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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무신사, TOWS 분석

업데이트 2020.11.09. 조회수 2,232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무신사,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정부의 규제 가능성
· 온라인 유통업계 경쟁 격화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간편결제 서비스 확대
·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 성장성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랭킹위주, 텍스트 기반 UI
· 제한적 입점 쇼핑몰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강력한 콘텐츠 커머스 사업 전략
· 외연 확장공세


Threat: 무신사의 위협요인 


1. 정부의 규제 가능성
최근 몇 년간 정부는 대규모유통법을 통해 할인점 등 대형유통업체를 제재해왔다. 그러나 온라인 오픈마켓은 대규모유통법 제재를 받지 않고 있지 않아, 일각에서는 오픈마켓에도 규제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국내 오픈마켓의 판매수수료율은 해외보다 높고, 오픈마켓들 간에 수수료율 차이가 거의 없어 담합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데, 공정거래위원회는 이와 관련해 최근 온라인몰도 판매수수료율을 공개하라는 내용의 불공정거래 근절 대책을 내놓았다. 경쟁이 치열해 대부분 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오픈마켓 업계에서는 이와 같은 조치에 따른 영업 위축을 우려하고 있다.


2. 온라인 유통업계 경쟁 격화
온라인 유통업계는 오프라인 유통에 비해 빠른 속도로 확장되고 있으나 경쟁 역시 계속 심화되어 왔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아마존처럼 시장점유율 80% 이상의 독점적인 사업자와 10% 가량을 점유하는 2등 사업자로 이커머스 시장이 재편되는데, 국내에서는 아직 전체 거래의 20%를 차지하는 사업자도 없는 상황이다.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미디어 커머스, 플랫폼 사업자가 뛰어드는 플랫폼 커머스가 활성화하면 기존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시장 내 많은 사업자가 존재하는 만큼 상품, 배송, 서비스 등 온라인쇼핑 전반에 걸친 사업자간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Opportunity: 무신사의 기회요인 


1. 간편결제 서비스 확대
간편결제 업계에서는 2019년 각종 규제가 완화되면 시장이 한층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0만원으로 묶여 있는 페이 결제 한도가 확대되고, 월 30만원 안팎의 소액 신용공여 기능이 부여되고, 간편결제의 해외이용 허용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최근 투자 서비스를 선보이기 시작한 다수의 간편결제 사업자들이 생활금융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이에 여러 사업자들은 해외결제 등 신사업을 준비하는 동시에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경쟁적으로 마케팅에 힘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2.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 성장성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은 매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시장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 규모는 2018년 말에는 약 112조원으로, 온라인/오프라인 전체 유통시장에서 약 25%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3년간 연 평균 2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고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비중 역시 2016년 50%를 돌파한 이후 2018년 62%까지 성장 중이다. 음식료품, 음식배달서비스, 의류/생활용품 등 오프라인 구매 기반 상품군의 Mobile Shift 현상 가속화를 고려할 때 향후에도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Weakness: 무신사의 약점 


1. 랭킹위주, 텍스트 기반 UI
무신사의 홈 화면에서는 '랭킹'순위를 우선으로 한다. 상품 랭킹에선 몇 분 전 차트가 갱신됐는지 알 수 있어 반영시기를 알 수 있다. 상품 랭킹은 상의 아우터, 바지, 가방 등 옷뿐만 아니라 악세사리들까지 분류별로 볼 수 있다. 무신사 에디터가 전하는 '랭킹 이슈'는 요즘 대세인 제품들이 인기인 이유와 최근 패션 트렌드 동향을 알려주며 사용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그 외 추천랭킹, 브랜드 랭킹, 검색어 랭킹 등 다양한 랭킹 콘텐츠를 보여준다. 다만 이미지가 강조되어 있는 지그재그와는 달리 텍스트 기반의 디자인으로 전체적으로 딱딱해 보인다는 단점이 있다. 랭킹 위주의 콘텐츠가 주를 이뤄 단순히 상품을 보고 바로 결제할 때 여러 창을 거쳐야 한다는 불편한 점이 있다.


2. 제한적 입점 쇼핑몰
무신사는 브랜드별 다양한 옷들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입점할 수 있는 쇼핑몰들도 제한적이고, 가격도 지그재그보다 비싼 브랜드들이 대다수다. 다양한 제품들을 에디터가 큐레이션 해주는 서비스 '셀렉트'를 통해 개성있는 스트리트, 캐주얼 브랜드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무신사에서는 자체 브랜드 '무신사 스탠다드'를 통해서도 새로운 패션을 제공하고 있다.


Strength: 무신사의 강점 


1. 강력한 콘텐츠 커머스 사업 전략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가 성장하는 가운데 무신사는 상품 기획력, 콘텐츠 경쟁력을 무기로 매출 선순환을 겨냥했다. 가장 돋보이는 전략은 2005년 발행을 시작한 ‘무신사 매거진’이다.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웹진 형태의 카탈로그다. ‘데님 팬츠만 잘 입어도 성공!’ ‘싱그러운 원피스로 준비한 7가지 스타일링’ 등 패션 매거진처럼 구체적 아이템을 활용해 스타일링한다. 여느 쇼핑몰처럼 ‘착샷’을 보여주지만 평범한 모델이 아이템을 소화해 일반인이 착용해도 위화감 없는 모습을 연출한다. 2018년 말 신설한 유튜브 채널 ‘무신사TV’는 거리의 살아있는 패션 정보를 전달한다.


2. 외연 확장공세
자체제작 브랜드(PB) ‘무신사 스탠다드’는 베이직한 아이템을 주력으로 매출액 170억원을 올렸다. 무신사는 홍대에 오프라인 공간 ‘무신사 테라스’를 오픈했다. 신진 디자이너와 브랜드를 발굴·지원하는 오디션 프로그램 ‘무신사 넥스트 제너레이션(mng)’을 시작했고 2018년 마련한 디자이너 공유 오피스 ‘무신사 스튜디오’는 현재 입주율 80%를 넘긴 상태다. 2001년 문을 연 온라인 쇼핑몰 ‘플레이어’를 최근 50억원에 인수하는 등 외연을 더욱 확장하고 있다.




필진 ㅣ고선미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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