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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대상,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3.06.12. 조회수 4,475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간편식 성장세
소득 증대, 1인 가구 및 맞벌이 증가에 따라 간편식(HMR) 및 프리미엄 제품이 성장세를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B2B 식자재 유통시장은 그간 영세 업체들이 지역 기반의 시장을 형성하여 왔다면, 자본과 인프라를 갖춘 식자재 전문 업체를 중심으로 산업구조가 재편되고 있다. 또한 대상의 해외 제조 기반이 있는 인도네시아, 베트남, 중국 등은 매력적인 인구 구조와 함께 소득수준이 빠르게 향상되고 있어 식품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높다. 한국 문화 및 음식이 전세계에 전파되고 있는 추세에 맞춰 대상이 경쟁력을 보유한 김치, 고추장, 한식 편의식 등 한국 가공식품에 대한 해외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국내 가공식품 시장은 성숙기 산업의 특성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소득 증가에 따른 식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편의지향, 건강지향 프리미엄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새로운 성장 기회가 제공되고 있다. 코로나 19(COVID-19) 이슈로 외부 활동이 줄어들면서 가정에서 조리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 해외 K-FOOD 열풍
국내 B2B 식자재 유통시장은 외식기업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식자재를 저렴하고 편리하게 공급받으려는 수요가 늘고 있어 꾸준한 발전이 예상된다.
인구 및 소득 증가율이 높은 동남아시아 국가의 경우, 가공식품에 대한 풍부한 수요가 예측되는 동시에 식품 제조기지로서 매력적인 곳이다. 더불어 미주, 유럽에 걸쳐 전세계적으로 K-FOOD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식품산업의 활동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2. 대상, 최신 트렌드

* 대상그룹, 사회공헌 활동 이어가
대산그룹이 교원그룹과 스타트업 지원에 앞장서기로 업무협약했다.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 '딥체인지 스타트업 프라이즈' 공동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인 것이다. 이로써 스타트업 산업 생태계를 활성하기 위한 활동이다. 이 밖에도 대상그룹은 또한, 식목일을 맞아 희망나무 나누기 행사, 베트남 장학 프로그램 등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 중이다. 이를 통해 ESG그룹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 해외로 뻗어나가는 종갓집 김치
김치의 수출이 늘어나고 있다. 과거에는 해외에 체류하는 한인이나 아시아계 외국인의 김치 구매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해외 시장 전반에서 수요가 높아진 모양새다. 김치는 배추 등 재료의 원산지가 맛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탓에 해외 공장을 통한 매출 증진보다는 국내에서 생산해 수출하는 방식이 적절하다는 것이 식품업계의 설명이다.
관세청의 수출입 무역 통계에 따르면 2022년 김치 수출액은 1억4451만 달러로 전년 1억499만달 러보다 31.6% 늘었다. 올해 1~5월 수출액도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5%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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