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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경동제약, TOWS 분석

업데이트 2020.12.30. 조회수 657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경동제약,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세계 의약품 시장 경쟁 심화
· 엄격한 규제 환경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의약품 시장의 확대
· 해외진출 가능성 확대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수익성 개선 필요성
· 진통제 시장 후발주자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제네릭 의약품 시장 선도
· 연구 기술 노하우



Threat: 경동제약의 위협요인 


1. 세계 의약품 시장 경쟁 심화
세계 의약품 시장은 전통적으로 고도의 의약품 생산기술을 보유한 유럽의 제약업체들이 장악해 왔으나, 2000년대 이후 제네릭 의약품 시장의 성장과 함께 원가경쟁력이 생산의 주요소로 대두되며 인도 및 중국 등 신흥의약품 시장의 의약품 제약사들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 국내 의약품 회사의 원가경쟁력은 중국과 인도에 비해 낮은 편으로, 세계 의약품 시장에서 인도 및 중국산 제품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들 제품은 우수한 원가경쟁력을 바탕으로 최근에는 품질까지 개선하고 있으며, 빠른 배송 또한 장점으로 하고 있다.


2. 엄격한 규제 환경
제약산업은 국민건강과 직결되는 의약품을 취급하는 산업 특성상 제품의 생산, 품질관리, 유통, 판매 등 모든 과정에서 타 사업에 비해 정부의 엄격한 규제를 받고 있다. 약사법, 마약법, 향정신성의약품관리법 및 우수의약품제조관리기준(KGMP) 등의 각종 법령에 의하여 규제되고 있다. 또한 일괄 약가 인하제도, 약가 재평가제도, 가격-수량 연동제, 기등재의약품 경제성 평가, 사용량-약가 연동제 등 다양한 약가 관련 정책들을 시행하고 있다. 일괄 약가 인하 정책의 시행과 자체 합성원료 우대제도의 폐지는 제약산업에 큰 타격을 가하기도 하였다.



Opportunity: 경동제약의 기회요인 


1. 의약품 시장의 확대
글로벌 경제 성장 둔화로 여러 전통 산업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가운데서도 글로벌 제약 산업은 고령화, 기술 개발 등에 힘입어 꾸준히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소득증대, 기술개발, 고령화, 질병 증가 등 다양한 요인으로 지속적으로 신약이 출시되고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질병 치료라는 목적으로 소비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경기 변동에 따른 영향이 크지 않고, 꾸준히 성장한다.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Deloitte의 보고서 2019 Global Life Science Outlook에 따르면 전 세계 처방의약품 시장규모는 2019년 약 9천억 달러에서 2024년 1조 2천억 달러로 연평균 6.4%의 가파른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2. 해외진출 가능성 확대
R&D 기반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추진하는 중견제약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정부규제가 지속되고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는 영업환경에서 사업영역 확대를 통한 성장성 제고 노력의 일환이다. 이들은 개량신약이나 한국형신약을 개발해 국내시장에서 매출을 확대하면서 임상데이터를 축적하고, 장기적으로 수출시장을 개척하는 모델을 지향한다. 경동제약은 지난 1993년부터 본격적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뛰어들어 원료의약품은 중국과 일본, 베트남에 수출을, 완제의약품은 중앙아시아와 중동, 남아시아, 남미 등지에 수출하고 있다.



Weakness: 경동제약의 약점 


1. 수익성 개선 필요성
경동제약은 꾸준히 외형을 확장해 나가고 있으나, 수익성이 다소 안정적이지는 않은 모습이다. 영업이익은 2011년 294억 원에서 2018년 204억 원, 2019년 245억 원 등으로 들쑥날쑥하다. 2018년의 경우, 매출액이 1,793억 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으나, 오히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하는 등 불안정한 모습이다. 경동제약에 따르면 2013년에서 2016년 통합세무조사 결과 법인세 등 추징금이 부과되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하였다고 한다.


2. 진통제 시장 후발주자
경동제약은 진통제 시장 후발주자로서 그동안 대중들의 인지도가 다소 낮은 편이었다. 주력제품이 전문의약품 중심이기 때문에, 대중광고 분야에 상대적으로 취약했다. 경동제약은 2010년 진통제 ‘그날엔’을 출시하면서 일반의약품 사업을 본격화했다. ‘게보린’, ‘타이레놀’ 등이 이미 진통제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경동제약은 광고비를 늘려 대중들의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Strength: 경동제약의 강점 


1. 제네릭 의약품 시장 선도
경동제약은 특허만료 시점의 오리지널 의약품을 중점으로 제네릭 의약품을 발굴하고 있다. 1975년 창립 이래 전문 치료제 개발에 매진하며 수입에 의존하던 의약품을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하였다. 우수한 원료합성기술을 바탕으로 제제기술을 가미하여 지속성 제형에 대한 특허가 만료되기 이전에 '디로핀지속정', '유로날 서방정' 등과 같은 의약품을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하는데 성공함으로써 제네릭 시장에서 선구적 우위를 점해 왔다.


2. 연구 기술 노하우
경동제약은 완제의약품 및 원료의약품을 제조, 판매하는 제약기업으로서 제제 연구 기술 및 합성 연구 기술에서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해 왔다. 과감한 투자로 BGMP 공장을 설립하고 연구개발분야를 발전시켜 원료개발의 독자적인 기술을 취득했다. 국내 제약업계로서는 보기 드문 최첨단 수준으로 EU-GMP와 미국의 c-GMP를 충족시킬만한 고품질의 정제, 캡슐제 등 고형제와 주사제 생산을 위한 공장을 준공하여 우수 의약품을 생산하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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