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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KCC,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30. 조회수 2,811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국내 자동차 생산 업체
도료산업은 전방산업인 자동차산업의 경기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최근 국내시장에서의 수입차 공세 강화 및 중국 등 주요 해외 시장에서 국내차 업체들의 실적하락으로 성장성이 정체되고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 산업은 수입차 점유율 활대 및 글로벌 시장 경쟁 심화 등으로 당분간 이 양상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Analysis 2. 건축산업 브랜드
건축자재의 매출은 건설경기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KCC는 내장재 및 보온단열재 대부분 품목에서 동종업계 선두위치를 확보하고 판유리 또한 시장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건축업계에서 KCC의 높은 브랜드 평판은 지속적 성장에 힘을 싣어주고 있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경량 석고보드 ‘라이트윈’ 출시
KCC가 기존 석고보드보다 가볍고 시공이 용이한 석고보드 라이트윈을 출시했습니다. 라이트윈은 기존 석고보드 대비 중량이 10% 감축되어 운반 및 취급 시간을 단축시켜줍니다. 또한 일반 석고보드 대비 처짐방지 성능과 중량 대비 강도가 향상돼 최적화된 천장 시공성을 보입니다. 라이트윈은 대표적 준불연 건축 마감재로 최근 국내외에서 대형 화재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며 국내에서도 불연 건축자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앞으로 더욱 주목받는 제품이 될 전망입니다.


Analysis 2. 국내 최초 식별 가능 건축용 실란트 프라미어 KP9930출시
KCC는 각종 건축자재와 실란트 간 부착성을 높이는 건축용 실란트 프라이머 KP9930을 출시했습니다. 부착 발현이 어려운 소재에 부착력을 증진시켜 시공품질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자외선 램프를 통해 육안을 간단히 도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한 특허 출원 제품입니다. 실란트 시공 시 프라이머 도포 여부는 시공 품질로 직결된다는 점에서 이번 출시는 의미가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LG하우시스

LG하우시스는 2009년 4월 (주)LG화학 산업재 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새롭게 출범한 건축장식자재/소재부품 기업입니다. 주요제품은 창호, 바닥재, 인조대리석 등의 건축자재와 자동차부품/원단, 인테리어 및 가전용 표면재 등의 산업용 필름 등 입니다. LG하우시스의 총자산은 2018년에 전년대비 소폭 감소하였다가, 2019년 다시 반등하였습니다. 부채의 경우, 자산과 반대의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부채를 자기자본으로 나눈 부채비율을 살펴보면, 2017년부터 162%, 173.8%, 205.4%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증가폭도 꽤 큰 수준으로 재무상황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매출액의 경우, 2019년에도 2017, 2018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한편 영업이익은 2018년에 2017년의 절반도 못 미치는 수준으로 대폭 하락하였는데, 2019년 3월까지의 추세를 보아 어느 정도 회복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기업 문화

1. 깨끗한 기업문화 : 정직
“당사의 전 임직원은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로부터 금품 및 향응, 접대를 받지 않습니다.” 이처럼 KCC가 윤리경영을 강조하는 것은 “임직원들이 협력업체와 투명한 거래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야만 공생관계가 정착될 수 있다”는 정몽익 사장의 확신 때문입니다. 이런 윤리경영을 바탕에 두고 KCC를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무장시켰을 뿐 아니라 안정적 포트폴리오로 기업의 튼튼한 뼈대를 세울 수 있게 하였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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