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네오플,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3.09.28. 조회수 4,282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다시 뜨는 콘솔 게임
콘솔 게임은 플레이스테이션과 같은 전용 게임기를 TV에 연결해 즐기는 게임을 말한다. 모바일 게임 붐이 일면서 기억 속에서 잊히던 콘솔 게임이 최근 다시 살아나고 있다. 국내 게임사들이 콘솔 게임에 본격 진출하면서부터다. 국내 게임사가 콘솔 게임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북미와 유럽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다. 이 두 게임 시장의 규모를 합치면 아시아보다 크기 때문에 게임업계 입장에서는 놓칠 수 없는 시장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2020년 기준 북미와 유럽의 게임 시장 점유율은 각각 23.9%, 31.2%로, 총 55.1%를 기록했다. 아시아는 43.2%를 차지했다. 북미와 유럽 시장은 콘솔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데, 2020년 기준 북미 게임 시장의 39.4%, 유럽 게임 시장의 39.6%를 콘솔 게임이 차지하며 가장 높은 게임 플랫폼 비율을 기록했다. 두 시장 진출을 위해선 콘솔 게임이 필수인 것이다.

북미와 유럽 시장이 간절해진 이유에는 국내 게임사의 최대 시장이었던 중국의 게임 시장이 쪼그라들고 있는 영향도 크게 작용했다. 중국 게임 시장조사업체 CNG에 따르면 2022년 상반기 중국에서 발생한 게임 매출은 597억 300만 위안(11조 1,51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 줄었다. 2022년 3분기에는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19% 감소한 416억 3,000만 위안(7조 7,761억 원)을 기록하며 더 큰 폭으로 떨어졌다.



* 애플 ‘비전프로’가 불러온 게임업계 ‘가상현실(VR)’ 바람
애플 ‘비전프로’ 발표를 기점으로 글로벌 확장현실(XR) 시장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차세대 XR 디바이스 보급이 본격화되고 다양한 몰입형 게임이 시장에 등장하면서, 가상현실(VR) 접근성이 높은 게임업계에 좀 더 거세게 관련 바람이 불고 있다. 이에 쿠키런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VR 게임을 개발 중인 데브시스터즈를 비롯해 ‘월드워툰즈: 탱크아레나’를 서비스 중인 스토익엔터테인먼트, VR 1인칭 슈팅(FPS) 게임 ‘스트라이크 러쉬’를 개발 중인 스코넥엔터테인먼트 등에 주요 VR 플랫폼과 기기 개발사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 게임기업 스마일게이트도 글로벌 흥행 FPS IP ‘크로스파이어’를 VR로 확장한 ‘크로스파이어: 시에라스쿼드’ 출시를 준비 중이다. 이 같은 움직임이 VR 게임 콘텐츠 활성화에 기폭제가 될지 주목된다.



2. 네오플, 최신 트렌드

*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2022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 수상
네오플의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2022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게임대상은 게임 창작 활성화를 위한 환경 조성과 콘텐츠 다변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주관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게임 시상식으로 2022년 14회째를 맞았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넥슨의 대표 IP 던전앤파이터를 재해석해 2022년 3월 선보인 벨트스크롤 액션 게임이다. 특색 있는 전투 방식과 모바일 특화 조작 시스템으로 조작이 쉬우면서 완성도 높은 콤보 액션을 연출, 수동 전투 기반 극한의 손맛을 구현했다. 간단한 터치를 통한 액션 콤보 연출이 가능하고 게임패드 지원 및 PC 클라이언트 버전도 함께 제공, 플레이와 조작에 대한 편의를 최대한 제공하고자 노력했다. 17년 된 장수 IP를 계승하면서도 새로운 콘텐츠 구조와 캐릭터, 독자적 스토리 라인 등 단순 모바일화가 아닌 신규 IP 수준으로 재창조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한 점이 좋은 점수를 받았다. 아울러 이어 하기 제공, 다양한 스킬 조작 방식 구현, 높은 자유도의 조작 버튼 커스터마이징 등 모바일 환경에서 유저 친화적 게임 디자인을 설계한 점도 한국 게임 산업 발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



* ‘사이퍼즈’ 12주년 쇼케이스 개최
네오플의 대표작 ‘사이퍼즈’가 2023년 열두 살을 맞았다. 사이퍼즈는 액션에 초점을 맞춰 개발한 국내산 AOS(Aeon Of Strife) 게임으로, 사이퍼즈 플레이어 대부분은 게임 초창기부터 사이퍼즈와 함께한 고정 충성 유저 층이 차지하고 있다. 이에 사이퍼즈는 매년 출시 기념일에 맞춰 유저들과 함께 쇼케이스 형식의 축제를 열고 있다. 쇼케이스는 그해 업데이트 계획과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 이벤트 발표, 개발자가 유저의 질문에 답하는 질의응답 시간으로 채워진다. 2023년에 열린 12주년 오프라인 쇼케이스 ‘더 호라이즌’은 하반기 업데이트 발표 및 시연, 성우 3인과 함께하는 보이스 드라마 순서로 진행됐으며, 사이퍼즈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도 생중계됐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주)네오플 진행 중인 채용 공고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