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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동원홈푸드,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3.08.22. 조회수 5,060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 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B2B 조미식품 사업은 피자치킨프랜차이즈, 패밀리레스토랑, 패스트푸드, 제과제빵회사, 급식전문회사, 종합식품회사 등 다양한 외식업체를 고객으로 한다. 소스, 드레싱, 시즈닝, 프리믹스, 향료, 엑기스, 즉석간편식 등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는 파트너십을 필요로 한다.


Analysis 2
단체급식사업의 고객은 비 기업형 외식업체,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 관공서, 기업체, 오피스, 공장, 대형병원 등 다양한 경로의 푸드서비스 사업장이다. 단체급식산업은 성숙 단계이며, 전체 시장 중 위탁급식 시장이 40%이고, 그 위탁급식 시장 중 상당 부분이 학교/병원의 직영화 추세로 인해 경쟁이 심한 시장이다. 최근 들어 저가의 질 낮은 식사에 대한 고객 인식이 변화하면서, 급식의 고급화, 브랜드화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고객들은 일반 외식 수준의 메뉴 고급화와 다양화, 웰빙 메뉴 확대, Fun 요소 도입 등에 대한 니즈가 있다.


Analysis 3
식자재 유통사업은 식품대리점, 급식업체, 체인레스토랑, 일반식당, 호텔 등에 농/수/축/가공식품부터 주방 소모품 등 식당사업에 필요한 모든 식자재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B2B 식자재 유통은 외식업체(대형 프랜차이즈, 일반 식당 모두 포함)와 급식업체, 식품가공 업체에 식자재를 납품하는 것이고, B2C 식자재 유통은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등에 납품해 최종 소비자들이 바로 소비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다.



자사 분석(Company)

동원홈푸드는 1997년에 삼조쎌텍(주)로 설립됐다. 2001년 식품과학연구원을 설립하고, 벤처기업인증을 받았다. 2002년 동원F&B 식자재 구매 및 유통분야를 인수하고 통합했으며, ISO9001(품질경영) 인증을 받았다. 2004년 무역의 날 백만불 수출탑을 수상했으며, 2005년 친환경 유통 사업부문 우수 회사로 수상했다. 2007년 어린이집 친환경급식(에듀푸드) 사업을 개시하고, 2009년 아산 신공장을 완공하고, 시화 식자재 유통센터를 오픈했다.

2010년에는 국립현대미술관 내 외식사업 Rounge D를, 부산 부경대학교 내 외식사업 Rounge O를 론칭했다. 2011년 미국 맥코믹(McCormick) 社와 라이선스 제휴를 체결, 2013년 삼백만 불 수출탑을 수상했고, 국립암센터 환자식당 HACCP인증을 획득했다. 2014년 2월 28일 삼조쎌텍과 구 (주)동원홈푸드가 흡수합병 하면서 사명을 (주)동원홈푸드로 변경 하였다. 같은 해 오백만 불 수출탑을 수상했고, 위해삼조식품유한공사를 준공했다. 2015년 농축산물의 가공 및 유통을 영위하는 주식회사 금천을, 2017년 과실 및 채소절 임식품 제조업체인 (주)더블유푸드마켓을 흡수합병했다. 2017년 HMR 생산시설인 가산공장(DSCK)을 오픈했고, HACCP 인증도 획득, 2019년에는 충주공장이 오픈했다. 동원홈푸드는 지배기업인 (주)동원에프앤비가 발행주식의 100%를 보유하고 있다.

㈜동원홈푸드는 B2B 조미식품 분야에서 입지를 다져왔고 피자/치킨프렌차이즈, 패밀리 레스토랑, 패스트푸드, 제과제빵회사, 급식전문회사, 종합식품회사 등 다양한 외식업체의 파트너로서 소스, 드레싱, 시즈닝, 프리믹스, 향료, 엑기스, 즉석 간편식 등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신뢰의 파트너십을 구축해 왔다.

또한 전국 355여개 업장을 대상으로 일평균 14만 식을 제공하는 급식사업은 물론 식당 직거래 유통에 적합한 시스템 개발과 선진구매기법을 바탕으로 식자재 유통사업을 하고 있다. 또한 커피, 샌드위치전문점 '샌드프레소'와 프리미엄 샐러드전문점 '크리스피프레시' 등을 전국 22개 매장에서 운영 중이다.

㈜동원홈푸드는 조미 분야의 전문 기술력과 국내 외식시장에서 그 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발판으로 리테일 경로 확대와 해외시장 진출 등 비즈니스 영역을 넓혀 나가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향후에 동원그룹의 이익창출과 동시에 회사의 지속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 사업자

삼성웰스토리, 현대그린푸드, 신세계푸드, 아워홈, CJ프레시웨이,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풀무원푸드앤컬처, 대상베스트코 등이 있다.



Analysis 2. 경쟁 상황
# 삼성웰스토리

삼성웰스토리는 푸드서비스사업, 식자재유통사업, 해외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단체급식 업계 최초로 2000년 HACCP 인증을 받았으며, 2001년에는 식품연구소가 국가공인 식품 위생검사 기관으로 지정되었다. 2007년 Food Culture 사업부로 명칭을 변경하였으며, '웰스토리(Welstory)', '델라코트(Delacourt)' 브랜드로 급식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삼성웰스토리는 차별화된 위생안전 관리 역량, 다양한 산업군과 고객 니즈에 대응하는 메뉴 및 식음서비스 역량, 글로벌 수준의 오퍼레이션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더불어, 소득증대에 따라 높아지고 있는 건강에 대한 관심을 충족하고자 프리미엄 급식서비스, 건강케어 프로그램 등을 개발 및 도입함으로써 급식 기반의 건강한 식생활케어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한편, 국내 최고수준의 급식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중국, 베트남의 급식 및 식자재유통 시장을 공략하는 등 적극적인 해외사업 확대를 통해 글로벌 식음기업의 비전을 실현하고 있다.

삼성웰스토리는 2022년 결산 연결 기준 매출액 2조 6,465억원, 임직원 수는 6,982명, 푸드서비스 사업장 수 600개, 일 식수 105만 식, 식자재유통 사업장 수 8,800개이다.

# CJ 프레시웨이

CJ프레시웨이는 푸드 서비스업(단체급식 등) 및 식자재유통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국내 1위의 식품제조회사와 외식 및 물류회사를 계열사로 하고 있어 구매, 상품개발, 배송 등 그룹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2012년에 업계 최초로 병원 전담 조직을 설립한 데 이어 2013년에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함께 외국인 환자식 메뉴 개발에도 참여했으며, 2019년 병원 위탁 급식 시장 1위를 차지했다(수도권 기준). 중소기업 상생모델인 프레시원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안정 도모를 지속하고 있다. 또한 2016년 조미식품 전문회사인 송림푸드를 인수하며 소스 시장 경쟁력 제고에 나섰다. 송림푸드는 지속적으로 성장해, 연간 1만톤의 소스를 생산한다. 2019년에는 농산물 전처리 전문회사인 제이팜스와 제이앤푸드를 인수하였다. 최근 1인 가구의 증가 및 가정간편식(HMR) 시장의 성장으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맞춤형 식자재 공급에 대한 자체 제조기반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CJ프레시웨이는 한편 컨세션(식음료 매장 위탁) 사업도 확장 중이다. 레저, 숙박, 휴게시설을 아우르는 폭넓은 범위에서 컨세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서비스 영역은 각 시설의 이용객 대상 식음 서비스 전반과 직원용 구내식당 운영에 해당하며, 주요 고객사는 프로야구단 KIA 타이거즈의 홈구장 ‘광주-기아 챔피언스 필드’, 국내 최대 규모 워터파크 ‘오션월드’, 서해안 고속도로의 ‘행담도 휴게소’ 등이다.

# 현대그린푸드

현대그린푸드는 종합식품기업으로 단체급식, 식자재유통, 외식, 건강식 등 식품과 관련된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식자재를 소싱해, B2C(리테일, 외식, 제조) 및 B2B(단체급식, 식자재 유통) 식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현대그린푸드의 최대 경쟁력은 범현대계열사 캡티브 마켓(Captive Market)을 기반으로 한 원가경쟁력이다. B2B 식자재 유통 사업부는 범현대계열사에 대규모 급식자재유통을 하면서 확보된 원가경쟁력과 소싱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전 영업점에 HACCP기준을 적용해 위해요소를 사전에 예방하는 HACCP관리시스템과 3STEP 관리체계 등으로 급식서비스 제공 이래 단 한 건의 위생사고 없는 안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일찍이 병원식 등 전문급식 시장확대 및 중국, 중동, 남미 등 해외사업장 단체 급식사업을 확대해오며 프리미엄 급식시장과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췄다.

식자재 유통사업은 현대백화점그룹 통합구매를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빅데이터 분석으로 상품 단가를 예측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직접 관리하는 가공센터는 통합 HACCP(안전관리인증기준) 인증을 받았으며, 모든 배송 차량에는 GPS와 온도추적 장치가 있어 유통 전 과정을 빈틈없이 관리하고 있다. 2015년 이후로는 중장기 성장동력인 외식향 식자재 유통에도 주력하고 있다.

종합식품기업으로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현대그린푸드는 또한 지속가능 비전 아래 탄소중립 2030을 실현하고자 에너지 사용 절감뿐만 아니라 사업을 영위하는 Value Chain 전 영역에서 지속가능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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