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비바리퍼블리카,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0.12.14. 조회수 4,232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비바리퍼블리카,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비바리퍼블리카가 시장에 이름을 날린 이후에 택한 선택지는 매출 안정화가 아닌 사업 다각화였다. 손실을 신경 쓰지 않고 사업의 규모를 더 키우는 것이 가치가 높을 것으로 판단한 것이다. 현재 비바리퍼블리카의 결손금은 1,000억 원이 넘었으며, 2019년 상반기에만 499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전해진다. 2019년 비바리퍼블리카의 매출액은 118,731백만 원, 영업손실은 115,424백만 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률은 -97.21%에 달한다.





Analysis 2. 사업 성과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마련한 이후에는 그들의 가능성을 높게 산 투자사들이 모여들기 시작했다. 2017년 3월 비바리퍼블리카는 기업가치를 약 1,300억 수준으로 평가받아 페이팔 컨소시엄으로부터 대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2016년 35억 원을 기록했던 매출은 투자금을 기반으로 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2017년에는 205억 원, 2018년에는 548억 원으로 뛰었다. 하지만 송금액 규모가 커질수록 시중은행에 지급해야 하는 수수료도 커지는 구조를 취하고 있기에, 현재까지도 비바리퍼블리카는 적자를 벗어나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비바리퍼블리카는 LG유플러스가 물적분할해 설립한 신규 법인의 지분을 3,650억 원에 취득해 본격적인 영업에 나설 예정이다. 국내 PG 시장은 현재 LG유플러스를 비롯한 상위 3개사가 60%를 점유하고 있으며, 금번 인수로 비바리퍼블리카는 8만여 가맹점을 확보하게 됐다. 1월에는 미니보험 4종을 내놓으며 보험 서비스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고, 중고차 시세 조회, 대출상품 비교 서비스 등도 잇달아 론칭했다. 체크카드 역할을 할 수 있는 ‘토스카드’ 또한 빼놓을 수 없으며, 증권사 설립을 위한 예비인가 심사도 진행되고 있다. 규모만 키운 것이 아니라 기업의 내실을 다지는 데에도 성공한다면, 토스는 우리나라의 핀테크 역사에 살아있는 전설로 기록될 것이다.




필진 ㅣ고선미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주)비바리퍼블리카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