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비바리퍼블리카,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0.12.14. 조회수 3,406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8~2020

인터넷전문은행은 편리성과 자본력을 갖추고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있다. 토스 등의 강력한 플랫폼을 바탕으로 충성 고객을 확보한 후, 빅데이터를 활용해 갈수록 서비스를 개선하고 더욱 많은 고객들을 끌어들인다. 주요 고객층은 모바일에 친숙한 세대로 핵심 생산 인구에 속한다. 인터넷전문은행들은 이들로부터 확보한 데이터를 토대로 더욱 고도화된 신용평가를 제공, 경쟁력을 계속 강화하고 있다. 인터넷전문은행들의 경쟁력은 상품군 확대 등 양적 측면뿐만 아니라 관계사 협업 등을 통한 시너지 창출, 핀테크 기술 활용 등 사업모델의 발전 정도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인공지능(AI)을 적용한 수신상품 출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모바일앱 기능 강화 등 핀테크 기술을 활용한 고객 편의성 제고 노력도 예상된다.

시중은행들은 비대면 신용대출 상품의 금리를 낮추고 한도를 대폭 높이며 젊은 고객의 이탈을 막고자 노력하고 있다. 음식 배달 주문부터 취미 강좌 수강 등 다양한 생활 서비스 기능도 더하며 고객의 앱 사용 빈도수 늘리기에 집중하고 있다.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두텁게 해 플랫폼으로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사용자가 실제 앱을 사용하는 빈도와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 뱅킹 앱의 기본 기능을 넘어선 다양한 서비스 접목이 가능하다.


비바리퍼블리카 ISSUE & TREND : 2018~2020

비바리퍼블리카, 증권업 진출
간편송금 서비스 ‘토스’로 성장한 비바리퍼블리카가 2021년초 증권업에 진출한다. 12년 만에 새로운 58번째 증권사인 토스증권(가칭)이 탄생하는 것이다. 업계는 토스의 증권업 진출로 증권업계에 2030세대 시장이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토스는 전체 고객 1800만 명 가운데 20~30대가 60%를 차지할 정도로 2030세대의 만족도가 높은 종합 금융 플랫폼이다. 토스증권은 전산시스템 연동을 완료해 이르면 내년초 오프라인 지점이 없는 모바일 전문 증권사로 출범한다는 방침이다.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을 이용해 비대면 계좌 개설과 주식 거래가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토스증권은 기존 모바일 주식거래에서 투자자가 불편을 느꼈던 고객 경험(UX)을 개선하고 고객 친화적인 투자정보 서비스를 통해 기존 증권사에서 볼 수 없었던 투자 경험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1800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토스 앱에서도 바로 증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토스와 협력해 빠르게 고객을 확보하고 토스의 주 고객층인 2030 밀레니얼 세대에 맞는 소액 투자자에 특화된 서비스와 상품을 내놓는 전략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비바리퍼블리카, 전자지급결제대행(PG) 계열 ‘토스페이먼츠’를 출범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전자지급결제대행(PG) 계열사인 ‘토스페이먼츠’를 공식 출범했다. 토스페이먼츠는 LG유플러스의 전자지급결제사업(PG) 부문을 토스가 인수해 설립한 회사로 토스페이먼츠는 급성장 중인 e커머스 시장에서 기술 혁신을 기반으로 가맹점과 소비자의 결제 경험을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고, 기술 중심의 페이먼츠 전문 회사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PG회사는 온라인 쇼핑몰과 카드사 및 은행 등 원천사 사이에서 결제 솔루션 구축과 대금 정산 등을 수행한다.

현재 110여 개 업체가 등록돼 있지만, LG유플러스 등 상위 3개사가 시장을 60% 가까이 점유하고 있다. 토스페이먼츠는 LG유플러스의 가맹점 및 협력사 계약 등을 모두 인계받아 업계 최상위권 사업자로 출범하게 된다. 이외에도, 신규 소규모 창업자에 대해 PG가입비 무료 정책, 가맹점 보증보험 무료 가입, 정교한 매출 분석등 기존 PG와 차별화 된 가맹점 서비스가 도입된다. 토스페이먼츠는 이 같은 파격적인 가맹점 서비스와 함께 사용자가 온라인쇼핑 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토스 간편결제 탑재와 토스와 연계한 가맹점 프로모션도 준비 중이다. 토스페이먼츠는 한국 PG시장이 e커머스 성장에 힘입어 결제액 기준 2019년 317조 원에서 2022년 525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필진 ㅣ고선미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주)비바리퍼블리카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