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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퍼시스,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29. 조회수 1,096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국내시장 소비 기업
당사의 주요 고객층은 국내에 사무용 가구를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기업체 등의 법인입니다. 현재 이러한 기업체들의 사무용 가구에 대한 인식은 디자인 및 실용성으로 치우쳐져 있어 사무 가구 업계의 양극화가 심화될 전망입니다. 현재 당사는 이러한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를 구축하고 있으며 당사는 사무용 가구에 대해 철저히 가격에 초점을 맞춘 기업과 품질 및 사무환경에 초점을 맞춘 기업을 구분하여 다른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가격에 민감한 기업체의 경우 사무환경의 중요성과 당사의 노하우를 홍보함으로써 고품질 프리미엄 사무용 가구에 대한 수요로 이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해외시장 수요
해외시장의 경우 당사는 국내 시장에서 시행하고 있는 원스탑 서비스 등의 제품서비스를 제공하기 힘듭니다. 또한 해외시장의 경우 국내시장과 같은 과점적 형태가 아니라 스틸케이스, 허먼밀러, 놀, 헤이워드 등의 다수의 선진 가구 업체들이 포진하고 있어 독점적 경쟁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사는 해외시장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제품군 및 디자인, 고품질의 제품 홍보를 통해 시장의 수요를 창출하고 있고, 70여개국의 현지대리점을 통하여 사무공간 컨설팅 또한 진행할 예정에 있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퍼시스
퍼시스사는 1983년 창립 이래로 현재까지 사무용 가구 시장 점유율 1위자리를 놓치고 있지 않은 기업입니다. 당사는 사무환경에 대한 통찰력 있는 연구 및 선진적인 고품질 프리미엄 제품의 개발로 현재 국내외의 사무용 공간 및 가구에 대한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국가공인 가구 연구소를 최초로 국내에서 설립한 당사는 지속적인 R&D 투자로 독자적 노하우를 구축하고 있으며 공간에 대한 깊은 이해로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담아내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Analysis 2. 퍼시스 경영전략
-소비자 기업들에 대한 적극적 홍보
앞 서 말한 바 있듯이 퍼시스사는 일반적으로 기업간 거래를 통해 매출을 발생시키는 기업입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마케팅적 부분에 다소 소홀해질 수 있다는 취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사무용 가구 시장의 대세는 가구만을 파는 것이 아닌 공간을 파는 것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각 기업의 경영전략들이 사무환경으로 반영되고 있어 이러한 점을 당사는 공략해야 합니다. 최근 퍼시스사는 Office we love라는 슬로건 하에 마케팅 부문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당사는 대구 및 부산, 서울의 광화문 등 본사의 쇼룸 등을 확대한 바 있습니다. 이는 사무환경의 제작 과정이 고객인 소비자 기업들이 가까이서 살펴볼 수 있게 하는 것으로, 현재 변화하고 있는 사무용 가구 트렌드에 발맞춰 행동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극적 협업을 통한 해외 시장 개척 및 국내 사무가구 트렌드 선도
당사의 경우 사업의 영위 과정에 있어서 철저한 고품질, 프리미엄 디자인의 제품을 생산하고 사무공간에 대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국내 사무가구 및 환경의 트렌드를 이끄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현재 2018년 업계 최초로 세계 4대 디자인 어워드를 석권한 것으로 증명되었습니다. 또한 당사는 클라우디오 벨리니 등의 해외 유명 디자이너, 미국 건축 디자인 그룹 겐슬러, 독일 디자인 전문기업 이토디자인 등과의 협업 또한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당사는 해외 시장에 대한 공략 또한 이어 나가고 있고 국내 사무 가구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당사의 경영전략은 현재 세계 70여개국에 고유 브랜드 제품을 수출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으며 당사는 이러한 유효한 경영전략을 꾸준히 펼치도록 해야 합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현대리바트

현대리바트사의 경우 퍼시스사가 주력으로 하고 있는 사무용 가구뿐만 아니라 생활 가구 전반을 사업영역으로 두고 있는 가구전문 브랜드 기업입니다. 현재 가구 분야에서 업계 2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퍼시스사의 대표적인 경쟁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리바트사는 1977년 회사를 설립하여 이후 1979년 최초로 리바트라는 브랜드를 런칭하였고, 2001년 사무가구 리바트네오스를 출시하여 퍼시스사와 경쟁구도를 펼치게 되었습니다. 이후 2004년 업계 최초로 환경마크를 획득하는 등 친환경적인 제품 생산에 주력하였습니다. 현재는 2019 국가브랜드상 종합가구부문 1위를 2년 연속 차지하고 있는, 고객대상이 광범위하고 고품질의 가구를 생산해 내는 기업입니다.

현대리바트사의 자산 총계는 2016년에 비해 2017년, 2018년에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부채 및 자본의 증감으로 살펴보면, 부채의 경우 약 59%의 증가, 자본의 경우 약 60%의 증가로 이러한 자산의 증가가 발생했습니다. 상대적인 비율로 부채 및 자기자본이 비슷하게 증가했기 때문에 당사의 부채비율은 2016년 49.9%에서 크게 변동이 없이 2018년 49.92%가 되었습니다. 이는 재무적 안정성이 유지되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당사의 경우 무차입경영을 해오고 있기 때문에 차입금 의존도는 0%에 수렴합니다. 요약손익계산서를 살펴보면, 당사의 매출은 2016년에 비해 2018년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약 80%의 매출액 증가로, 괄목할 만한 성장입니다. 그러나 영업이익의 경우 크게 변함이 없었으며, 이러한 이유로 영업이익률은 2016년 5.88%에서 2018년 3.46%로 감소했습니다.


기업 문화

1. 여성을 위한 기업
퍼시스는 여성의 장점을 살려서 일자리를 창출하고, 고용하는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는 서울시여성능력개발원에서 경력단절 여성을 채용하고, 경력단절을 지양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의 활성화를 추구하는 기업이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퍼시스의 채용소식이 더욱 눈에 띄며 다양한 사람들이 기회로 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나눔의 정’ - 퍼시스 목훈재단
퍼시스는 비영리법인 장학재단을 설립해 꾸준히 사회공헌활동을 펼쳐오고 있습니다. 지난 2002년 12월 출연금 55억원으로 ‘퍼시스 목훈재단’이 설립되었습니다. 목훈재단의 주요 활동으로는 퍼시스 공장의 주변 지역의 어려운 학생들에게 ‘목훈 장학금’을 만들어 지급하였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을 지켜내려고 노력하신 안중근 의사의 삶과 활동을 재조명하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역사를 알리고자 ‘안중근 기념관’ 건립 사업에 기부했습니다. 그리고 디자인 진흥, 역사 바로 알기 등의 학습지원 사업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 사회에 공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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