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취업톡톡, 만반잡(JOB)부!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29. 조회수 2,699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안정적 기업금융 고객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주로 해외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금융 지원을 맡으며 중국, 베트남, 인도 등의 세계 각국의 도시에 코리아 데스크를 파견했습니다. 지점장급 실무직원인 한국인 매니저가 현지 sc은행에 상주하며 해외에 진출한 한국기업에무역금융과 외한거래 등의 금융서비스를 현지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소매금융 고객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2015년 이후 리테일금융강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한 영업전략 중 하나는 은행원이 고객을 직접 찾아가 은행업무를 처리해주는 찾아가는 ㅂ뱅킹서비스입니다. 자체 개발한 태블릿 PC 기반 플랫폼을 통해 은행 직원이 외부에서 대부분의 은행업무를 서류 없이 바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 고객들의 업무 편의성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 중에 있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뱅크샵 축소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특화점포 뱅크샵과 뱅크데스크 점포를 축소했습니다. 이는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이 야심차게 선보인 경량화 점포로 신세계 백화점 및 이마트에 직원 2~3명이 상주하며 태블릿 PC를 활용해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기존 영업시간이 아닌 시간에 마트에서 쉽게 방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반응이 있었지만 인터넷 전문은행이 출범하면서 수요가 줄어 71곳에 달했던 뱅크샵 점포를 17곳으로 줄였습니다.


Analysis 2. 모바일 외환 서비스 출시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간편히 해외송금과 환전을 할 수 있는 모바일 외환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과거 해외송금 내역을 단축키로 저장, 송금액과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바로 송금이 가능합니다. 또한 외화송금 수수료 면제 및 주요 통화 (미화, 엔화, 유로화, 위안화, 파운드) 환전 90% 환율우대 혜택이 있으며 목표환율 알림 서비스는 원하는 환율에 쉽고 빠른 외화 거래를 가능하게 합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우리은행

우리은행은 2018년 전년 대비 7.63%의 자산 증가율을 보였으며, 2019년에도 증가추세를 이어가며 1.4%가량의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부채의 경우 또한 2017년 이래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부채비율을 살펴보면 2016년에 143.9%, 145.3%, 146%로 큰 변동은 보이지 않지만 소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재무 구조에 큰 위험은 없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매출액의 경우 2018년에 전년대비 16%가량 하락했지만 영업이익은 오히려 30% 가량 증가했습니다.


기업 문화

1. ‘착한 도서관 프로젝트’ - 재능기부를 통한 사회공헌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2012년 11월부터 ‘착한 도서관 프로젝트’를 진행해왔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일반 국민들의 목소리를 기부 받아 시각장애인을 위한 오디오북을 제작하는 목소리 재능 기부 캠페인입니다. 이날 완성된 오디오북과 점자책 1만5000권은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에 전달돼 미디어 접근센터와 전국 시각장애특수학교 및 점자 도서관에 기부될 예정입니다. ‘착한 도서관 프로젝트’는 ‘Read Aloud(크게 책 읽기)’라는 내부 임직원 프로그램에서 시작됐습니다. 2010년 가을에 시작한 프로그램으로, 수 백명의 사내 임직원들이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와 함께 재능, 목소리, 점자 입력 능력 등을 기부해서 오디오 북을 만드는 프로그램이었으며 이 콘셉트를 확장시켜서 내부 임직원들뿐 아니라 한국 대중도 참여시키고자 확대된 프로젝트입니다.


2. ‘고객 중심 경영’ - 신(新) 기업문화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이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과 신뢰관계 구축을 위해 ‘고객 중심 경영’을 선포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 중심 경영, 혁신적이고 통합된 영업망,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국제적인 서비스, 수익력 있는 자산구조, 신명 나고 열정적인 조직문화 등의 전략 과제를 제시했습니다. 스마트뱅킹센터와 찾아가는 고객 서비스 등 혁신적인 영업채널을 확대하고 스마트폰뱅킹 어플리케이션 ‘브리즈’를 통해 디지털뱅킹의 대중화를 선도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해외 시장 진출을 모색하는 국내 기업 지원을 위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교역 통로’역할을 강화하고, 최대 강점 중의 하나인 위안화 무역결제 지원도 더욱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직원들이 성과와 노력에 자긍심을 느끼게 하고 국내외 경력개발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신명 나고 열정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주)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