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관심기업 설정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21년 농협공채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삼양식품, TOWS 분석

업데이트 2021.02.01. 조회수 1,923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삼양식품,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주요 소비층의 수요 감소
· 시장 경쟁의 심화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해외시장의 라면 인식 전환
· HMR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부족한 제품 라인업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불닭 시리즈 꾸준한 인기
· 세계일류 ‘라면’ 생산기업 선정



Threat: 삼양식품의 위협요인 


1. 주요 소비층의 수요 감소
라면사업은 총 수요가 안정적인 시장이나, 최근에는 경쟁사 간의 판매경쟁, 정부의 공정거래 및 대형유통 관련 규제, 식품안전, 에너지, 환경 분야 등에 대한 정책 등이 수익성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또한 웰빙 트렌드 등 소비자의 기호 변화에 따른 대체재의 수요 증가 및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인구 구조 변화에 의한 주 소비층의 감소는 수요 시장의 감소 요인이 되고 있다. 성숙된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면 사업의 고객 니즈 충족을 통한 시장점유율 제고를 위해 프로모션/신제품 출시/품질 개선/서비스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으며, 세계화 진전과 함께 다양한 형태의 식품이 등장하고 있다. 서구문화에 익숙해진 세대의 증가 및 건강에 대한 관심의 확대로 인해 제품간 동종업계와의 경쟁에서 대체식품 및 타 업계까지 경쟁의 범위가 넓어지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2. 시장 경쟁의 심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 국내 업체들이 생산한 라면 제품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업체 간 경쟁도 한층 더 치열해졌다. `라면업계 빅4`로 불리는 농심, 오뚜기, 삼양식품, 팔도는 다양한 전략으로 국내 및 해외 소비자를 끌어모으기 위해 나섰다. 2021년 역시도 코로나19는 계속될 것이며 백신 및 치료제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이어지는 과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경쟁 역시도 전례없는 새로운 형태가 될 가능성이 높다.



Opportunity: 삼양식품의 기회요인 


1. 해외시장의 라면 인식 전환
코로나 19 이후 미국에서 라면의 인식이 간식(Snack)에서 식사(Meal) 대용으로 바뀌었다고 분석됐다. 뉴욕타임스가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라면으로 농심 '신라면 블랙'을 선정하는 등 농심 라면의 평가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농심은 해외 매출 비중이 2019년 30%에서 2021년 36%, 2023년 41%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 같은 성과를 두고 농심은 해외에서 프리미엄 전략을 구사한 것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농심은 소득 수준이 높은 미국에서 라면을 저가의 음식으로 포지셔닝하기 보다, 스파게티, 파스타 등의 면류 식품과 대등한 위치에서 고급화를 추구했고, 신라면은 현재 미국과 중국, 동남아 등지에서 자국의 브랜드보다 품질이 좋은 제품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처럼 라면 자체의 개념이 달라지며 미국 내에서의 라면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2. HMR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
식품 사업은 1인 가구 및 여성 근로자 증가 등 전반적인 시장 트렌드 변화에 따른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 특히 편리함과 프리미엄을 동시에 추구하는 ‘편리미엄’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HMR(Home Meal Replacement·가정간편식) 시장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모든 식품의 HMR화, HMR의 일상화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aT는 HMR 시장 규모가 오는 2023년 5조원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하였다. 이에 종합식품 업체는 물론 제빵, 유가공, 식자재, 외식업체부터 대형마트, 편의점, 백화점에 이르기까지 속속 HMR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Weakness: 삼양식품의 약점 


1. 부족한 제품 라인업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늘어난 라면 수요에 힘입어 역대 최대 매출 달성에 성공한 삼양식품이지만, 경쟁사 대비 턱없이 부족한 제품 라인업은 여전히 해결 과제로 남아 있다는 평가다. 고성장에도 불구하고 업계 일각에서는 불닭볶음면 시리즈로 편중된 매출 구조와 경쟁사 대비 한정된 인기 제품군이 장기적인 성장세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불닭 시리즈'에 편중된 매출 구조를 근거로 일각에서는 지속가능한 성장 가능성에 의문부호를 다는 시선도 적지 않다. 삼양식품은 2021년 중점 과제로 신성장동력 발굴을 선정했다. 삼양식품은 신제품 출시와 간편식 카테고리 강화에 집중해 매출 편중 구조를 개선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Strength: 삼양식품의 강점 


1. 불닭 시리즈 꾸준한 인기
삼양식품은 2019년 무역의날 '브랜드 탑' 수상 및 한국 식품 중 광군제 매출 신기록을 세웠으며 소스 상품 실적 증대를 이루어 냈다. 삼양식품의 2019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15.8%가 상승한 5,436억원을 달성하였으며, 영업이익은 783억원, 당기순이익은 600억원을 달성했다, 2021년도 목표 매출액 달성을 향해 끊임없는 신제품 개발 및 보완을 이루어 나갈 예정이다. 삼양식품의 불닭 시리즈 인기도 꾸준하다. 매출은 역대 처음으로 6,000억원 돌파가 예상된다. 영업이익 역시 사상 첫 1000억원으로 추정된다. 주력 국가 중국뿐 아니라 북미 시장 안착이 효과를 얻고 있다. 그동안 실적이 미미했던 동남아와 유럽에서도 양호한 성적을 냈기 때문이다.


2. 세계일류 ‘라면’ 생산기업 선정
삼양식품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코트라(KOTRA)가 인증하는 '2020년도 세계일류상품 및 생산기업'에서 라면 품목 생산기업으로 신규 선정됐다. 세계일류상품 및 생산기업은 국내 수출산업을 주도할 대표 기업과 상품 육성을 위해 부여하는 공식 인증이다. 세계시장 5위 이내, 생산 상품 수출액이 국내 동종상품 생산 업체 중 1위, 국내 동종상품 전체 수출액의 30% 이상 등을 기준으로 심사하여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을 선정한다. 삼양식품은 이번에 세계일류상품 라면 품목 생산기업에 새롭게 이름을 올리며 수출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삼양식품은 2019년 기준으로 국내 라면 업계에서 가장 많은 라면을 수출하며 한국 라면 수출액의 42%를 담당하고 있다. 주목할 만한 점은 현지 공장을 두지 않고 오로지 수출을 통해서만 해외 시장에 진출해 2017년 1억 달러, 2018년 2억 달러 수출이라는 성과를 달성했다는 것이다.



 

필진 ㅣ고선미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삼양식품(주)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