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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동원홈푸드,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0.12.14. 조회수 1,027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B2B 조미식품 사업은 피자치킨프랜차이즈, 패밀리레스토랑, 패스트푸드, 제과제빵회사, 급식전문회사, 종합식품회사 등 다양한 외식업체를 고객으로 한다. 소스, 드레싱, 시즈닝, 프리믹스, 향료, 엑기스, 즉석간편식 등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는 파트너십을 필요로 한다.


Analysis 2
단체급식사업의 고객은 비 기업형 외식업체,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 관공서, 기업체, 오피스, 공장, 대형병원 등 다양한 경로의 푸드서비스 사업장이다. 단체급식산업은 성숙 단계이며, 전체시장 중 위탁급식 시장이 40%이고, 그 위탁급식 시장 중 상당 부분이 학교/병원의 직영화 추세로 인해 경쟁이 심한 시장이다. 최근 들어 저가의 질 낮은 식사에 대한 고객 인식이 변화하면서, 급식의 고급화, 브랜드화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고객들은 일반 외식 수준의 메뉴 고급화와 다양화, 웰빙 메뉴 확대, Fun 요소 도입 등에 대한 니즈가 있다.


Analysis 3
식자재 유통사업은 식품대리점, 급식업체, 체인레스토랑, 일반식당, 호텔 등에 농/수/축/가공식품부터 주방 소모품 등 식당사업에 필요한 모든 식자재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B2B 식자재 유통은 외식업체(대형 프랜차이즈, 일반 식당 모두 포함)와 급식업체, 식품 가공업체에 식자재를 납품하는 것이고, B2C 식자재 유통은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등에 납품하여 최종 소비자들이 바로 소비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다.


기업 분석(Company)

동원홈푸드는 1997년에 삼조쎌텍(주)로 설립되었다. 2001년 식품과학연구원을 설립하고, 벤처기업인증을 받았다. 2002년 동원F&B 식자재 구매 및 유통분야를 인수하고 통합하였으며, ISO9001(품질경영) 인증을 받았다. 2004년 무역의 날 백만불 수출탑을 수상하였으며, 2005년 친환경 유통 사업부문 우수 회사로 수상하였다. 2007년 어린이집 친환경급식(에듀푸드) 사업을 개시하였다. 2009년 아산 신공장을 완공하고, 시화 식자재 유통센터를 오픈하였다.

2010년 국립현대미술관 내 외식사업 Rounge D를, 부산 부경대학교 내 외식사업 Rounge O를 런칭하였다. 2011년 미국 맥코믹(McCormick) 社와 라이선스 제휴를 체결하였다. 2013년 삼백만 불 수출탑을 수상하였고, 국립암센터 환자식당 HACCP인증을 획득하였다. 2014년 2월 28일 삼조쎌텍과 구 (주)동원홈푸드가 흡수합병하면서 사명을 (주)동원홈푸드로 변경하였다. 같은 해 오백만 불 수출탑을 수상하였고, 위해삼조식품유한공사를 준공하였다.

2015년 농축산물의 가공 및 유통을 영위하는 주식회사 금천을, 2017년 과실 및 채소절임식품 제조업체인 (주)더블유푸드마켓을 흡수합병하였다. 2017년 HMR 생산시설인 가산공장(DSCK)을 오픈하였고, HACCP 인증도 획득하였다. 2019년 충주공장이 오픈하였다.
동원홈푸드는 지배기업인 (주)동원에프앤비가 발행주식의 100%를 보유하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삼성웰스토리, 현대그린푸드, 신세계푸드, 아워홈, CJ프레시웨이,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풀무원푸드앤컬처, 대상베스트코 등

Analysis 2. 경쟁상황

#삼성웰스토리

삼성웰스토리는 푸드서비스사업, 식자재유통사업, 해외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단체급식업계 최초로 2000년 HACCP 인증을 받았으며, 2001년에는 식품연구소가 국가공인 식품 위생검사 기관으로 지정되었다. 2007년 Food Culture 사업부로 명칭을 변경하였으며, '웰스토리(Welstory)', '델라코트(Delacourt)' 브랜드로 급식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삼성웰스토리는 차별화된 위생안전 관리 역량, 다양한 산업군과 고객 니즈에 대응하는 메뉴 및 식음서비스 역량, 글로벌 수준의 오퍼레이션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더불어, 소득증대에 따라 높아지고 있는 건강에 대한 관심을 충족하고자 프리미엄 급식서비스, 건강케어프로그램 등을 개발 및 도입함으로써 급식 기반의 건강한 식생활케어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한편, 국내 최고수준의 급식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중국, 베트남의 급식 및 식자재유통 시장을 공략하는 등 적극적인 해외사업 확대를 통해 글로벌 식음기업의 비전을 실현하고 있다.


#CJ프레시웨이

CJ프레시웨이는 푸드 서비스업(단체급식 등) 및 식자재유통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국내 1위의 식품제조회사와 외식 및 물류회사를 계열사로 하고 있어 구매, 상품개발, 배송 등 그룹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2012년에 업계최초로 병원 전담 조직을 설립한 데 이어 2013년에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함께 외국인 환자식 메뉴 개발에도 참여하였으며, 2019년 병원 위탁 급식 시장 1위를 차지하였다(수도권 기준).

중소기업 상생모델인 프레시원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안정 도모를 지속하고 있다. 또한 2016년 조미식품 전문회사인 송림푸드를 인수하며 소스 시장 경쟁력 제고에 나섰다. 송림푸드는 지속적으로 성장해, 연간 1만톤의 소스를 생산한다. 2019년에는 농산물 전처리 전문회사인 제이팜스와 제이앤푸드를 인수하였다. 최근 1인 가구의 증가 및 가정간편식(HMR) 시장의 성장으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맞춤형 식자재 공급에 대한 자체 제조기반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현대그린푸드

현대그린푸드는 현대백화점그룹의 단체급식 및 급식형 식자재 유통업체이다. 최대 경쟁력은 범현대계열사 캡티브 마켓(Captive Market)을 기반으로 한 원가경쟁력이다. B2B 식자재 유통 사업부는 범현대계열사에 대규모 급식자재유통을 하면서 확보된 원가경쟁력과 소싱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전 영업점에 HACCP기준을 적용하여 위해요소를 사전에 예방하는 HACCP관리시스템과 3STEP 관리체계 등으로 급식서비스 제공 이래 단 한 건의 위생사고 없는 안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일찍이 병원식 등 전문급식 시장확대 및 중국, 중동, 남미 등 해외사업장 단체 급식사업을 확대해오며 프리미엄 급식시장과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췄다.

식자재 유통사업은 현대백화점그룹 통합구매를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빅데이터 분석으로 상품 단가를 예측하여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하고 있다. 직접 관리하고 있는 가공센터는 통합 HACCP(안전관리인증기준)을 인증받았으며, 또한 모든 배송차량에는 GPS와 온도추적장치가 있어 유통 전과정을 빈틈없이 관리하고 있다. 2015년 이후로는 중장기 성장동력인 외식향 식자재 유통에도 주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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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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