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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퍼시스,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20.06.29. 조회수 1,564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경쟁사의 사무용 가구 시장 공략
· 중저가 복제 제품 문제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스마트오피스에 대한 수요
· 사무환경 맞춤 컨설팅 수요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당사의 조달시장 철수
· 기업간 거래로 인한 마케팅 취약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당사만의 원스탑 서비스
· 적극적 해외시장 공략 의지


Threat: 위협요인 


1. 경쟁사의 사무용 가구 시장 공략
최근 당사의 경쟁사인 한샘 및 리바트사의 사무용가구시장에 대한 진출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공공조달시장을 포함할 경우 사무용 가구 시장의 규모는 연간 1조 5천억원에 달하는데, 이중에서 중저가 시장이 약 5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퍼시스사의 경우 자체 사무용 가구 생산이 모두 국내에서 이루어져 중저가 가구 시장에 대한 공략이 힘든 상황에서, 비브랜드 가구업체들이 점유하고 있던 중저가 가구시장을 경쟁사들이 고품질의 저렴한 가격의 가구로 공략하고 있어 당사에 대한 시장 점유율 감소가 발생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당사에게 큰 위협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 중저가 복제 제품 문제
가구시장의 경우 브랜드 기업이 새로운 디자인 및 기능을 가진 가구를 출시하면 곧 따라 복제가구들이 절반 이하의 가격으로 시장에 풀리게 됩니다. 이를 당사는 철저히 높은 품질의 고가 제품을 제작하는 방법으로 문제 해결을 하였는데, 이는 당사 가구를 복제가 어렵고, 복제가 되더라도 근본적인 품질 차이가 발생하게끔 제작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복제 제품들은 여전히 탄탄한 가격 경쟁력 및 최근에 있어선 품질 또한 상승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어 이러한 복제 제품 문제에 대해 당사가 다른 해결책을 제시해야 할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상황은 당사에 큰 위협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Opportunity: 기회요인 


1. 스마트오피스에 대한 수요
최근 차세대 사무환경이라고 일컬어지는 스마트 오피스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오피스란 정보통신과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오피스 환경이 구성되는, 자유로운 회의공간 및 비고정식 좌석배치, 원격 화상회의 등을 포함하는 사무공간을 뜻합니다. 기업들에게 퍼지는 이러한 새로운 사무공간에 대한 인식은 당사에 있어 당사가 판매하는 사무용 가구 제품에 국한되지 않고 이러한 사무 공간에 대한 설계 등의 수요로 이어질 수 있어 당사의 장기적 성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2. 사무환경 맞춤 컨설팅 수요
현재까지 추정되는 국내 사무용 가구 시장 규모는 약 1조원 가량이지만, 소비자 기업들의 인식 부재로 인해 저렴한 비브랜드 제품이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최근 당사가 시작한 브랜드 캠페인 ‘사무환경이 문화를 만듭니다’을 통해 사무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가 일어나면서, 창의성 및 업무 효율을 위한 사무가구 구매 및 컨설팅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습니다. 이는 당사가 꾸준히 축적해온 공간도면 데이터와 사무환경에 대한 노하우를 통한 컨설팅이 가능하다는 점을 보았을 때 당사에게 큰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Weakness: 약점 


1. 당사의 조달시장 철수
당사의 경우 과거 공공 조달시장 참가를 위해 2010년 퍼시스에서 인적분할하여 팀스 기업을 세운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당시 위장 중소기업 논란이 지펴지면서 조달시장 참가를 제한당했고 이는 당사 퍼시스사의 조달시장 철수로 이어졌습니다. 이후 당사는 최근까지 2300억원대의 정체된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조달시장은 국내에서 연간 5천억원에 달하는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어 당사에게는 신수익창출에 대한 기대를 품게 하는 사업이었지만, 아쉬운 결말을 맺게 되어 기업의 장래성에 부정적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는 당사에 있어서 다소간의 약점이라고 보여집니다.


2. 기업간 거래로 인한 마케팅 취약
당사의 경우 현재까지 상당부분의 매출이 기업간 거래를 통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당사 내부의 경우 소비자를 대상으로한 마케팅 보다는 제품을 좀 더 잘 만들면 되지 않냐는 인식이 파다하게 퍼져 있었지만, 이제는 사무용 가구에 대한 시장 환경이 가구뿐만 아니라 공간을 파는 것이 대세가 되고 있어, 이제는 퍼시스의 제품을 알리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제품 판매 구조는 당사에게 취약한 점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Strength: 강점 


1. 당사만의 원스탑 서비스
당사의 경우 타사 가구업체와는 차별화되는 점이 바로 원스탑 서비스입니다. 당사는 당사의 제품 구매 전 시점부터 물류, 구매 후 사후관리까지 서비스를 하는 원스탑 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구매 전 시점에서는 사무환경 컨설팅 프로세스를 통해 사무환경 진단, 공간 구성, 개선안 도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구매 후 설치의 시점에서도 물류 서비스, 시공 서비스 등의 배송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괄적인 프로세스 내에서 업무를 진행하는 것은 동종업계 타사와는 차별화되는 점이며, 이는 당사만이 가지는 큰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적극적 해외시장 공략 의지
당사의 경우 많은 부분의 매출이 기업간 거래로 인한 국내의 내수매출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내수시장은 그 성장에 대한 한계가 분명하기에 당사는 과거 10여년 간 미국 및 일본, 유럽 등지에서 제품 수출을 늘려왔습니다. 그 성장 잠재성에 있어서 해외시장은 매출의 성장가능성이 국내 시장에 비할 바가 아니기에 당사는 최근 퍼시스 국제 파트너 컨퍼런스를 개최하는 등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당사가 가지는 큰 장점이 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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