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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신세계,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20.06.30. 조회수 897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경쟁사의 추격
· 정부의 대규모 유통 업체에 대한 규제
· 경쟁사의 대규모 투자유치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화장품 수요의 상승 및 사업부문 간 긴밀한 연계 기회
· 온라인 사업에 대한 투자자금 유치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정체된 국내 백화점 시장
· 약화된 재무구조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사업구조 다각화
· 쇼핑메카 형성을 위한 적극적 투자


Threat: 위협요인 


1. 경쟁사의 추격
2019년 백화점 업계 시장에서 점유율 변동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당사는 현대백화점에 밀려 업계 3위의 지위를 갖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2018년 기준 6328억원의 매출을 발생시킨 당사의 인천점 소유권이 롯데사로 넘어간 것에 대한 결과로 보입니다. 과거 당사는 2010년 현대백화점을 시장점유율에서 앞섰지만, 현재 다시 2위 자리를 내주게 됨으로써 시장지배력을 다소 잃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경쟁사들의 추격은 정체되어 있는 백화점 유통 시장에서 그 파이를 잃게 만들고, 당사의 수익성 또한 약화시킬 가능성이 있어 큰 위협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2. 정부의 대규모 유통 업체에 대한 규제
2019년 유통업계에 대한 전망을 살펴보면, 정부의 규제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어 시장의 미래가 어둡습니다. 현재 2019년 국회에 계류 중인 유통산업발전법 관련 개정안은 약 33건으로, 의무휴업제도의 면세점으로의 확대 등의 규제 내용입니다. 이는 최근 정체되어 있는 국내의 유통 시장 업황과도 맞물려 당사의 장기적 성장성에 위협을 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3. 경쟁사의 대규모 투자유치
2018년 말 유통업계의 쿠팡사가 소프트뱅크 펀드를 통해 약 2조6천억원의 투자 유치를 받았습니다. 2019년부터 신세계사는 온라인 유통채널인 SSG닷컴의 출범을 앞두고 있어서 당사 또한 추가적인 출혈을 감수하고서라도 신규 투자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닌지 판단 중입니다. 특히 쿠팡사의 향후 투자는 신선식품 배송에 대한 것이라는 예상이 많아 당사의 백화점 식품관의 매출 및 수익에도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Opportunity: 기회요인 


1. 화장품 수요의 상승 및 사업부문 간 긴밀한 연계 기회
현재 당사의 매출의 일정 부분을 코스메틱 브랜드가 견인하고 있습니다. 최근 소비자들의 프리미엄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화장품 시장이 매섭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당사의 화장품 사업 부문 브랜드인 비디비치 등의 매출이 매년 100%가 넘는 성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수요 상승은 K뷰티라는 한류열풍과도 맞물려 더욱 가속화되고 있고, 해외 수요의 주 소비처인 당사의 면세점 사업부문과의 긴밀한 연계 기회가 발생하여 더욱 긍정적입니다. 이는 당사의 신 수익 창출에 대한 큰 기회라고 보여집니다.


2. 온라인 사업에 대한 투자자금 유치
신세계사는 2018년 말 온라인 사업을 위한 1조원대 투자유치에 성공했습니다. 당사는 해외 투자운용사 어피니티 및 비알브이 등의 2곳과 투자 유치를 하였으며 이는 온라인 신설 법인의 출범 시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현재 유통업계에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부문이 온라인 유통 사업 부문이기 때문에 이러한 투자유치는 향후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당사가 핵심기업의 위치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당사는 이를 위해 물류 및 배송 인프라 건설, 상품경쟁력의 확보, IT 기술향상에 대한 노력을 할 예정이며, 2023년까지 매출 10조원을 목표로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는 당사에 있어 큰 기회라고 보여집니다.


Weakness: 약점 


1. 정체된 국내 백화점 시장
현재 국내 백화점 시장은 대규모 유통업체인 롯데쇼핑, 신세계, 현대사가 약 95%를 차지하는 과점 시장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빅 3사가 현재 치열하게 경쟁구도를 펼치고 있는 시장인 것에 불구하고 국내 백화점 시장은 2012년 이후로 6년 연속 매출이 29조원대에 머물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는 최근 수년간의 경기침체와 소비에 대한 성향 변화, 유통기업에 대한 규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발생한 것으로, 당사의 주력 매출이 백화점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는 만큼 당사의 미래성장성에 의문점이 남을 만한 상황입니다.


2. 약화된 재무구조
최근 2018년 말 신세계사의 재무구조가 추가적인 가구업체의 인수, 영업현금흐름이 음수를 기록한 점 등으로 인해 악화되었습니다. 현재 당사의 총차입금 규모는 2015년 이래로 꾸준히 증가하여 약 2조 6천억원대를 기록하고 있으며 차입금의존도 또한 지속적으로 상승 추세입니다. 또한 당사가 발행한 신종자본증권이 자본으로 분류되는 점 등을 고려해 볼 때 당사의 재무부담이 현재 큰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당사는 추가적인 투자 계획이 다수 남아있어 단시간 내에는 이러한 재무부담이 해소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부담이 지속된다면 신용도의 하락 및 자금 조달에 대한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Strength: 강점 


1. 사업구조 다각화
당사는 사업부문의 다각화를 위해 과거 신세계인터내셔날이라는 자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이는 신세계사가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코스메틱 부문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한 결정이며, 최근 화장품 사업이 크게 성장하는 것으로 그 효과가 드러났습니다. 과거 2012년 당사가 인수하였던 비디비치 브랜드는 6년간 1천억원 규모의 브랜드로 성장하였으며 이는 목표치의 6배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또한 당사는 프리미엄 뷰티 편집숍 또한 론칭하여 사업구조를 다각화하고 있어, 과거 주력 유통사업인 백화점 매출에만 기대었던 것과 다르게 수익 포트폴리오를 다각화시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2. 쇼핑메카 형성을 위한 적극적 투자
현재 당사는 주력 매출원인 백화점 사업부문의 수익 정체에도 불구하고 과감한 투자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현재 당사는 상권 내 최고의 백화점을 지향하는 상권 1번점의 전략을 취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2020년까지 총 1조 1400억원 대의 투자를 할 예정입니다. 상권 1번점의 지위를 위해 당사는 본점에 대한 타운화 사업, 전문관에 대한 개발, 팩토리 스토어 형태의 유통점 출점 등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유통업계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당사의 적극적인 투자 행보는 당사만이 가지는 큰 장점이라고 보여집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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