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lg생활건강 콜라보 이벤트 배너

신입공채 세부메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교보문고,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1.12.20. 조회수 605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살피며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의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교보문고,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2018년 매출액은 5,684억 원, 영업이익은 50억 원을 기록하였다. 2019년 매출액은 6,100억 원, 영업이익은 56억 원을 달성하였다. 2020년에는 매출 6,942억 원을 거둬 직전연도보다 약 13.8% 성장했으나 영업이익은 56억 원에서 6억 원으로 대폭 줄어들었다.






Analysis 2. 사업 성과
교보문고는 2020년 코로나19 여파로 오프라인 서점이 직격탄을 맞으면서 실적이 급격히 악화한 상황이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활동 증가가 책 판매 수요 증가로 이어진 덕분이다. 하지만 늘어난 매출을 영업이익으로까지 연결하지는 못했다. 이유는 자회사 핫트랙스가 타격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교보문고는 2021년 8월 교보생명으로부터 1500억 원 규모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을 수혈했다.

교보문고는 코로나19 와중에도 온오프라인 결합 비대면 및 온택트 행사로 랜선 팬 사인회, 저자와의 만남, 작가 특강 등을 추진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고객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쇼핑환경을 만들고자 바로결제(키오스크) 및 바로드림 픽업박스 운영을 통해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했다.

2020년에는 온라인 매출이 오프라인 매출을 역전했다.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늘어남에 따라 비대면 쇼핑의 편의성까지 높이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 상품을 모바일을 통해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바로드림서비스도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바로드림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주문 후 1시간 안에 책을 찾는 것은 물론, 매장에 방문하지 않고도 ‘오늘배송’을 이용하여 매장 상품을 바로 받아볼 수도 있다. 우수고객을 위한 ‘Prestige Lounge’를 신설하여 웰컴 기프트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여 혜택을 강화하기도 했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교보문고는 앞으로도 다양한 지식 및 예술문화콘텐츠를 통해 사람과 지식, 사람과 문화,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 모든 사람이 스스로 생각하는 힘과 문화적 역량을 키워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을 미쳐 더욱 더 풍요로운 세상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교보문고는 ‘2025 비전선포식’에서 ‘전사적인 디지털 전환을 통해 2025년까지 도서유통사업을 넘어 ‘지식 및 예술문화콘텐츠 기업’으로 거듭날 것’을 목표로 하였다. 물류센터 등 인프라 확충으로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2025 비전'의 '디지털'이라는 시대적 트렌드에 걸맞은 체질개선과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을 확보하고자 한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주)교보문고 진행 중인 채용 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