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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신세계,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30. 조회수 703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백화점 수요 고객
백화점에 대한 수요는 많은 부분이 고소득 계층에 대한 것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백화점의 경우 내수의 비중이 아주 높기 때문에, 국내의 경기변동 및 민간소비 동향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고급화 전략을 통한 상대적인 경기 민감도를 낮추기 위해 노력 중이며 이러한 고소득층 고객을 타겟으로 한 다양한 브랜드 및 상품을 전시 및 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20대 및 30대의 높은 소비성향을 파악하여 상품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우량 고객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패션 및 코스메틱 상품 등의 수요
현재 국내 소비의 동향은 소비의 고급화, 양극화 및 다양한 매체를 통한 소비자 성향 세분화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당사가 취급하는 패션 및 코스메틱 상품들은 이러한 소비자 성향을 반영하여 고가의 프리미엄 상품 및 가격 대 성능비가 뛰어난 저가 상품을 동시에 구성 중입니다. 또한 이에 대한 수요가 1인 가구의 증가 및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 증가 등으로 인해 증가하고 있어 당사는 이에 대응하여 브랜드 충성도를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신세계
신세계사는 현재 사업부문으로 백화점 사업 및 의류 제조 판매 사업, 면세점 사업, 전자상거래업 등을 영위하는, 국내 유통업계에서 큰 축을 담당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백화점 사업의 경우, 과거 국내 최초 백화점인 본점으로 시작하여 강남점, 센텀시티점, 대구점, 럭셔리 뷰티 스토어 시코르 등과 같은 새로운 백화점에 대한 모델을 선보이며 성장해왔으며, 현재 당사는 상품을 판매하는 공간을 넘어 쇼핑메카 및 타운화를 위해 진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을 위한 라이프스타일의 판매 공간이 되는 것을 목표로 전진하는 기업입니다.


Analysis 2. 신세계 경영전략
· 신수익 창출 사업 구축
현재 당사의 계열사 신세계 인터내셔날의 화장품 사업부에서 가파른 매출 성장세 및 수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는 당사가 변화하고 있는 화장품 유통 산업에 대해 날카로운 통찰을 보여준 것으로, 국내 소비자들의 소비 동향 및 해외 소비자들의 증가한 수요 등을 파악한 결과라고 보여집니다. 화장품 사업 이외에도 당사는 온라인 사업에 대한 투자 또한 진행 중이며 이는 IT 기기 보급에 따라 가파르게 성장하는 인터넷 쇼핑 시장을 노린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이러한, 전통적인 매장 매출에 의존하는 수익구조가 아닌 새로운 수익원을 찾아 투자 및 사업구조 개편을 하는 것은 새로운 수익원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기업의 미래 성장을 견인한다는 점에서, 이는 당사의 주된 경영전략이 되야 할 것입니다.

· 해외 투자의 필요성
당사의 전반적인 사업의 경우 철저히 국내 유통 시장을 노리고 있으며 향후 투자 계획 또한 국내 사업을 위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국내 유통업계의 업황은 정부의 지속적인 규제가 이어지고 있고 철저히 과점시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어 시장 점유율을 추가적으로 확보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또한 국내 백화점 시장의 총 매출액이 현재 2012년 이후로 정체되어 있는 상황이어서 당사는 국내 이외의 해외시장에서 미래 기업 동력원을 찾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일례로 당사의 대표적인 경쟁사인 롯데쇼핑사의 경우 현재 수년 전부터 해외진출을 추진하여 러시아 및 중국, 인도네시아 등에 지점을 두고 있으며 추가적인 수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신세계사 또한 국내에 국한되지 않는 사업의 영역을 만들어가야 할 것입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롯데쇼핑

롯데쇼핑사는 백화점 시장 부문에서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신세계사의 대표적인 경쟁사입니다. 당사는 신세계사와 같이 코스매틱 전문 사업분야인 롭스, 백화점 전문 사업부문인 롯데백화점, 온라인몰인 E커머스, 홈쇼핑 및 면세점으로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운영 중인 기업입니다. 현재 백화점 부문의 경우 과거 서울 1979년 서울 소곡동에 개점한 이래 지속적인 규모 확대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에 초대형 쇼핑 및 레저 복합단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현재 영업 개황으로 국내 31개의 점포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글로벌 유통 우량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2007년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러시아 1호점을 오픈 하였었으며, 2011년 중국 톈진 동마로점, 2012년 문화중심점 등 총 9개의 해외점포를 두고 있는,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을 활발히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롯데쇼핑사의 자산 총계를 살펴보면, 2016년에 비해 2018년 약 4조 1200억원의 자산 감소가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채의 경우 동기간 1870억원의 감소만이 발생했기 때문에, 이러한 자산 감소는 대부분 자기자본의 감소로 발생한 것입니다. 최근 수년 간 롯데쇼핑사는 대규모 합병의 진행으로 인해 유형자산의 다수를 처분하였던 것의 결과로 보입니다. 이로 인해 롯데쇼핑사의 부채비율은 2016년 67.57%에서 2018년 88.92%로 크게 증가하였고 당사의 재무적 안정성이 다소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동종업계의 평균적 부채비율을 따져보았을 때 크게 위험한 수준은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요약손익계산서를 살펴볼 경우 당사의 매출액이 크게 감소하였음, 영업이익 또한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당사의 해외 주력사업부문인 중국 시장의 위축으로 발생한 것으로 보이며 새 국제회계기준의 앞선 도입으로 인한 효과도 일부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기업 문화

1. 복장자율화
신세계는 2008년 10월부터 복장자율화를 통해 넥타이와 정장 대신 비즈니스 캐주얼로 근무복을 간소화했습니다. 이러한 복장 자율화에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근무 복장을 청바지와 티셔츠까지 입을 수 있도록 완화했습니다. 직원들은 청바지, 티셔츠 등도 자유롭게 입을 수 있으며, 백화점과 이마트 매장 같은 영업 현장에서는 기존의 근무복장 규정을 그대로 유지하게 됩니다. 다른 유통업체들도 비즈니스 캐주얼로 복장 자율화를 시행하고 있지만 청바지까지 허용하며 근무복에 `파괴`를 단행한 것은 신세계가 처음입니다. 이는 정용진 부회장이 취임 이후 늘 강조해온 `창조`, `변화` 기치에 따라 청바지, 티셔츠, 운동화까지 복장을 허용하게 된 것입니다.


2. 임직원 퇴직 후 10년간 자녀 학자금 지원
신세계는 자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퇴직 후 10년간 자녀 수에 관계없이 학자금을 모두 지원합니다. 지원 대상은 15년 이상 근속한 임원과 20년 이상 근무한 부장급 사원입니다. 학자금은 자녀가 대학생인 경우 연간 1,000만원까지 지원됩니다. 신세계는 회사를 퇴직한 임직원 자녀의 평균 나이는 임원급은 22세, 부장급은 18세로 학자금 부담이 가장 큰 시기로 신세계 임직원으로서 자긍심이 생길 수 있도록 제도를 시행하게 됩니다. 고령화 사회가 가속화하면서 퇴직 뒤 노후대책과 함께 자녀 학자금 걱정이 큰 부분으로 앞으로 지원대상을 더 확대할 계획입니다.


3. 올바른 기부문화 실천
신세계는 2006년 3월부터 신세계 희망배달캠페인을 통해 임직원의 자발적 참여와 회사의 매칭그랜트를 통해 올바른 기부문화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기업중심형 기부가 아닌 개인의 자율적 참여가 기반이 되는 것으로 노사가 함께 참여하는 바람직한 사회공헌 모델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희망배달캠페인으로 조성된 기금은 소외된 저소득계층 아동들의 생활비 후원, 환아 치료, 희망장난감 도서관 설립, 교복지원, 결연아동 초청행사 등 다양한 사업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에 있는 신세계 및 어린이재단 사업장들이 서로 연계해 저소득계층을 위한 봉사활동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4. 메세나 활동
신세계는 부산 국제영화제, 광주 비엔날레 등 지역사회에서 개최되는 국제 문화 · 스포츠 행사를 적극적으로 후원함으로서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 및 지역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공연기회가 적은 사회적 취약계층의 문화예술단을 초청하여 공연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는 시각장애문화예술단인 한빛 예술단과의 후원협약을 통해 장애예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2013년에는 국립국악원과의 국악유물 국제교류 지원사업 업무협약을 통해 우리 전통문화의 세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한국예술종합학교 및 국악 신동 박성열 학생 후원 등 재능있는 아동 및 청소년의 문화예술 역량개발을 위해 꾸준한 후원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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