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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SL,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7.03. 조회수 6,576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현대 기아차
SL은 현대기아차의 1차 납품업체입니다. 현대자동차에 대한 의존도가 약 65% 정도로 현대자동차의 실적에 따라 주가와 매출이 결정됩니다. 현대자동차의 힘이 강하기 때문에 SL은 가격 협상력에서 열위를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현대 기아차의 변동이 에스엘에게는 기회로 다가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현대기아차가 미국시장의 정치적 리스크 완화를 이후 2018년 6월 이후 SUV 모델 및 픽업트럭 투입으로 현지생산비중 확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미국시장에서는 모비스와 경쟁하지 않고 에스엘이 독점하기 때문입니다. 에스엘의 미국실적은 218년 매출액 4630억원, 영업이익 160억원으로전년 대비 각각 7.8%, 20% 감소했지만 2020년 매출액 6950억원 영업이익 530억원으로 역사상 최고치였던 2016년 수준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Analysis 2. 고객 다변화
Malibu에 이어 Sonic 신차에도 램프를 공급하는 등 에스엘은 GM so 램프 M/S를 빠르게 확대해 오고 있습니다. 램프부문의 고객사 다변화로 램프 부문의 실적 개선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GM 향 매출 증가에 따른 북미 법인의 실적 개선은 램프 부문의 수익성 향상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샤시부문의 실적 또한 개선되고 있는데 GM 외에 FCA 그룹에 오토레버를 포함한 샤시 공급 역시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과거 GM처럼 향후 FCA향 램프 수주 역시 기대되고 있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SL
SL은 1954년 설립 이래, 반세기 동안 자동차 헤드램프를 비롯한 각종 램프와 샤시, 미러, FEM 등 자동차 부품 생산에만 전력을 기울여온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입니다.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는 회사의 위상에 맞춰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해 옛 삼립산업에서 에스엘로 변경하고 핵심사업 중심으로 한 내실경영을 통해 지속적인 역량강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에스엘은 고객을 최우선으로 여겨 고객의 니즈를 적시에 대응하여 신뢰를 확보하고 고객이 원하는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또한 전사적 경영혁신 활동을 위해 Lean Six Sigma를 추진해 오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혁신 인재를 양성하여 학습문화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자동차 부품산업의 첨단화, 고급화, 모듈화, 전자화 추세에 맞춰 선진 외국기업과의 기술 교류 및 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제품 설계에서 시작품 제작, 시험, 해석, 시뮬레이션, S/W지원, 인증에 이르는 첨단 사업을 구축함으로써 신제품 개발 및 신기술 확보에 시계적 수준의 연구개발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1980년대부터 해외 기업과의 합작 및 직수출을 추진하여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국내 사업장은 물론 미국, 중국, 인도, 유럽 등 세계 각지의 생산, 판매거점의 역할을 수행하는 해외사업장을 통해 세계시장에서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SL의 경영전략
- 제품 고급화
현대차 그룹이 제네시스 브래드 런칭 이후사양 고급화를 위해 HID 및 LED 램프 등 고가의 램프 적용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두 램프가 기존 할로겐 램프 대비 2~5배의 단가가 높은 점을 고려하면 SL의 램프 ASP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고사양 램프의 적용률 증가로 ASP 역시 상승하며 성장성은 향후 더욱 가팔라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 현대기아차 의존도 감소
현대차그룹 의존도를 낮추고 GM 등으로 공급을 확대한 덕에 실적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에스엘의 전체 매출 가운데 각 완성차 회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현대기아차 54%, GM 25%, 중국자동차회사 6% 등입니다. 주요 국내 자동차부품회사의 현대기아차 매출의존도가 현대위아 80%, 현대모비스 70%, 만도 54% 등인 점을 감안할 때, 에스엘의 현대기아차 의존도는 높지 않은 편이며, 앞으로 더욱 낮아질 전망입니다. 에스엘은 2020년까지 현대차그룹에 납품하는 물량비중을 50% 아래로 낮춘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2018년부터 GM 신규모델에 부품도 납품합니다.

- 계열사 합병 통한 운영효율성 제고
SL은 최근 국내 자회사 가운데 램프계열사인 에스엘라이팅, 에스엘서봉, 에스엘라이텍 3개 회사를 합병하였습니다. 에스엘이 램프계열사 3곳을 에스엘라이팅으로 흡수합병하면서 각 법인을 통합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운영효율성 향상으로 이어져 비용절감 효과를 확실히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 미래 자동차 대비
에스엘은 미래자동차에 탑재할 수 있는 스마트 램프를 선보였습니다. 스마트 램프 중 ‘턴시그널램프’는 세계 최초로 도로에 턴 시그널을 보여줘 뒤따라오는 차량에 보다 확실한 시그널을 보낼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이크로 미러 램프는 조명으로 다양한 패턴이나 형상을 노면에 조사할 수 있는 DMD 기술을 헤드램프에 적용한 것입니다. 운전자에게 주행 정보를 전달하고 보행자와는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미래형 램프인 것입니다. 어댑티브 드리이빙 빔은 상향등이 켜진 상태에서 카메라로 전방이나 맞은편의 다른 차량이 감지된 경우 차량이 잇는 영역만 일시적으로 상향등을 소등하는 스마트 헤드램프로 상대 운전자의 눈부심을 방지하고 운전자의 야간 시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램프가 차량과 보호자를 인식해 해당 방향으로 빛을 보내는 ‘DMD 스마트램프’ 또한 선보인 바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현대 모비스

현대 모비스의 총자산은 2016년부터 적은 양이지만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부채의 경우는 이와 반대로 미세하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자본총계는 자산과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증가를 보입니다. 부채비율을 살펴보면, 2016년부터 3년간 45.9%, 41.9%, 39.4%로 매년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재무구조의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한편 매출액의 경우 2017년에 8% 가량 감소하였고, 2018년에는 전년과 동일한 수준의 매출액을 기록하였습니다. 영업이익 또한 2017년에 감소하여 2018년에는 큰 변화 없이 전년도의 영업이익을 유지하고 있는데, 감소폭은 약 30% 정도로 매출액보다 감소폭이 큰 실정입니다.


기업 문화

1. SL 윤리 경영
내부고발제: 신문고 운영, 자진신고제고
투명회계: ERP도입, 내부회계관리제도실시
공정거래: 협력사 윤리 규범 배포, 명절 선물 안주고 안받기 운동
윤리규범: 윤리강령 및 윤리규칙 제정, 윤리 사무국 설치, 임직원 서약, 직원간 뇌물 수수근절운동
사회공헌: 자원봉사활동, 문화사업지원, 서봉문화장학재단운영, 학술활동지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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