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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삼성화재,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7.03. 조회수 778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고객 만족 이벤트
삼성화재는 4주간 2020 애니핏 추천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이벤트 기간 동안 애니핏 고객 추천을 통해 새롭게 애니핏에 가입할 경우 추천인과 신규 가입자 모두에게 애니포인트 2000점이 제공됩니다. 기존에 제공하던 추천 포인트의 2배에 달하는 수준입니다. 특히 이번 이벤트는 설을 맞아 가까운 가족과 지인들에게 애니핏을 좀 더 알리자는 취지로 기획돼 별도의 추천 횟수 제한이 없습니다. 삼성화재 건강증진형 서비스 애니핏(Anyfit)은 만 15세 이상 삼성화재 건강보험 고객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적립된 포인트는 삼성화재 애니포인트몰에서 물품과 서비스 구입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용 자동차보험, 여행자보험, 장기보장성보험의 보험료 결제에도 사용할 수 있어 그만큼 보험료를 절약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삼성화재는 설 명절을 맞아 가까운 가족과 함께 건강과 혜택을 두 배로 챙길 수 있도록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고객과 삼성화재가 함께 건강해질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Analysis 2. 사회 공헌 사업
삼성화재는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라는 사회공헌 비전을 토대로 장애공감 아카데미, 교통안전 아카데미 등 청소년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삼성 장애공감 아카데미의 일환으로 2010년부터 뽀꼬 아 뽀꼬 음악회를 운영해 음악에 재능 있는 장애 청소년들의 꿈을 키워주고 있으며, 2015년에는 비바챔버 앙상블을 창단, 음악 레슨과 다양한 무대 경험을 통해 전문 연주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더불어 삼성화재는 청소년 장애이해 드라마 제작, 시각 장애인을 위한 안내견 사업 등 장애인들의 사회 적응과 인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고객, 효율, 미래
삼성화재는 경영 기조를 2020! 고객(顧客)·효율(效率)·미래(未來) 중심으로로 정했습니다. 어느 때보다 민첩한 대응이 필요한 시기에 고객과 효율적인 경영 전략만이 위기 타개책이 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입니다. 먼저 고객과 시장에 겸허한 자세로 임하겠다는 각오를 밝혔으며, 고객과 시장이 모든 것의 출발점이라는 것을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삼성화재만이 할 수 있는 참신한 상품과 최적의 채널 전략을 운영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삼성화재는 체질개선을 통해 효율적 사업 구조를 정착시킬 계획이며, 장기보험의 경우 고객 중심의 영업 문화와 육성·효율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Analysis 2. 디지털 신기술 및 혁신
삼성화재의 자동차보험은 보상품질 차별화에 노력을 경주할 것으로 분석되며, 일반보험은 해외 보험사 지분투자 등 지속 가능한 사업모델을 구축하고, 자산운용은 포트폴리오 다변화 등으로 시장의 불확실성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삼성화재는 디지털 시대에 맞춘 혁신도 강조했습니다. 디지털 신기술은 고객에게도 긍정적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 가치가 올라가는 등의 다양한 이점이 있기 때문에, 이에 디지털 신기술을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끊임없이 혁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삼성화재는 법과 규범 준수로 고객 신뢰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며 시장 리더로서 높은 윤리의식과 사회적 책임에 부합하는 행동으로 2020년을 확고한 차별화의 원년으로 열어갈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현대해상화재보험

현대해상의 2019년 3분기 매출액은 3조 3466억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1% 성장했습니다. 매출액은 회사의 외형 성장 규모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그러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두자릿수나 하락했습니다. 영업이익은 1145억원을 기록해 지난해(1445억원)보다 20.7% 하락했으며, 영업이익은 해당 기업이 주력 사업에서 얼마나 효율을 달성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또한 현대해상의 당기순이익 역시 72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3% 하락하였습니다. 현대해상의 이러한 실적 부진은 신계약 매출은 증가하고 있지만 손해율이 상승한 것이 주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장기보험은 실손 비급여 청구가 급증, 자동차보험은 보상원가 상승부담으로 손해율이 악화되면서 보험영업이익 손실이 컸던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처럼 외형 성장을 보여주는 지표인 매출액만 상승하고, 당기순이익과 영업이익은 줄어들었기 때문에, 외형 성장이 실질적인 경영 개선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판단됩니다.


기업 문화

1. 기업이 곧 사람
삼성그룹의 인재상은 창업주인 이병철 회장의 의인불용, 용인불의(擬人不用, 用人不擬: 의심이 나는 사람은 쓰지 않고, 쓴 사람은 의심하지 않는다)는 철학과 이건희 회장의 한 사람의 천재가 만 명을 먹여 살린다라고 하는 천재론이 대표적입니다.
이병철 회장은 인재제일주의를 평생 철저하게 고수하였는데, 이 회장은 기업이 성공하는 요체는 인간관리이며, 인사가 성공하면 기업은 당연히 성공한다는 확고한 철학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병철 회장의 인재관은 이건희 회장도 그대로 물려받아 현재 삼성을 키워내는데 큰 공헌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병철 회장이 창업동지들과 함께 공채 출신을 양성했다면, 이건희 회장은 공채출신 외에도 관계, 금융계, 학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력을 채용하였고, 창업주가 자신의 성격처럼 조직 장악력이 크고 맡은 일을 야무지게 처리하는 관리형 인물을 중용했다면 이건희 회장은 공채 위주의 인사가 파벌을 형성하는 등 동맥경화증을 유발한다고 판단해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외부인사 영입을 하는 등 세부적으로는 그 내용을 달리하였습니다.
또한 이병철 회장은 어린 시절부터 논어를 옆에 끼고 살았는데, 유학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남들과의 관계 속에서 모나지 않는 인물로 오늘날 삼성맨들이 주위 직장인들과 잘 협력하고 최상의 결과를 이끌어 내는 것이 바로 호암 이병철회장의 평소 철학에서 나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고객지향적인 기업문화
삼성화재는 매출, 재무건전성, 고객만족도 등 기업경영과 관련된 모든 부문에서 손해보험업계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성과는 시장과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맞춤형 보험상품 개발, 잘 교육된 판매채널(Risk Consultant)을 통한 업계 최초의 고객만족판매제도 시행, 신속하고 정확한 보상서비스 제공,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와 방재연구소 같은 수준 높은 자체 연구 인프라를 활용한 다양한 사고예방활동 전개, 광범위한 고객접점을 활용한 고객불만 수집과 이의 경영자원화를 통한 고객불만 근원제거 등 고객이 곧 업무의 기준이라는 특유의 고객만족경영을 추진한 결과입니다.


3. 한마음 합창대회
전국의 영업·보상조직 등 사내 각 부문별로 팀을 이뤄 열띤 경합을 벌인 한마음 합창대회는 임직원들의 소통과 화합을 위해 실시되었습니다. 지대섭 사장은 합창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가치를 회사 안팎에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며 임직원에게 당부하였고, 자신의 목소리를 전체 화음 속에 묻고 다른 이의 소리를 끊임없이 경청하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합창을 통해 소통하는 열린 조직으로 한 걸음 더 다가서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4. 연구를 통한 업계 및 新영역 개척
삼성의 기업문화는 이슈가 발생했을 때, 회의를 거쳐 획기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것입니다. 삼성화재는 2011년 6월 날씨변화에 따른 비용, 손익을 보상하는 날씨연계보험을 출시하였고, 이는 날씨변화에 따른 산업계 위험을 담보, 일정한 날씨기준 초과시 날수마다 가입금액 한도를 보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같이 업계에서 시도되지 않은 분야들을 계속 도전하면서 신영역을 개척하는 것이 업계 1위를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라는 입장입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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