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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경동제약,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0.12.30. 조회수 461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최근 소득 증대 및 생활 패턴 변화로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건강관리를 위한 의료 수요가 크게 확대되고 있다.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 및 경제수준의 향상에 따른 건강에 대한 관심고조, 고령화 시대를 맞아 고령인구를 대상으로 하는 실버마켓 부상, 난치병에 대한 치료기술의 개발 필요성 지속, 만성질환 및 신종질병 증가 등으로 인해 의약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의약품은 생명 및 건강과 직접 관련이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제품의 가격이 높아지더라도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하려는 경향이 있다.



Analysis 2
의약품은 기능상 전문의약품과 일반의약품으로 대별할 수 있으며, 일반의약품은 약사에 의해 판매되는 영양제 등을 가리키고, 전문의약품은 의사의 처방에 의해 판매되는 약품이다. 유나이티드제약의 영업구조는 대부분 전문의약품(ETC) 사업이다. 전문의약품은 일반 경기 변동이나 계절적 경기 변동에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지 않는다. 국내 매출의 경우 병, 의원 및 약국과 도매상이 주로 직접 거래하는 고객이 된다. 따라서 제약기업들은 의약품의 마케팅을 일반 소비자가 아닌 의사 또는 약사, 의료기관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Analysis 3
과거의 헬스케어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는 의사에게 처방을 받거나, 약사에게 추천을 받아 약을 구매하는 단순한 모습이었다. 최근에는 일반의약품 시장이 확대되고 스마트폰 사용이 일반화되면서 소비자들은 다양한 정보원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최종 구매를 결정하고 있다. 헬스케어 소비자들은 정보를 검색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검증하고 있다. 48%의 소비자는 약국이나 병원 방문 전 인터넷으로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며, 49%의 소비자는 의사나 약사에게 받은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다시 검증하고 있다.



기업 분석(Company)

경동제약의 전신은 1975년 9월 세워진 유일상사이다. 1976년 경동제약으로 법인 전환했고, 부평공장을 준공했다. 1985년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유망중소기업으로 선정되었고 1988년에는 부설중앙연구소를 설립하였다. 1992년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했다. 1997년 제25회 보건의 날 국민훈장 동백장을 받았고 1999년 Y2K인증을 획득했다.

2000년 HNF(건강과 미래)와 업무 제휴를 맺었고, 파마시아업존사와 태평양지역 수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2003년 금탑산업훈장, 2004년 석탑산업훈장을 받았다. 2006년 CGMP 공장을 준공했으며, 2007년 무균동 내에 원료 동결건조기를 설치했다. 2010년 항생제동 내에 원료동결건조기를 설치했다.

2011년 ‘그날엔 정’ 출시로 일반의약품 시장 공략을 시작하였다. 2012년 클로피도그렐황산염 일본 첫 수출을 시작하였다. 2013년 스마트물류동을 준공하였다. 2014년 한국무역협회 '이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였다. 2018년 메디컬코리아대상 식품의약품안전처장상과 대한민국 광고대상 통합미디어 부문 금상을 수상하였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국내 시장규모는 약 20조 원 규모이며 400여 제약사가 과당경쟁을 하고 있다. 국내 주요 제약회사들은 유한양행, GC녹십자, 광동제약, 대웅제약, 한미약품, 종근당, 제일약품, 동아에스티, 일동제약, JW중외제약, 보령제약, 동국제약, 경동제약 등이 있다. 글로벌 제약회사들은 Pfizer, Roche, Abbvie, Amgen, Sanofi, Novo Nordisk, Merck, Johnson & Johnson, Eli Lilly, GlaxoSmithKline 등이 있다.

Analysis 2. 경쟁상황

#유한양행_국내 제약업계 1위

유한양행은 국내 1위 제약회사이다. 유한양행은 과거 복제약으로 외형성장을 해왔지만, 최근에는 도입품목보다 수익성이 좋은 개량신약 비중을 늘리고 있다.

유한양행은 2015년부터 바이오벤처에 대한 투자를 강화해 왔다. 국내 바이오 벤처 등 유망 기술을 도입하는 적극적인 외부 투자를 통해 파이프라인을 확대하는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펼치고 있다. 경쟁사들과 비교해 절반수준으로 낮았던 R&D투자 비중을 급격하게 끌어올려 위험부담을 높이는 대신, 좋은 후보물질을 찾아 키워내는 전략이다.

유한양행은 우수한 기술수출 성과를 거두어 오고 있으며, 이는 해당 다국적제약 한국 법인과의 국내에서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한 오랜 신뢰가 뒷받침된다. 이러한 신뢰를 바탕으로 연구진행과정 등에 대해 공개하고 서로의 필요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기술수출 계약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한미약품_국내 신약 개발 강자

한미약품은 2015년 글로벌 제약기업인 일라이릴리, 베링거인겔하임, 사노피, 얀센 등에 최대 8조 원 규모의 기술수출 계약을 성사시키며 국내 제약업계에서 확고부동한 신약 개발회사로 자리잡았다.

한미약품은 매년 매출의 약 20%에 가까운 비중을 R&D에 투자한다. 한미약품의 기술력은 이미 사노피, 얀센 등 글로벌 제약사와의 기술수출을 통해 세계적 수준임이 입증됐고, 조만간 자체 개발한 첫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 신약도 탄생할 전망이다.

한미약품은 장기간 높은 R&D투자를 통해 스스로 파이프라인들을 확보하였다. 국내 매출 중 자체 개발 제품의 비중이 무려 93.3%에 이른다. 대표적인 개량신약인 고혈압 치료제 '아모잘탄'은 국내사가 개발한 전문의약품 가운데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으로 꼽힌다.



#Pfizer(화이자)_세계 1위 제약회사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는 Pfizer(화이자)는 세계 1위 제약회사이다. 화이자의 다양한 글로벌 헬스케어 포트폴리오는 인간 및 동물 생물학제제, 저분자 의약품 및 백신을 비롯해 전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컨슈머 제품을 포함하고 있다.

화이자는 미국 남북전쟁을 거치면서 진통제, 방부제 등으로 급성장하였으며, 1880년대 이후 구연산(Citric acid)을 독점적으로 제조하여 전세계 시장에서 명성을 얻었다. 1940년대에는 페니실린을, 1950년 테라마이신까지 개발하면서 항생제의 강자로 자리매김하였다. 화이자는 동물약품, 영양사업, 생활용품까지 사업 포트폴리오를 크게 확장하고 미국 외 유럽, 북미, 남미 등으로 확장하였다.

1990년대에는 디플로칸(1990), 졸로프트, 노바스크, 지스로맥스(1992), 카두라(1995), 비아그라(1998) 블록버스터급 신약을 대거 출시하였다. 이들 블록버스터 제품들은 회사 전체 매출의 상당부분을 이끌었다. 2000년대 이후에는 신기술 및 신약 확보, 신사업(바이오의약품 사업) 진출 등을 위해 M&A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인수가 ‘리피토’를 개발했던 워너-램버트다. 워너-램버트와 합병해서 ‘리피토’ 같은 심혈관계 파이프라인을 확보했고 ‘쎄레브렉스’로 유명한 파마시아-업존과 합병해서 통증이나 안과질환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게 됐다.

한국화이자는 지난 1962년 한국 기업과 제휴해 처음 국내에 진출했으며, 1969년에 중앙제약과 합작해 한국화이자로 상호변경 하였다. 한국화이자는 한국 내 글로벌 제약기업을 통틀어 리더십을 계속 유지했으며, 한국에 대한 연구개발 관련 투자도 앞으로 더욱 늘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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