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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카카오뱅크, TOWS 분석

업데이트 2022.03.21. 조회수 8,523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카카오뱅크,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인터넷전문은행 경쟁 심화
· 국내 인터넷전문은행 영업환경
· 금융시장 성장성 둔화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인터넷은행 고객기반 확대
· 자본 확충 가능성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중ㆍ저신용자 가계대출 중심 포트폴리오
· 영업채널의 제약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플랫폼 경쟁력
· 새로운 차원의 금융상품



Threat: 카카오뱅크의 위협요인 


Analysis 1. 인터넷전문은행 경쟁 심화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에 이어 토스뱅크까지 등장하며 이제 인터넷전문은행은 본격적으로 기존 은행과의 경쟁을 시작했다. 지난 2017년 국내 1·2호 인터넷은행이 출범한 이후 4년 만에 3호 은행이 탄생한 것이다. 토스뱅크는 2019년 말 예비인가를 취득, 2021년 상반기 본인가 신청 후 10월 본격적으로 영업을 시작하였다.

 

토스뱅크 출범으로 시중은행과 인터넷전문은행들은 긴장하고 있다. 특히 선두주자인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는 고객들을 잡기 위해 수신 금리를 높이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기존 은행들도 디지털 서비스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인터넷 전문은행의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하고 있다. 일반 시중은행도 인터넷 전문은행을 설립해 새로운 변화를 시도할 것으로 보이며, 비금융 서비스 전용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플랫폼을 구축하려는 움직임은 이미 진행 중이다.


Analysis 2. 국내 인터넷전문은행 영업환경
국내 인터넷전문은행의 영업환경은 아직은 다소 척박하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인터넷전문은행은 글로벌 시장에서 늦게 출범한 편으로, 미국·일본과 비교하면 10년 정도, 중국에도 2년이나 뒤졌다. 또한 인터넷전문은행들은 아직 영업 초기 단계에 있어 이익에 의한 자기자본 증가가 어려운 상황이다. 향후 인터넷전문은행이 성장 동력을 얻기 위해서는 금융자본과 산업자본을 분리하는 은산분리 규제의 완화가 필요하다. 은산분리 규제가 존재하는 한 기업이 실질적 경영권을 갖지 못하고 주주 구성이 복잡해 운영이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고, 증자를 통한 자본 확충이 어렵기 때문이다.



Analysis 3. 금융시장 성장성 둔화
금융시장의 성장성 둔화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경제 불안이 지속되고 있으며 국내 경기 역시 장기적인 저성장 국면, 부동산 경기에 대한 우려, 소득 대비 과도한 가계대출 부담, 조선·해운·건설 등 특정 고위험업종 부실화 가능성, 중소기업의 취약한 재무상태 등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대출금리의 상승 및 주요국 통화정책 등 다양한 경제 이벤트로 인한 리스크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외환위기 이후 은행권은 구조조정과 지주사 전환 등을 통하여 자산규모의 대형화로 자산성장을 도모하고 있으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Opportunity: 카카오뱅크의 기회요인 


Analysis 1. 인터넷은행 고객기반 확대
인터넷전문은행은 간편한 사용법과 기능 덕분에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낮은 수수료, 모바일 앱의 편리한 UX(사용자경험) 등을 차별화 전략으로 내세우며 기존 은행과 경쟁하고 있다. 인터넷?모바일을 통한 금융거래 확산이 지속되는 가운데,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경제활동이 증가하면서 이러한 추세는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사회 전반적으로 경제활동 등의 비대면화가 확산되면 중장기적 성장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또한 오픈뱅킹으로 개별 금융사 제휴 없이 고객의 은행·증권·카드 가입 정보를 불러올 수 있게 되면서 고객을 더욱 끌어 모을 수 있는 기반이 생겼다.


Analysis 2. 자본 확충 가능성
은행의 영업규모 확대를 위한 전제조건이라 할 수 있는 자본 확충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 1월 인터넷전문은행 특례법 시행으로 은산분리 규제가 일부 완화되면서,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은 심사를 거쳐 인터넷은행 지분을 최대 34%까지 보유할 수 있도록 변경됐다. 카카오의 카카오뱅크 보유 지분은 34%가 됐으며 한국투자금융그룹은 총 34%-1주를 보유하게 됐다. 또한 카카오뱅크는 2021년 하반기 상장을 통해 자본을 확충하였다. 기업공개를 통해 자본금을 늘리면 더 공격적으로 영업할 수 있는 기반이 생긴다.

또한 정부의 주요 금융정책 공약에 따르면, 2021년 하반기부터 지속돼 온 정부의 '가계부채 총량 규제'가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Weakness: 카카오뱅크의 약점 


Analysis 1. 중ㆍ저신용자 가계대출 중심 포트폴리오
카카오뱅크는 중ㆍ저신용자 전반을 아우르는 대출상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였으며, 인터넷전문은행의 도입 취지에 따라 중ㆍ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의 공급을 점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신용평가시스템의 고도화를 포함한 리스크 역량의 강화와 정책 대응을 통해 중ㆍ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확대에 따른 대손충당금의 증가 등 손익에 미치는 영향을 관리해 나갈 예정이나, 여신의 건전성이 예상보다 악화될 경우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현재 가계자금대출이 여신 포트폴리오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경기침체 등으로 인해 차주의 상환능력이 저하될 경우 실적 및 재무안정성이 악화될 수 있다.

 

또한, 중ㆍ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규모가 향후 금융위원회의 중ㆍ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확대계획에 부합하는 수준을 달성하지 못할 경우, 카카오뱅크의 신사업 진출을 위한 인·허가 심사 시 부정적인 결과가 초래될 수도 있다.


Analysis 2. 영업채널의 제약
인터넷전문은행이란 은행업을 주로 전자금융거래의 방법으로 영위하는 은행을 말하며, 비대면 영업을 원칙으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고객을 확보하고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 오프라인 점포 부재에 따른 영업채널상의 제약에 직면할 수도 있다.

 

카카오뱅크는 오프라인 지점을 운영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고객 편의성 저하를 최소화하고 고객 문의 응대 및 업무 처리를 지원하기 위해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대면 업무처리가 불가피한 일부 업무 영역에 대해서는 소비자보호 차원의 대면센터를 운영하여 처리하고 있다. 또한, 축적된 상담 데이터를 기반으로 2018년 6월 AI기반 '상담챗봇' 서비스를 오픈하여 고객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다각화하였으며, 이를 통해 24시간 언제든지 실시간으로 고객의 상품/서비스에 대한 문의 및 간단한 문제 해결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Strength: 카카오뱅크의 강점 


Analysis 1. 플랫폼 경쟁력
카카오뱅크는 카카오톡이라는 강력한 플랫폼과 연계하여, 모바일 완결형 서비스를 통해 시·공간에 구애 받지 않는 높은 접근성을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뱅크 앱(애플리케이션) 월간 실사용자 수(MAU)는 2021년 1분기 기준 1335만명으로 은행 중 1위다. 상반기 기준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신한은행 '신한쏠(SOL)'의 MAU가 각각 800만명, 748만명인 것과 비교하면 독보적이다.

 

카카오뱅크는 국내 최대 규모 스마트폰 플랫폼 카카오를 관계사로 보유하고 있어 그 시너지가 높다. 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 모두 카카오톡 기반으로 각종 서비스가 가능하다. 카카오뱅크 앱에서는 카카오톡에 등록된 친구를 클릭하기만 하면 송금할 수 있다. 또한 카카오페이와 카카오은행 상호 간 ’간편 계좌 연결‘ 및 ’자산관리‘ 기능이 연동되어 별도 인증절차 없이 통합적인 금융거래, 자산관리, 지출분석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Analysis 2. 새로운 차원의 금융상품
카카오뱅크는 기존 금융상품을 이용자 중심으로 재해석하여 실질적 효용과 혜택을 확대한 새로운 차원의 금융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과거 공급자 중심의 상품 개발과 영업 방식에서 벗어나 고객에게 실질적인 효용을 확대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카카오뱅크 mini, 모임통장, 26주 적금, 저금통 등은 상품에 대한 재해석 역량을 기반으로 고객 효용을 높여 흥행에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또한, 비대면 실명 인증으로 7분 내외로 계좌 개설이 가능한 간편 계좌개설과 비대면 대출 프로세스를 구현하였다. 점포를 운영하지 않음으로써 절감되는 비용을 ATM 수수료와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해외송금수수료 인하 등 고객 혜택을 제공하는데 활용하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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