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일주일첵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한국투자증권,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7.03. 조회수 402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2030 진성고객
올해 카카오뱅크와의 연계 등을 통한 뱅키스(한국투자증권의 온라인 주식투자서비스) 계좌가 100만개가량 개설되었는데, 한국투자증권은 이들을 진성 고객으로 만들 계획입니다. 리테일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가 하루 한 명도 신규 고객이 오지 않는다는 것이었고 고객 대부분이 연로하다는 고민이 있었는데, 이번에 새로이 터진 계좌는 2030세대가 약 82%에 달합니다. 이렇게 모은 고객을 앞으로 얼마나 우리의 진성 고객으로 만드느냐가 10년 후의 모습을 결정할 것이라며 2030 고객 유치에 전력을 다할 계획에 있습니다.


Analysis 2. 베트남, 인도네시아 사업 확장
한국투자증권의 해외법인 가운데 특히 인도네시아 법인과 베트남 법인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뉴욕, 런던, 싱가포르 등에 위치한 주요국 법인보다 신흥국 법인의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내다봤기 때문입니다. 주요국 법인에서는 사업영역이 주식 중계매매에 제한되는 반면 신흥국 법인에서는 직접 고객을 유치하고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는 등 할 수 있는 일이 많습니다. 실제로 인도네시아 법인과 베트남 법인은 다른 법인들과 비교해 비교적 안정적 실적을 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특히 인도네시아 법인은 2018년 6월 출범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빠른 안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신재생에너지 기술투자회사 합작설립
한국투자증권은 수소경제 시대에 대비해 신재생에너지 전문 기술투자회사인 한국신재생투자 설립에 참여할 계획입니다. 한국투자증권은 이 회사 지분 19.9%에 출자해 에너지홀딩스그룹(지분율 50.0%), 제이에스이엔디(30.1%)에 이어 3대 주주가 됩니다. 에너지홀딩스그룹은 신재생에너지 등 발전사업 프로젝트 투자 및 기술자문 수행 업체이며 제이에스이엔디는 태양광,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전문 시행 자문사입니다. 한국투자증권은 이번 합작사 설립 참여를 통해 아파트·상업용 건물, 산업단지 등 각종 부동산 개발과 연계해 연료전지 발전 투자상품을 개발하는 등 투자영역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Analysis 2. 카카오뱅크와 시너지
한국투자증권과 사업이 본궤도에 올라선 카카오뱅크의 시너지가 더욱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카카오는 카카오뱅크의 보통주 4160만 주를 2080억 원에 매입하는 안을 의결했습니다. 이는 카카오가 최대 주주인 한국투자금융지주로부터 지분을 사들이는 콜옵션 행사에 따른 것으로, 한국금융은 2대주주가 되고 카카오뱅크에 대한 카카오의 지분율은 34%(현재 18%)로 늘어나게 됩니다. 카카오의 카카오뱅크 지분 확대 결정은 대주주 전환 승인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미래에셋대우

미래에셋대우는 연결기준으로 미래에셋대우 및 미래에셋대우의 해외법인 14개(청산 중인 법인, Mirae Asset Securities Holdings (USA) Inc. 등 제외한 실제 영업법인은 11개), 그 밖의 종속회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래에셋의 자산총계는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8년에 전년대비 30.2%의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2019년에는 약 8.7% 가량 증가했습니다. 부채와 자본 또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재무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부채비율의 경우, 2017년부터 1127.3%, 1313.8%, 1413.4%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재무구조가 악화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한편 영업이익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데, 2019년 3월까지의 영업이익으로 추정컨대, 올해도 감소세를 계속 이어나갈 것으로 예측됩니다.


기업 문화

· 사랑의 빵 나눔 행사
한국투자증권은 지난 2010년 저소득층 자녀와 장애아동을 위해 뱅키스 대학생 홍보대사와 함께 ‘사랑의 빵 나눔’ 행사를 열었습니다. 대한적십자사 중구적십자 봉사관에서 열린 사회공헌활동에는 ‘제3기 뱅키스 대학생 홍보대사’ 32명이 약 400개의 다양한 종류의 빵을 만들어 ‘참 신나는 학교’ 아동센터 및 인근 장애아동시설에 전달하였습니다. 한국투자증권은 사랑의 빵 나눔 행사를 통해 따뜻한 정을 나눌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이고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나눔의 정을 펼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한국투자증권은 개발도상국 빈민어린이를 돕기 위해 6500여만원의 성금을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에 기부하였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한국투자증권(주)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