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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아성다이소,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3.11.15. 조회수 4,780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캐릭터 마케팅 붐
식품, 생활용품 등 유통업계에 캐릭터 마케팅이 주요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캐릭터는 소비자와 친밀감을 높이는 데 효과적일 뿐 아니라, 특히 MZ세대에게 인기가 많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1년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들 중 최근 1년간 캐릭터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답한 비율은 85.1%였다. 평소 상품을 구입할 때 캐릭터가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한 응답자는 62.4%였다. 캐릭터 상품은 완구, 문구류를 시작으로 식음료, 미용용품, 패션의류, 생활용품 등 전 부문으로 확산되고 있다. 최근에는 건전지, 휴지, 마스크 등 소모성 용품에도 캐릭터를 부착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 글로벌 SMT 장비 시장 생산 능력 증대
글로벌 SMT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을 맞아 판매 실적이 개선됐다. 2022년 기준 64억 7,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했으며, 2022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4.81% 성장이 예상된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사업이 확장하면서, 비대면 교육 및 비즈니스 분야의 업체 투자가 활발히 이뤄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에 글로벌 SMT 업계들은 생산라인을 확대해 수주 능력을 개선했다.



2. 아성다이소, 최신 트렌드

* 명동역점 리뉴얼 오픈
2023년 3월 명동역점을 1년 만에 재오픈했다. 외국인 관광객들의 랜드마크였던 명동역점은 코로나19 팬데믹의 직격탄을 맞아 2021년 4월부터 2022년 3월까지 5개층으로 축소 운영됐다. 그러다 리오프닝으로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는 시점에 맞춰 12개층의 1,653㎡ 규모로 매장을 확대해 재개장했다. 실제 외국인의 국내 여행이 3년만에 본격적으로 재개돼 명동역점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급증하고 있다. 명동역점은 서울에서 두 번째로 큰 매장으로, 일반 매장보다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취급한다. 층별 면적은 넓지 않지만, 층별 취급 카테고리에 따라 색조를 달리해 전문점처럼 연출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각층 특성에 맞게 포토존과 쇼룸을 꾸며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구입하는 상품은 캐릭터용품, 식품, 뷰티용품 등이다.



* 화장품 카테고리 육성
코로나19 이후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가 대거 점포를 정리했는데, 최근 그 빈자리를 다이소가 메우고 있다. 다이소는 2009년 니베아 바디용품을 취급하며 첫 브랜드 화장품을 도입했다. 그러다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뷰티 카테고리 강화에 나섰다. 그해 4월 한국콜마가 입점한 데 이어 애경산업, 네이처리퍼블릭, 입큰, 동국제약, 에이블씨엔씨, 지피클럽, 조성아뷰티, 제이엠솔루션, 클리오, 다나한 등 입점 브랜드가 점점 늘고 있다. 유명 화장품 브랜드와 협업한 상품뿐 아니라 한국콜마나 코스맥스 등 국내 대표 화장품업체들의 제품을 생산하는 ODM(제조업자 개발 생산),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기업이 제조하는 제품들을 강화해 품질을 높이고 있다. 이렇게 신뢰도를 확보한 상태에서 가격까지 저렴해 10대 고객을 사로잡고 있다. 2023년 상반기 화장품 매출은 전년 대비 70% 증가했다. 기초 화장품은 90%, 색조 화장품은 50% 증가했다.



* 디지털 사업 강화
최근 생활용품을 배달해 주는 다양한 퀵커머스 서비스가 등장하는 등 소비 트렌드가 급변하고 있다. 다이소도 온라인 트렌드에 맞춰 샵다이소와 다이소몰 2개의 이커머스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2020년 말 매장 기반의 배송 서비스를 담당하기 위해 론칭한 샵다이소는 오프라인 점포의 매장 픽업, 당일 배송 등 주문 및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으로,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자 이에 대응하기 위해 도입됐다. 서비스 품질을 보강하기 위해 2023년 7월 디지털 플랫폼 개발, 서비스 기획, 마케팅, MD, 물류 등 디지털 사업 관련 경력 직원을 대거 채용했다. 다이소몰은 아성다이소의 관계사인 한웰이쇼핑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로, 다이소 상품 외에도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오픈마켓이다.

한편 다이소는 비대면 선물 트렌드에 따라 모바일 상품권 시장에도 진입했다. 2022년 9월 첫 출시한 다이소 모바일 상품권은 1,000원부터 10만 원까지 총 6종으로,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상품권 출시 후 초기 3개월 대비 2023년 4~6월 3개월의 월평균 판매액은 70%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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