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비바리퍼블리카,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0.12.14. 조회수 3,232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모바일 금융플랫폼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국민을 대상으로 금융서비스 불편사례를 모으는 캠페인을 진행한다. 비바리퍼블리카는 ‘금융이 불편한 순간’ 캠페인을 실시한다. 금융이 불편한 순간 캠페인은 고객의 토스 사용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금융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겪었던 불편한 사례를 모으기 위해 마련됐다. 비바리퍼블리카는 캠페인을 통해 접수된 의견들을 선별해 앞으로 고객 관점의 상품과 서비스를 설계하는데 반영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캠페인 참여를 원하는 고객은 모든 금융의 불편한 순간이나 개선사항에 관해 익명으로 의견을 접수할 수 있다. 접수는 토스 공식 블로그와 캠페인 홈페이지에서 진행된다. 6년 전 토스앱 출시 당시에도 기존 금융의 불편함에 주목했고 ‘간편송금', '내신용정보 조회', '내게 맞는 대출’ 등 불편함을 개선한 금융서비스들을 제공해왔다. 사용자들이 직접 참여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만큼 앞으로 토스가 지향하는 사용자 관점의 금융서비스 설계에 중요한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nalysis 2
모바일 금융플랫폼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간편송금 이용 때 보이스피싱 등 송금사기 피해를 막기 위한 서비스를 선보였다. 비바리퍼블리카는 ‘사기의심 사이렌’을 출시했다. 사기의심 사이렌은 금융사기 방지 서비스인 '더치트'에 등록된 계좌와 연락처 이력, 토스 이상거래 탐지 기능을 통해 사기의심거래 여부를 파악하는 서비스다.

토스의 간편송금 화면에서 이체 금액을 입력하고 받는 사람의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수신자 계좌 혹은 연락처가 사기 의심 거래에 해당하는지 확인된다. 송금을 위해 ‘보내기' 버튼을 누르더라도 사기 의심 계좌나 연락처로 판명되면 송금 전 주의가 필요하다는 문구가 나온다. 비바리퍼블리카는 별도의 조회 없이도 모든 송금 과정에서 사기거래 위험성을 조회해준다는 점을 이 서비스의 특징으로 꼽았다.


기업 분석(Company)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이승건은 국내 IT 업계에서 발 빠른 성장으로 주목받는 대표적인 인물이다. 이 대표는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출신 치과의사였으나, 기술혁신을 통해 세상을 밝게 만들고 싶다는 생각으로 2011년 4월, ‘㈜비바리퍼블리카’를 설립했다. ‘비바리퍼블리카’는 프랑스 혁명 당시 구호로 ‘공화국, 만세’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혁신적인 서비스를 만들겠다는 이 대표의 비전이 담겨있다.

‘기업으로 사회를 좋게 바꾸자’는 신념과 ‘사람들의 생각을 듣는 모바일 앱을 만들어 보자’는 목표로 ‘Toss’를 만들어 현재 주력하고 있다. 금융소비자의 삶을 캐주얼하게 만들겠다는 사업 비전 아래 금융업이 아닌 서비스 이용자의 관점에서 Toss를 만들었다. 처음에는 ‘금융사고’라는 평가도 받았으나, ‘불편한 금융 시스템을 개선하겠다’는 목표에 뜻을 함께하며 점차 부정적인 시선이 사라졌다. ‘Toss’는 배구에서 공을 가볍게 넘기듯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으며, 현대인들의 금융 생활을 간편하고 안전하게 만들겠다는 목표를 지니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

Analysis 2. 경쟁상황

#카카오뱅크_모바일 앱 전면 개편으로 금융플랫폼 기능 강화

카카오뱅크는 대고객 서비스 시작 이후 처음으로 2020년 5월 카카오뱅크 모바일앱을 전면 개편하고 금융플랫폼 서비스를 확대하였다. 1,000만 고객의 앱 사용 흐름과 패턴이 담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체와 조회 등의 기능을 강화하고, 이용이 저조한 부분은 개편하거나 축소하는 등 더 빠르고, 더 심플하며, 더 편리한 앱을 구현하였다. 앱 로그인 후 가장 먼저 접하는 홈화면에서는 계좌 편집 기능을 통해 고객은 보고 싶은 계좌만 노출할 수 있고, 통장 잔고를 숨길 수 있는 ‘금액 숨기기’ 기능 등 화면 편집 기능이 추가됐다. 사용빈도가 높았던 ‘내계좌(자산현황)’은 홈 화면의 좌측 상단으로 재배치해 고객들이 더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케이뱅크_국내 1호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는 국내 1호 인터넷전문은행이다. 향후 비씨카드의 빅데이터 관련 역량 및 고객기반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2020년 7월 케이뱅크는 3대 주주인 BC카드와 우리은행, NH투자증권을 중심의 유상증자를 통해 4000억 원 규모의 자본을 확보했다. 자본 확충에 따라 1년 가까이 중단됐던 신규 신용대출도 재개했다. 향후 케이뱅크는 다양한 사업 기반을 가진 주주사들과의 협력으로 차별화를 모색한다는 전략이다. 일단 KT와 연계한 판촉 활동으로 모객에 속도를 내고, 우리카드와 협력해 상품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한다. 1대 주주인 BC카드와도 카드 사업 협력, 페이북 연계 등 다양한 부분에서 시너지를 창출할 방안을 협의 중이다.




필진 ㅣ고선미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주)비바리퍼블리카 진행 중인 채용 공고 더보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