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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무신사,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4.02.29. 조회수 10,841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 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 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 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 기업에 대해 재무 안전성과 경영 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무신사,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무신사의 2022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 6,452억 원과 539억 원이다. 2021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4,024억 원과 656억 원으로 매출액은 늘고,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했다.


Analysis 2. 사업 성과

무신사의 연매출은 2022년 결산 기준 7,000억 원을 돌파한 이후 2023년에도 계속해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23년 한해 2,400억 원 이상의 투자까지 유치한 무신사는 내친김에 2023년을 글로벌 진출과 오프라인 비즈니스 확장의 원년으로 삼아 패션 생태계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특정 카테고리에 집중하는 ‘버티컬 커머스(전문몰)’이 이커머스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소비자들이 과거에는 저렴한 가격을 기준으로 구매를 결정했다면, 최근에는 개별적인 취향에 맞는 제품을 찾는 데 더 집중하기 때문이다. 플랫폼 자체 전문성과 매력이 더 중요해진 버티컬 커머스 수요는 향후 계속 확대될 전망인 가운데, 얼마나 정교한 큐레이션과 콘텐츠로 고객을 잡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될 것이다. 무신사는 사업 전략과 프로덕트 부문 전문성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자 한다. 무신사스토어 입점 브랜드를 위한 지원 시스템과 인프라 강화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무신사는 큰 폭으로 성장한 명품, 골프, 스포츠, 뷰티 카테고리 각각의 전문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최근 1-2년 새 명품 편집숍 ‘무신사 부티크’, 영 골퍼 타깃 패션 ‘무신사 골프’, 패션과 함께 스타일을 완성하는 ‘무신사 뷰티’까지 전문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2023년 12월에는 무신사 스탠다드 부산점도 오픈을 해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확장으로 고객접점을 계속 늘려 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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