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직방,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06.02. 조회수 7,802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직방의 위협 요인


Analysis 1. 거래 매물 감소로 수익 저하
금리 인상과 대출 이자 부담 증가로 부동산 거래가 둔화됨에 따라 프롭테크 기업의 수익률이 줄어들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2022년 전국 부동산 거래 건수는 220만 9,175건으로 2021년 329만 6,622건보다 줄었다. 프롭테크 기업은 공인중개사사무소 회원의 광고비 수익을 주수입원으로 삼기 때문에 부동산 매매와 전세 거래가 줄어들면 프롭테크 기업의 수익도 줄어들 수밖에 없다.


Analysis 2. 공인중개사협회 법정단체화 문제
공인중개사협회 법정단체화를 골자로 한 공인중개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발의되면서 한국공인중개사협회와 프롭테크 업계가 갈등을 빚고 있다. 개정안의 내용은 한국공인 중개사협회를 법정단체로 만들고 공인중개사가 개설 등록할 경우 협회에 의무 가입하는 것이다. 프롭테크 업체는 개정안이 제2의 로톡 사태(법률 플랫폼과 대한변호사협회 간 갈등)를 불러올 수 있다며 한국공인중개사협회에 과도한 특혜를 주는 법안이자 관련 업체의 경쟁을 제한하는 행위라고 반발하고 있다. 독점 구조가 되면 시장에 진입하는 업체가 거의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반면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개정안이 통과되면 국민 재산을 보호할 수 있고 양질의 중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개정안을 둘러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프롭테크 업계와 협력/상생안을 도출하는 것이 관건이다.



Opportunity: 직방의 기회 요인


Analysis 1. 부동산 시장 예측 수요 폭발적 증가
부동산 시장의 침체가 길어지면서 시장 예측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부동산 관련 데이터 시장이 팽창하면서 프롭테크 업계에서 잇따라 부동산 유료 정보서비스를 론칭하고 있다. 부동산 정보업체 부동산R114는 부동산 통계 분석 솔루션 ‘REPS’를 출시했는데, 여기서는 시세, 분양, 입주 등 부동산R114가 자체 개발한 솔루션으로 부동산 관련 데이터를 제공한다. 직방은 부동산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 ‘직방RED’를 출시했다. 여기서는 공공데이터를 분석/가공한 데이터와 직방과 ‘호갱노노’ 이용자의 앱 내 활동 로그를 통한 정보를 기반으로 매수자와 매도자의 트렌드를 분석한다. 상업용 부동산 정보를 다루는 ‘부동산플래닛’ 역시 B2B 시장 진출을 위한 유료 서비스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Weakness: 직방의 약점


Analysis 1. 끊이지 않는 허위 매물 문제
현행 공인중개사법에 따라 불법 광고나 허위 광고를 게재한 공인중개사는 최대 50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받는다. 직방은 허위 매물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자 소비자 신고 제도와 자체 조사를 강화해왔다. 반면 직방의 회원사인 공인중개사들은 수수료 형태인 광고비를 내면서도 감시를 받는다고 항의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Strength: 직방의 강점


Analysis 1. 부동산 중개 플랫폼에서 사업 영역 다각화
직방이 종합 프롭테크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2022년 리브랜딩을 진행했다. 지난 몇 년간 부동산 시장의 호황기를 타고 경쟁업체가 늘어나면서 프롭테크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렀고, 최근에는 부동산 시장이 침체되면서 수익성을 개선할 필요가 생겼기 때문이다. 아파트 3D 단지 투어, 가상현실 홈 투어 등 비대면 아파트 거래 서비스를 마련한 데 이어 다양한 스마트홈 사업에도 진출했다. 2022년 삼성SDS의 홈IoT 부문을 인수해 삼성SDS의 한국 및 중국법인에서 운영하던 홈IoT 사업 관련 지적재산권과 주요 영업, 생산, 계약 등 사업 관련 일체 권한을 양수했다. 같은 해 11월에는 삼성전자와 협업을 통해 세계 최초로 삼성페이를 연동한 스마트도어록 신제품 ‘SHP-R80’을 선보였다. 가상 오피스 서비스 Soma(소마)를 론칭해 비대면 시장 공략에도 힘쓰고 있다. 2022년 5월 론칭한 소마는 직방이 국내 최초로 자체 개발한 가상 오피스 메타폴리스를 글로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한 신규 브랜드다. 또한 호갱노노, 우주, 네모, 호텔리드 등을 인수해 소프트웨어 기반의 스마트홈 플랫폼 시장을 개척할 준비를 마쳤다.


Analysis 2. 해외 진출 기반 마련
직방이 스마트도어록 사업이 핵심인 삼성SDS의 홈IoT 부문을 인수하면서, 삼성SDS가 중국 사업을 위해 만든 중국법인을 전초기지로 삼아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계획을 갖고 있다. 중국 시장을 비롯해 아시아 시장, 스마트도어록이 보급되지 않은 유럽 국가를 대상으로 스마트홈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2023년 2월에는 사우디아라비아 국영기업 NHC와 스마트홈 구축 관련 업무 협약을 체결해 중동 진출의 첫발을 뗐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