로 신탁 제도를 운용하며, 2019년부터 관리업무를 시행하고 있다. 기보 관계자는 "기보는 기술신탁관리업무 수행을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보호에 힘쓰는 한편, 중소기업 우수기술이 정당한 대가를 받고 거래될 수 있는 민간 기술거래 생태계 조성에 역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기술보증기금 ISSUE & TREND : 2019~2021

성공 창업 무료 실무 교육 실시
기술보증기금은 예비창업자 및 초기창업자의 성공 창업 견인을 위해 ‘2021년 제2회 벤처창업교실’ 교육생을 10월 15일까지 모집하였다. 교육 대상자는 제조, 정보통신기술(ICT), 신재생에너지, 4차 산업혁명분야, 지식문화산업 등 기술 기반 업종의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 또는 창업 후 3년 이내의 초기창업자다. 75명 내외로 모집하였으며 특히 이번에는 부산을 중심으로 한 지방 소재 창업자와 소셜벤처 분야를 우대 모집하였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대응 차원에서 온라인 교육콘텐츠 시청 및 화상 실시간 강좌 등 전면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프런티어 벤처기업 선정하여 글로벌 혁신벤처기업으로 육성
기술보증기금은 제1호 '프런티어 벤처기업'으로 의료용 진단키트 제조기업인 '바이오스퀘어'를 선정했다. 프런티어 벤처기업은 창업정신을 갖추고 기술혁신을 선도하며 창업 후 3년 이내 신성장산업 등을 영위하는 초기단계 우수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기업 선정은 각 영업점에서 추천된 기업에 대해 경영자 역량, 아이템 타당성, 사업 성장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지역본부에서 최종 선정하게 된다. 이는 최초로 시도되는 영업점 중심의 선정 프로세스로, 선정기업에 대해 3년간 최대 30억원까지 사전한도를 부여하고 창업, R&D, 사업화자금을 단계별로 중점 지원한다.



대한적십자사와 사회적 안전가치 실천 MOU 체결
기술보증기금와 대한적십자사 부산지사는 사회적 안전가치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한 사회적 안전가치 실현을 위해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조성, 지역사회공헌 프로그램 추진, 보건안전 프로그램을 활용한 안전문화 확산 등에 상호협력하기로 하고 지역사회를 위한 인도주의 활동을 공동으로 실천하기로 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김가현 kimgahyun@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