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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LX판토스,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4.04.01. 조회수 3,507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 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LX판토스의 사업 포트폴리오는 ‘국제물류주선업(포워딩)’과 ‘물류센터 운영 및 배송(W&D)’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70%가량이 해운, 항공, 특송 등의 포워딩에서 발생한다. W&D 부문 매출은 전체의 32%를 차지한다. 포워딩은 수출과 수입 사이의 중개 역할로, 화물이 잘 운송되도록 제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이다. 포워딩 사업의 첫 번째 고객은 물건을 보내는 ‘화주’다.


Analysis 2
LX판토스는 LX인터내셔널의 자회사다. LX인터내셔널의 전신은 LG상사로, 2021년 LG그룹에서 분리 출범했다. 이에 따라 LX판토스는 LG그룹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LG그룹의 운송을 담당한다.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 LG화학, LG생활건강 등 IT 제품부터 화장품까지 관계사의 다양한 물량을 수송한다. 2021년 기준 LX판토스의 특수관계자 매출 비중은 68.8%였다.



자사 분석(Company)

LX판토스는 LX그룹의 물류 전문 계열사다. 1977년 항공운송 대리점인 범한흥산으로 설립됐고, 1992년 복합운송주선업을 시작했다. 1997년 보세운송 사업을 개시했으며 1999년 통관업에 진출했다. 2000년 홍콩과 인도네시아, 2001년 중국 청도와 상해에 법인을 설립했고 이어 일본과 태국, 싱가포르 등 범아시아로 사업을 확장했다. 유럽 진출 원년은 2004년이다. 네덜란드를 시작으로 영국과 프랑스, 폴란드, 러시아 법인을 세우며 글로벌 물류 기업으로 성장했다. 2005년 인천공항 물류센터를 완공했고, 2006년 국제특송 사업을 개시했다. 2007년 종합 물류 기업으로 인증받았고, 2008년 국내 최초 항공선적 무서류화 전자시스템을 구축하며 대한민국 대표 물류 기업의 면모를 보였다. 2009년에는 세계 최대 중량 화물 항공운송 기네스에 등재되기도 했다.

2011년 국제 철도운송 사업을 시작했고 2012년 국내 물류업계 최초로 종합 물류관제센터를 오픈했다. 2019년 물류업계 최초로 정보보호 통합 인증 ISMS-P를, 2020년 국내 물류 기업 최초로 CEIV Pharma 인증을 획득했다. 2021 우수 선화주 1등급 인증에 이어 현재의 상호인 LX판토스로 상호를 변경했다. 2022년 인천공항센터 의약품 운송 품질 인증을 취득했고, 글로벌 ESG 지속가능경영 평가 Ecovadis 브론즈 메달, 국내 기업 최초로 신선 화물 항공운송 품질 인증을 획득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 사업자

2022년 국내 물류 기업 매출 1위는 현대글로비스로 26조 9,819억 원을 기록했다. 2위는 12조 1,307억 원의 CJ대한통운이며, LX판토스는 3위를 차지했다.



Analysis 2. 경쟁 상황
# 현대글로비스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사로, 그룹 내 종합물류 업무를 전담한다. 2001년 한국로지텍 주식회사로 설립된 후 2003년 글로비스 주식회사로 사명을 바꿨으며, 2011년 현대자동차그룹 출범과 함께 지금의 현대글로비스가 됐다. 영위 중인 사업은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이다. 종합물류업은 고객의 화물에 대한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국내 물류와 해외 물류로 구분된다. 유통판매업은 CKD 부품 공급 사업, 도매 형태의 중고차 경매와 수출을 하는 중고차 사업, 원자재 수출입을 하는 트레이딩 사업으로 구분된다. 해운업은 선박을 이용한 화물운송 사업으로 완성차 운송과 벌크 운송으로 구분된다. 현대글로비스의 주요 고객은 그룹 계열사인 현대자동차와 기아다.

# CJ대한통운

CJ그룹의 물류와 건설 등을 담당하는 계열사다. 1930년 설립해 현재 계약물류(CL) 사업과 택배 사업, 글로벌 사업, 건설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CL 사업은 다양한 산업군의 고객을 대상으로 스마트물류 설비를 갖춘 물류센터 기반의 제3자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W&D 사업과 항만 인프라와 수송 자원을 활용하는 P&D 사업이다. 택배 사업은 업계 최고 수준의 물량을 처리하며 다양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이커머스 시장에 대응해 첨단 기술이 도입된 e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글로벌 사업은 항공 및 선박을 이용해 식품, 전기전자 등의 화물을 운송하고 통관 등의 수출입 관련 물류 서비스를 담당하는 포워딩 사업과 전 세계 35개국 112개 법인을 통해 CL 및 포워딩 업무를 진행하는 해외 사업으로 나뉜다. 건설 사업은 물류센터, 리모델링, 연구 시설, 산업 환경 건설 분야에 특화된 건설 사업과 리조트 사업으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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