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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동원홈푸드,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0.12.14. 조회수 867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8~2020

외식산업이 양적, 질적으로 발전하며 식당의 규모가 대형화, 체인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식자재 유통 회사도 기업형으로 바뀌고 있다. 식품 안전성과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날로 커지면서, 차별화된 프리미엄 식재료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단순히 맛으로 소비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식문화, 라이프 스타일로서의 식품 소비가 증가하여 이에 맞게 특별한 가치를 제안하는 제품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식자재 유통 업체들은 단순히 식재료 공급에만 그치지 않고 거래처를 위해 다양한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다. 외식 트렌드 변화 등의 정보를 수집해 제공하는 한편 원가절감 방안, 신메뉴와 레시피 등을 제안하는 것이다. 외식산업에는 자영업자가 많기 때문에 이들의 성장을 함께 고민해야 식자재 유통 사업도 탄력을 받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1인 가구의 증가와 인구 고령화로 인해 HMR 시장이 매년 고속성장하고 있다. 기존 국·탕·찌개 등 전통적인 한식류에서 벗어난 다양한 메뉴가 등장하고 있으며, 외식업체 등에서도 사업다각화를 위한 특색 있는 HMR 제품을 내놓고 있다. 편리성을 유지하면서도 영양적인 측면에서 부족하지 않은 제품들을 선호하는 추세로, 향후 프리미엄화를 통한 제품 세분화·다양화가 일어날 것이다. 간편식 프리미엄 식품 시장이 향후 식품시장의 성장세를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단체급식 시장은 상위업체 간의 경쟁이 점차 심화됨에 따라, 최근 체계화된 시스템에 기반한 위생안전 관리능력과 더불어 안정적인 물류지원 공급체계 확보 등 원활한 푸드서비스 공급을 위한 인프라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업체들은 계열사 단체급식에 안주하지 않고 외부 수주 및 병원과 골프장, 고속도로 휴게소 등 위탁급식, 컨세션(식음료 위탁운영)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특히 단체급식 업체들이 주목하고 있는 새로운 산업분야는 노인급식과 병원급식 분야다. 고령화 시대에 걸맞은 건강식, 병원식, 실버식 등으로 메뉴 차별화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저염·저당·저지방·저칼로리 등 건강식단은 기본이고 치매·당뇨·혈압 환자에 좋은 맞춤형 치료식, 장년층을 위한 연식·유동식도 서비스한다. 또한 업계에서는 저렴한 가격보다 좋은 식재료로 만든 건강식단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동원홈푸드 ISSUE & TREND : 2018~2020

해외시장 개척
동원홈푸드는 오랫동안 국내에서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 세계 각지에 한국의 먹거리를 수출하고 있다. 국내식품업체들과 현지업체의 파트너로서 신뢰를 얻어, 글로벌 식품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단단히 다져가고 있다. 중국에 사무소와 법인을 설립하였으며, 중국 식품시장 진출의 교두보가 될 현지생산공장을 준공하였다. 완공 후 소스, 드레싱, 시즈닝 등 조미식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외식사업 본격 확대
동원홈푸드가 B2C 외식 사업을 본격 확대한다. 동원홈푸드는 커피 프랜차이즈 `샌드프레소`와 이탈리아레스토랑 `라운지디`, `라운지오` 등을 론칭한 바 있다. 2020년 5월에는 샐러드 카페 `크리스피 프레시`를 론칭했으며, 동원홈푸드는 크리스피 프레시를 중심으로 외식 사업을 본격적응로 키운다는 방침이다. 국내 샐러드 시장은 2010년 이후 연평균 20% 성장해 2020년 1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며, 시장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크리스피 프레시 1호점은 서울 마포구 합정역 인근 딜라이트 스퀘어 지하 1층에 들어섰으며, 메뉴는 참치와 연어, 아보카도, 육류, 리코타 치즈 등을 곁들인 샐러드 총 15종이다. 샐러드는 동원그룹의 각 계열사가 직접 생산하고 품질을 관리한다. 동원산업이 어획한 참치와 노르웨이산 연어를 사용하고 동원그룹의 농업합작법인인 어석이 직접 기른 무농약 수경재배 채소 브랜드 `청미채`와 동원홈푸드 삼조쎌텍의 소스 등을 활용한다.


국내 1위 온라인 반찬마켓 '더반찬'
동원홈푸드가 운영하는 온라인 반찬마켓인 '더반찬'은 최대 신선 가정간편식 전문 온라인몰이다. 2020년 7월 기준, 각종 신선 가정간편식 제품 560여 종을 갖추고 있으며, 73만명의 회원 수를 보유하고 있다. 2018년부터 명절 차례상 음식 사전 예약 등 소비자의 니즈를 빠르게 캐치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고향 방문이 어려워지고, 음식을 준비하기가 힘들어진 만큼 온라인을 통한 명절 음식 주문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2019년에는 정기배송 서비스 '다함께 찬찬찬'을 도입했다. 매번 번거롭게 제품을 주문할 필요 없이 매일 다르게 구성된 식단 목록을 보고, 원하는 날짜의 상품을 일괄 선택해 주문하는 서비스이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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