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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11번가,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4.02.28. 조회수 3,405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확장되는 모바일 쇼핑 거래
국내 e-Commerce 시장은 2000년대 초반 인터넷의 보급 확산에 따라 태동하여 성장하기 시작했고, 관련 어플리케이션 및 오픈마켓의 증가 등에 힘입어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3년 10월 기준 온라인 쇼핑몰 거래액은 21조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고의 수치를 기록했다. 그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5조 가까이 기록했으며, 작년 같은 달보다 10% 증가했다.

2018년 이후로는 빠른 배송 경쟁심화에 따른 간편 장보기 확대, 온라인/오프라인 쇼핑 경험의 통합적 제공(옴니채널/O2O서비스) 및 AI 기반 개인화/추천 고도화 등에 힘입어 모바일 쇼핑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 AI기반 맞춤형 추천
2010년대 들어 PC에서 모바일로 이커머스 이용 환경이 변화하면서, 고객이 이용하기 편리한 화면 및 기능 제공(UX/UI)이 중요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빠른 배송을 중심으로 경쟁이 과열되어 새벽, 당일배송 등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배송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커머스 업체들은 물류 및 배송 인프라 확충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또한 AI 기반의 맞춤형 추천 등 기술을 활용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브랜드 인지도 확보, 고객 충성도, 상품 구색, 판매 노하우 등에서 우위를 확보한 상위 몇몇 업체 위주로 시장 경쟁구도가 재편성되는 추세이다. 상품과 가격 역량을 보유한 유능한 판매자를 확보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고객 로열티와 신뢰도를 확보하는 업체가 경쟁우위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 쇼핑 시장은 변화하는 흐름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빠르게 적용해야 하는 비즈니스로서, 기술과 비즈니스의 변화 속도가 빠르다. 예를 들면, 앞으로는 온라인 쇼핑의 형태가 반드시 PC나 모바일이 아니게 될 수도 있다. 스피커를 통해 자동주문을 할 수도 있으며, VR이나 AR을 통해 옷을 가상으로 피팅해 보고 주문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쇼핑업체들은 구조화된 데이터(structured data)를 확보하고, 이를 활용하는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 정확한 상품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상품을 구입하려는 미래형 쇼핑에 있어서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 글로벌 이커머스의 활발한 활동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들은 동시다발적으로 쏟아지고 있다. 이에 국내 업체들은 온라인 주문과 배송서비스 경쟁에 앞서기 위해 물류단계 전문화, 시스템화에 주목하고 있다.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으로는 알리익스프레스, 아마존 등이 있다. 최근에는 동영상 플랫폼 틱톡이 국내에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틱톡샵'을 론칭할 예정이라 밝혔다. 국내 커머스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2. 11번가, 최신 트렌드

* 커머스 포털을 향한 도전
11번가는 지금까지의 오픈마켓을 넘어, 정보 탐색부터 콘텐츠 공유, 유·무형 상품 구매까지 한 곳에서 이루어지는 새로운 개념의 커머스 포털을 지향하고 있다. 11번가 주식회사는 오픈마켓 11번가를 중심으로 변화하는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혁신적인 쇼핑 플랫폼과 차별화된 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상품 경쟁력 강화와 기술 혁신, 서비스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고객의 생활과 쇼핑을 가장 가까이에서 연결하는 진정한 커머스 포털로 성장해 나가고자 한다.

11번가는 커머스 포털로 나아가기 위해 재미·정보·참여의 가치가 담긴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모두의 쇼핑축제 ‘월간 십일절'을 비롯해 11번가에서만 만날 수 있는 차별화된 상품으로 쇼핑의 재미를 더한다. 또한 고객별 쇼핑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맞춤형 쇼핑 정보와 최신 트렌드를 제공하는 ‘콘텐츠Lab'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생생한 정보를 제공하는 라이브 커머스 ‘LIVE11'로 고객의 쇼핑력을 한층 높이고 있다. 고객이 직접 촬영해 올리는 동영상 리뷰 ‘꾹꾹'으로 고객의 참여를 확대하며 신뢰도 더욱 강화하고 있다.



* 차별화된 서비스
11번가 주식회사는 한 번의 가입으로 모든 가맹점에서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 ‘SK pay’를 운영하고 있다. ‘SK pay’는 11번가는 물론 우주패스, T world 온라인/다이렉트, UT, SK텔레콤 대리점 등 주요 SK 관계사의 서비스 뿐만 아니라 CU, 세븐일레븐, 파리바게뜨 등 다양한 T멤버십 오프라인 사용처에서 사용 가능하다. 선불충전 서비스 SK pay money, 계좌이체, 신용·체크카드, 휴대폰 결제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안전하게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아울러 신한금융투자와 제휴해 풍성한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11번가 증권통장'과 같은 신개념 상품을 출시하여 커머스와 금융의 연결을 실현하고 있다. 이 외에도 국내 최초의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 ‘기프티콘’과 고품질·합리적 가격의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 ‘싸이닉’을 운영하는 등 고객에게 보다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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