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일주일첵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포스코에너지,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7.03. 조회수 277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발전부문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거래소, PT, KRAKATAUPOSCO


Analysis 2. 연료전지부문
SK E&S, 경기그린에너지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포스코에너지
포스코에너지는 국내 최초, 최대의 민간 발전회사입니다. 특히 수도권 지역에 인천 LNG 복합발전소를 운영함으로써 전력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사업 부문은 발전 부문, 연료전지 부문, 신재생에너지 포함 기타 부문으로 크게 3개 부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발전부문에서는 주로 전력을 생산하며, 주요고객은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거래소, PT, KRAKATAUPOSCO 등이 있습니다.
연료전지부문은 연료전지 발전설비를 주로 판매하며 SK E&S, 경기그린에너지가 주요 고객입니다.
기타부문은 주로 임대 및 발전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신재생에너지로는 태양광과 풍력, SRF 발전사업, 하수열 이용사업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매출 기준으로 발전부문이 96.6%를 차지하며, 연료전지부문이 2.7%, 기타부문이 0.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발전부문
2001년에 정부가 전력산업에 경쟁력을 불어넣기 위해 한국전력공사로부터 발전자회사를 분리하고, CBP(Cost Based Pod, 변동비 반영시장)을 도입하였습니다. 그 중 민간발전사가 5개로 포스코에너지, SK E&S, GS파워, GS EPS, 메이야율촌전력이 이에 속해 있습니다. 포스코에너지는 국내 시장점유율의 3.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Analysis 3. 연료전지부문
수소를 이용해 발전하는 수단으로써, 국내에서는 2009년 정부가 발전용 연료전지를 국가신성장동력 World Best 3으로 선정하였습니다. 2012년 신재생에너지 의무화제도(RPS제도)가 시행되면서 발전용 연료전지 관련 산업이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국내 주요 업체로는 포스코에너지 외에 현대자동차(자동차용 연료전지 개발) 등이 있습니다. 포스코에너지는 국내 시장점유율의 9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SK E&S

SK E&S는 1999년에 도시가스 사업 지주회사로 설립되었습니다. 현재는 LNG, 전력, 집단에너지, 신재생에너지, 해외 에너지 사업 등 다양한 에너지 관련 사업으로 규모를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SK E&S는 500MW급 2기로 구성된 광양 천연가스발전소를 운영, 전력을 공급하고 있고, 국내 최초로 LNG를 직도입하여 전력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장문 천연가스 발전소와 여주 천연가스 발전소를 건설, 건설 예정에 있습니다. 한편, 7개의 도시가스 자회사를 통해 전국 373만 가구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도시가스의 시장점유율은 21.5%로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내 생산을 토대로 중국과 인도네시아에서도 도시가스 보급 사업에 힘쓰고 있습니다.


기업 문화

1. ‘세상을 밝히는 따뜻한 에너지’
포스코에너지의 첫 사회공헌 브랜드 슬로건은 ‘세상을 밝히는 따뜻한 에너지’입니다. 이는 회사의 비전과 업(業)의 특성을 반영한 것으로, 사람 모양의 두 팔 벌린 나무와 다섯 가지 색의 나뭇잎 이미지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출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포스코에너지는 2012년 7월 ‘지역사회 소통’과 ‘환경이슈 해결’을 전사 사회적책임(CSR) 활동의 양대 축으로 정하고, 이를 집약해 대내외에 홍보할 수 있는 사회공헌 브랜드 슬로건 선정에 나섰습니다. 이후 약 7개월에 걸친 임직원 투표 및 전문가 자문, 디자인 용역을 통해 슬로건과 심벌을 최종 선정했으며 이후 이를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에 활용될 예정입니다. 포스코에너지는 단순히 수익창출만을 회사의 목표로 삼아서는 안 된다며 에너지를 통해 세상의 어두운 곳을 밝게 비추겠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이해관계자들과 상생하는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가자고 임직원에게 당부했습니다.

한편 포스코에너지는 2012년부터 저소득가구의 에너지효율 개선을 위해 노후 주택을 개보수하는 사업을 운영 중입니다. 또한 초등학생 대상 ‘어린이 에너지교실’과 주부들의 생활 속 친환경 녹색실천을 돕는 ‘에코맘 와이프로거’ 등 에너지를 테마로 한 교육 및 실천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 행복에너지, 나감사 운동
포스코에너지가 신뢰와 긍정의 조직으로 재탄생 하기 위해 전사적인 ‘행복에너지, 나감사 운동’에 나섭니다. 전 직원이 참여한 운영회의에서 ‘나감사’ 운동을 선포하고, 행복한 직장문화와 사랑받는 기업문화를 만들겠다는 각오를 다졌습니다. ‘나감사’는 ‘(마음을)나누고 (지금)감사하고 (함께)사랑하기’의 줄임말로 나부터 감사하는 마음으로 시작해 가족, 회사, 지역사회까지 행복에너지를 확산시키자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포스코에너지는 이번 ‘나감사’ 운동을 계기로 구성원이 스스로를 돌아보고, 함께 마음을 힐링(healing)하며, 긍정의 에너지를 사회에 퍼뜨릴 힘을 얻게 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에너지의 ‘나감사’ 운동은 직책보임자의 주 1회 감사메일 보내기를 비롯해 매일 5가지 감사하기, 전화와 인사에서의 감사나눔 생활화, 가족과 함께 가정의 날 갖기, 월 1회 지역사회 봉사 등 나로부터 가족, 회사, 사회까지 확장되는 감사 프로그램으로 꾸며졌습니다.

이 밖에도 포스코에너지는 감사나눔을 내재화하기 위해 신뢰 · 소통 ·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전 직원 교육을 시행합니다. 또한 임직원이 즐겁게 변화에 동참할 수 있도록 조직 활성화를 위한 1박2일 워크숍은 물론, 감사나눔 페스티벌을 개최해 우수 감사사례를 공유하고 칭찬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입니다.


3. 긍정의 조직문화, 소통과 신뢰로 만들어요
포스코에너지는 회사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고 신뢰구축, 열린소통, 윤리실천에 대한 배전의 노력을 통해 진정성 있는 변화의 모습을 갖춘 강한 조직문화 만들기에 경주하고 있습니다. 먼저 경영진이 ‘신뢰 · 소통 · 윤리실천 다짐선언’을 통해 신뢰구축, 열린소통, 감사나눔, 윤리실천, 공인의식, 주인의식이라는 6대 원칙을 수립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올바른 리더십을 배양하고자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신뢰와 소통의 리더십 및 윤리의식 강화’ 교육을 그룹리더, 팀리더, 과·차장급을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교육은 신뢰와 소통의 리더십, 올바른 윤리규범의 실천, 기업의 위기관리, 감사나눔 의식제고, 실천계획 수립 워크숍 등의 주제로 이틀에 걸쳐 포스코 트러스트 리더십을 다시 한 번 이해하는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참여 직원들은 회사가 지향하는 사회적 책임과 공인의식 및 주인의식을 갖춘 직원의 자세를 그려보고, 이를 현업에서 어떻게 감사나눔과 연계해 긍정의 조직문화로 만들어나갈 수 있는지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교육에 참가한 과장급 이상 200여 명의 직원은 교육 소감을 밝히는 설문에서 트러스트 리더십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었고 더불어 올바른 윤리규범의 이해를 통해 리더십에 대한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길 수 있었다고 응답했습니다. 포스코에너지는 교육 프로그램을 대리 이하까지 확대 실시해 전 직원이 신뢰소통 및 윤리의식 강화를 위한 공감대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감사나눔이 바탕이 된 신뢰와 소통의 조직문화를 만들어나갈 계획입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