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관심기업 설정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21년 농협공채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무신사,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0.11.09. 조회수 2,897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2020년 8월 패션앱 전체 사용자 수는 1091만 명으로, 대한민국 국민 20% 이상이 한달 평균 9.6일 모바일 패션 앱에 방문해 쇼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체 사용자 중 여성이 70%에 달했으며, 세대별로는 20대가 35.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중에서도 특히 아이폰 이용률이 높은 20대 여성이 전체의 24% 비중으로 국내 패션앱 시장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핵심 소비층인 것으로 드러났다. ‘무신사’는 10대 이용자 층에서 ‘에이블리’ 다음으로 2위에 오르며 여성패션 앱이 강세인 시장 환경 속에서 종합패션 앱 선두주자로 경쟁 구도에 가세하고 있었다.


기업 분석(Company)

무신사(MUSINSA)는 '무지하게 신발 사진이 많은 곳'이라는 프리첼 커뮤니티로 시작해, 현재는 대한민국의 온라인 패션커머스 기업이다. 2001년에 개설되었으며, 무신사 스토어뿐만 아니라 여성 전용 스토어인 우신사도 오픈 되어있다. 패션 콘텐츠와 트렌드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패션 플랫폼으로 SNS를 통한 홍보활동도 활발히 진행중이다. 2016년엔 여성 패션을 모아놓은 '우신사'를 런칭했고, 자체 브랜드인 무신사 스탠다드, 공유 오피스 무신사 스튜디오, 편집 공간 무신사 테라스를 오픈하면서 거침없이 성장하고 있다. 2017년에는 무신사 자체 브랜드인 무신사 스탠다드를 론칭했다. 2018년 6월 패션특화 공유오피스 무신사 스튜디오를 오픈했다. 2019년 8월 패션문화 편집공간 무신사 테라스가 문을 열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스타일쉐어, 지그재그 등

Analysis 2. 경쟁상황

#스타일쉐어_SNS기반 패션 커머스 스타트업

스타일쉐어(Styleshare). 어플의 한 종류이다. 약칭으로는 '스쉐'라고 부르며 스타일쉐어를 이용하는 사람을 '스쉐러'라고 부른다. 10대에서 20대 초반이 주사용 연령대이다. 패션뿐만 아니라 뷰티, 다이어트 등 관련 정보도 다루고 있어 콘텐츠의 범위가 넓다. 이용자 수가 많아 업데이트도 많고 유저들이 게시한 제품 정보, 구매 관련 등의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어 편리하다.


#지그재그_ 여성패션 마켓 플레이스

지그재그는 크로키 닷컴 운영사에서 2015년 런칭한 여성패션 마켓 플레이스다. 앱에 입점한 쇼핑몰들의 상품을 나열하는 B2C형태의 기업이다. 2020년 1월 기준 2000만 이상의 누적 다운로드 수 기록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대중적인 여성 쇼핑몰로 인기를 끌고 있다. 앱전문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의 데이터에 따르면 10, 20대가 많이 사용하는 쇼핑앱에서 각각 1, 2위를 차지했고 (2019년 4분기) 월평균 이용자수는 270만 명, 일평균 이용자 수는 70만 명 수준으로 패션 앱분야 1위를 달리고 있다. 지그재그에선 인기 순위 마켓과 맞춤 추천 기능으로 사용자들이 간편하게 제품을 볼 수 있고, 찜하기를 통해 사고 싶은 목록을 정할 수 있어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필진 ㅣ고선미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