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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KCC,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20.06.30. 조회수 2,964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실리콘 사업 의존도 상승
· 주력산업 경쟁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모멘티브 인수
· 실리콘 산업 확대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낮은 수익성
· 국내 한정 영업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포트폴리오 다각화
· 재무관리능력


Threat: 위협요인 


1. 실리콘 사업 의존도 상승
실리콘사업 확대는 KCC에 기회요인이기도 하지만 실리콘 수급환경 변화에 따른 경쟁심화 가능성 등이 위협요인으로 작용합니다. KCC는 모멘티브 실리콘사업 편입시 관련부문 연결기준 매출액 3조원으로 확대될 전망인데 이는 기존 매출액의 45% 내외 수준이 됩니다.


2. 주력산업 경쟁
KCC가 범현대그룹 계열사 등 국내 대형 고정 거래처를 확보했던 것과 달리 실리콘 사업은 글로벌 화학사와 경쟁에 직접적으로 노출됩니다. 모멘티브는 해외 영업 확대를 통한 외형성장 기대감과 함께 그 부담도 상당한 위치에 있습니다.


Opportunity: 기회요인 


1. 모멘티브 인수
KCC는 SJL펀드, 원익큐엔씨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미국 실리콘 제조업체 모멘티브를 인수했습니다. 향후 모멘티브를 실리콘과 쿼츠 사업으로 분할해 실리콘 부문을 종속회사로 편입할 계획입니다. 모멘티브는 글로벌 실리콘시장 내 상위 제조사로 2016년 이후 수급개선과 구조조정 노력으로 수익성이 개선됐다. 인수합병은 KCC그룹의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함께 이전과 달리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지도를 높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2. 실리콘 산업 확대
실리콘은 다양한 전자제품에서 그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간 KCC가 삼성전자 등 국내 유수의 기업과 좋은 관계를 이어왔다는 점에서 긍정적 전망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국내 영업 한계를 넘어 해외 시장 확대를 통한 외형성장이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Weakness: 약점 


1. 낮은 수익성
KCC의 영업이익률은 지난 2016년 9.4%를 기록했지만 이듬해 8.5%, 지난해는 6.4%로 하락했다. 올해 1분기에는 2.9%를 기록했다. 전방산업이 경기민감 업종인 만큼 부침이 심해 마진 확보가 쉽지 않다.


2. 국내 한정 영업
현대차그룹과 범현대그룹의 주요 계열사를 대상으로 고정 거래처를 확보하고 있지만 국내 영업에 한정되어 영업이익률은 저조합니다. KCC 또한 이점을 인지하고 M&A 등을 통한 해외시장·외형 확장에 나설 것으로 관측됩니다.


Strength: 강점 


1. 포트폴리오 다각화
KCC는 전방산업이 건설, 자동차, 조선 등으로 분산돼 있어 사업 포트폴리오가 안정적입니다. 특히 건자재와 도료부문은 과점경쟁구조 하에서 상위권의 지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도료부문은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 등과 안정적 거래를 지속중입니다.


2. 재무관리능력
자동차·조선 업황의 더딘 회복과 주택경기 둔화가 겹치면서 수익성이 하락한 틈에도 계열사로부터의 배당금 수익 증가, 운전자본부담 완화 등으로 현금흐름은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KCC건설과 코리아오토글라스 등도 안정적 매출처 확보, 투자 규모 조절, 원가율 개선 등의 노력을 통해 수익성과 재무위험을 동시에 관리중입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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