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2. KT DS,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업데이트 2020.07.06. 조회수 3,190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7~2019

중대형 SI업체들은 IT기술을 매개로 타 산업과의 컨버전스를 통한 신규 사업영역 발굴, 해외시장 진출 확대 등 저성장을 탈피하기 위한 신규 사업영역 확보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IT 서비스 업계 전반의 새로운 수익기반 확보에 긍정적이나, 사업 및 재무 리스크는 점차 확대되고 있어 꾸준한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많은 IT서비스 기업이 사업다각화로 인해 신규 경쟁환경에 직면하고 있으며 특히 해외사업의 경우 국내 시장에 비해 리스크가 높아 사업안정성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신규사업 관련 지분 인수, 데이터센터 설립, 해외사업 확대에 따라 재무부담도 증가할 가능성이 있어 사업 및 재무 리스크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IT서비스 시장의 성장 정체가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2010년 3% 성장률에 기록한 이후로 좀처럼 성장세를 기록하지 못하고 있다. 세계 시장에서 국내 IT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1%에 머물고 있다. 계속되는 성장 둔화에 미국, 일본, 중국 등 경쟁국과의 격차가 점점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클라우드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제대로 터득하지 못한 것이 이 격차를 더 크게 벌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IT 서비스의 내수시장은 성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동남아, 남미 등 해외 시장 개척에 힘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KT DS ISSUE & TREND : 2017~2019

KT DS, 자회사 ITO 사업 양수 취소
KT DS가 자회사 KT넥스알의 ITO(IT 아웃소싱) 사업부문 양수를 취소했다. KT DS는 2019년 KT넥스알의 ITO 사업부문을 양수하겠다고 발표했다. 양수가액은 33억 100만 원이고, 2019년 내 양수 작업을 완료할 예정이었다. 현재 KT DS도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네트워크 등 IT 자원을 위탁 받아 전문적으로 운용하는 ITO 사업을 하고 있다. 여기에 KT넥스알의 ITO 사업부문까지 양수해 ITO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려 한 것이다. 하지만 2020년이 되도록 ITO 사업부문 양수는 이뤄지지 않았고, 결국 지난 6월 1일 KT DS와 KT넥스알의 합의에 따라 양수계약이 해지됐다. 정확한 이유는 파악되지 않지만 근무지나 근무 환경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예상된다.


KT DS, 자체 개발 AI 솔루션 플랫폼 구축 사업 진출
KT그룹의 IT서비스 전문기업 KT DS가 자체 개발한 AI 솔루션을 활용한 플랫폼 구축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 KT DS의 AI 솔루션은 ‘AICentro DL Studio’다. 이 솔루션은 딥러닝 모델을 통해 새로운 AI 모델을 만들고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기업은 비즈니스에 맞는 AI 모델을 손쉽게 만들고 업무에 적용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은 2020년 2월 신한은행의 AI 코어플랫폼 구축에 활용됐다. KT DS는 AI 학습 생산성 50% 이상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AICentro DL Studio는 금융권뿐만 아니라 정부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에도 적용 중이고, 신한은행을 기점으로 향후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KT DS는 자체 AI 개발플랫폼을 보유한 만큼 국내 AI 서비스 구축 분야를 주도해 나갈 예정이다.




필진 ㅣ고선미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주)케이티디에스 진행 중인 채용 공고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